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최근의 기사

유학은 과연 가치가 있는 것일까?

1080

 

흔히 유학을 안 가본 사람들 입장에서는 유학이 과연 실효성이 있을지 궁금하고 돈이 많이 들기만 하는 것이 아닌지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걱정들 때문에 유학은 생각도 하지 못하고 국내에 있는 대학 입시에 올인을 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국내 대학에 올인을 하기 전에, 유학의 가치는 없는 것인지, 유학을 안 가서 생기는 기회 비용은 없는 것인 지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여러분의 앞으로의 미래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이런 기회에 도움을 드리고자 저희가 유학이 가져다 줄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원하는 언어의 실력이 배로 성장

 

어떤 분들은 외국어는 국내에서도 충분히 마스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현지인과 오랫동안 같이 생활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아주 드문 경우에 있어 외국어를 마스터하는 분들도 간혹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를 보자면, 국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또 자신이 외국어에 대해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막상 현지에서 생활할 때 자신이 ‘외국어에 대해 별로 뛰어난 실력을 가진 것이 아니었구나’라는 것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지의 일상 생활에서는 조금 속도를 늦춰서 말하는게 귀찮으니, 속도도 더욱 빠르게 얘기하고 은어 같은 것도 거리낌없이 사용되기 때문에 아무리 해당 언어에 자신이 있었던 분들도 막상 경험하면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들은 국내에서만 거주했을 때는 경험하기 힘든 것으로, 이런 것을 많이 겪게 되다보면 여러분은 모자란 언어 실력에 있어서도 차츰 적응하고 배로 성장을 해갈 수 있습니다.

 

2. 여러분만이 원하는 진로를 좀 더 쉽게 모색

 

 국내 대학에서는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전공이 굉장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른채 제한된 전공 중에서 그나마 괜찮아 보이는 것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학 졸업할 때 쯤이면 남들이 가는 일반적인 진로에 동참하여 같이 경쟁을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정말 원하는 것이 있는데 국내 대학에서 여러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전공이 없다면, 해외 대학에서 이를 전공으로 찾을 수 있는 확률은 매우 높아집니다. 해외 대학들 중에는 국내 대학과 다르게 하나의 카테고리 전공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 전공을 나누는 대학들이 많습니다. 또 국내보다 다양한 산업이 더 발달한 만큼 그에 맞는 전공도 다양하게 기획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정말로 개척하고 싶은 것이 있는 분이라면 이런 전공을 미래의 진로에 연결할 수 잇는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

 

 

3. 다양한 인맥

 

국내에서는 좀처럼 다양한 취미와 진로 방향을 가진 친구들을 만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보통 한 업계에 속하길 원하는 친구들을 만나는 것이 다반사이고 진로가 다른 친구들은 좀처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대학에서는 각기 다른 나라에서 유학을 온 친구들도 비율이 높은 편이고, 이들은 재미있는 파티도 많이 하여 늘 새로운 친구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여러분은 다양한 관심사를 지닌 친구를, 그것도 각기 다른 나라에서 온 친구들과 인맥을 좀 더 풍성하게 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인맥이 있으면 어떤 것이 좋은지 궁금하다고요? 이런 다양한 인맥이 있으면 첫째로, 여러분은 다양한 업계에서 일을 하는 친구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혹시 해당 업계에서 일하고 싶거나, 또는 여러분의 업계와 친구의 업계에서 협력할 사항이 있으면 좀 더 쉽게 일을 얻거나 진행을 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둘째로는, 여러분이 다른 나라에 여행을 가거나 정착을 하려고 할 때, 해외 유학 시절 사귀어 놓은 친구가 그 나라에 대해서 많은 조언 및 인맥 연결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유학 중 가질 수 있는 커다란 혜택 중 하나입니다.

 

4. 일과 레저 생활이 균형이 잇는 해외에서의 취업 기회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대학 졸업 후 취직 그리고 고달픈 업무의 반복에 시달리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나라에 따라 근로법이 좀 더 엄격한 국가가 많으며 일과 레저생활의 균형을 중시하는 회사가 상대적으로 국내보다 더 많습니다. 해외 유학 생활 중 인턴 및 파트타임을 여러분이 추후에 경력 쌓기를 원하는 곳에 지원을 하고, 지원 합격 후 여러분이 열심히 일을 하고 회사에 도움이 될 잠재력을 보여준다면, 졸업 후 현지 회사에서 취업을 오퍼받을 확률은 상대적으로 높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일과 레저 생활을 즐기면서 국내보다 좀 더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게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5.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기회

 

여러분이 유학을 통해 다양한 인맥의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면, 그 친구들이 나중에 꼭 한가지의 길만을 가지는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시 말해서, 국내처럼 일반적으로 취업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조그만 사업을 한다던가, 다양한 프리랜서 일 및 다른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접하고, 또유학 국가와 국내 상황의 차이를 인지함으로써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할 아이디어와 기회를 엿볼 수 있게 됩니다.   

 

6. 개인적인 성장

 

국내에만 지내다 보면 가족이 곁에 있고 일상 생활이 익숙한 점이 많기 때문에 당황스러운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학 국가에 처음 거주를 하게 되면, 모든 것이 낯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버스는 현찰을 안받아서 어디에서 카드를 구매하고 충전하는지 당황할 수 있으며, 필요한 물품은 어디에서 구해야 하는지 헤맬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낯선 상황은 자연스럽게 여러분이 해당 상황을 혼자 해결하게 만들어주며, 여러분만의 해결 대응력을 키워주고 독립심을 키울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이런 독립심은 여러분이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든지 여러분이 진취적으로 기회를 볼 수 있게 하며, 추후에 문제가 닥친다면 이를 해결하는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