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최근의 기사

2019 세계 Top 5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학과

graduation ceremony
176

1인 1 미디어 시대, IT 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는 점차 우리 삶의 전반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미디어는 그 자체로 어떤 ‘인플루언서’ 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죠.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기술과 그로 인한 사회의 변화, 개인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 등은 오늘날 전세계에 걸쳐 점점 더 빠르게 성장하는 연구 분야입니다.

 

훌륭한 저널리스트를 꿈꾸는 분들, 미디어 텍스트에 계속해서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자 하는 분들,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글로벌한 환경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기사에서는 2019 QS 세계 대학 랭킹을 기준으로,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연구 분야의 Top 5 대학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이 유학 목적지를 정하고,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보다 깊게 이해하며, 세계 유수의 대학들이 최근 연구하고 있는 주제들에 대해 알게 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amsterdam

 

 

1. University of Amsterdam, Netherlands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대학교는 1632년 Athenaeum Illustre 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오늘날 200 개 이상의 학위 프로그램을 영어로 제공하고 있는 국제적인 대학입니다. 오늘날 100 개 이상의 국가 출신의 국제 학생이 5500 여 명이 암스테르담 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에서 전체 대학 중 57위에 올랐고, 유럽의 대학 중에서는 15위에 오른 명문 대학입니다.

 

암스테르담 대학교의 커뮤니케이션 학부 (Amsterdam School of Communication Research, ASCoR)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중점을 두고,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이용, 결과 등을 연구합니다. 세부적인 연구 분야로는 젊은 세대의 삶에 미치는 인터넷의 영향력과 정치 참여와 시민성에서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헬스 커뮤니케이션, 광고, PR 캠페인의 결과 등이 있으며, 이는 크게 네 가지 프로그램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1. 기업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내부 및 외부 이해당사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개발과 실행,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하게 그 결과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2. 설득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보건 교육, 공공 정보 캠페인 등의 사례에서와 같이 특정한 설득 목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을 다룹니다.
  3. 정치 커뮤니케이션 및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의 정보 기능에 대해 다루며, 뉴스를 포함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어떤 조건에서 생산되는지를 연구합니다.
  4. 젊은 세대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과 정보의 오락적인 역할을 다루며 텔레비전 쇼, 영화, 리얼리티 프로그램 등의 전통적인 lean-back entertainment (등을 뒤로 기대고 휴식하며 즐기는 오락물) 와 웹 게임, 인스턴트 메시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lean-forward entertainment (능동적으로 즐기는 오락물) 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uva 홈페이지, QS 2019 세계 대학 랭킹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학과) 및 QS 대학 소개 페이지 

 

 

 

stanford

 

 

2. Stanford University, United States

 

스탠포드 대학교는 실리콘밸리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실리콘밸리의 수많은 회사들이 스탠포드 대학교의 졸업생 혹은 교수들에 의해 창립되었습니다. “빌리어네어 팩토리 (billionaire factory)” 라는 별명을 갖고 있으며, 우스갯소리로는 스탠포드 졸업생들끼리 나라를 하나 건설한다면 세계 10위 안에 드는 경제 규모를 자랑할 것이라는 말도 있답니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최첨단을 달리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하여 스탠포드 대학교의 커뮤니케이션 학부 또한 학생들에게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빠른 변화를 관찰하며 새로운 시각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탠포드 대학교의 커뮤니케이션 학과 학사 과정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심리학적인 영향력을 배우고, 모든 연구 영역에 걸쳐 교수진과 가까이에서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VR (virtual reality, 가상 현실) 세계 건설이나 시민들 사이의 생산적인 심의 독려, 독특한 중국의 블로고스피어 (blogosphere) 이해 등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 주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교에서는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과 자료 주도적 리포팅 (data- driven reporting), 사회적 이슈에 대한 몰입형 저널리즘 실험 등을 강조하는 저널리즘 석사 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사 과정의 경우, 커뮤니케이션학의 간학문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각 논문의 연구 주제 및 과정을 자문할 수 있는 위원회를 구성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특히 이 위원회에 다른 학부의 교수를 꼭 한 명 이상 포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박사 학위의 학생들은 사회학, 미술사학, 심리학, 정치학, 컴퓨터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교수들의 수업을 듣고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박사 학위 학생들은 첫 2년 동안 커뮤니케이션 학의 중심 분야에 대한 여러 가지 강의를 수강하며 양적 및 질적 연구 기법에 대해서도 익히게 됩니다. 3번째 해에 학생들은 자기 연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참고자료: 스탠포드 대학교 홈페이지QS 2019 세계 대학 랭킹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학과) 및 QS 제공 대학 소개 페이지 

 

 

 

usc

 

 

3.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nited States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USC 혹은 남가주 대학교) 는,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대학이며 미국 서부에서 가장 오래된 사립 연구 대학이랍니다. 오늘날 미국 내에서 외국인 학생 비중이 가장 높은 대학 중 하나이며, 다양한 문화와 언어, 생활 풍습을 큰 자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필름 스쿨과 경영 대학, 법대 예비학과 등이 특히 유명하며, 최근에는 커뮤니케이션 및 멀티미디어 기술 연구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며 그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분야를 연구하는 Annenberg school for Communication and Journalism 은 언론 재벌인 월터 애넌버그 (Walter H. Annenberg) 의 기부를 토대로 동부의 펜실베니아 대학교, 서부의 USC에 설립되어 현재 커뮤니케이션 학사 과정, 저널리즘 학사 과정, 퍼블릭 릴레이션 학사 과정,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 석사 과정, 디지털 소셜 미디어 석사 과정,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석사 과정, 글로벌 미디어 석사 과정, 저널리즘 석사 과정,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 과정과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과정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USC Annenberg school 의 석사 과정은 MBA 와 같은 전문화된 프로그램으로, 남부 캘리포니아의 언론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annenberg school 홈페이지, 나무 위키QS 2019 세계 대학 랭킹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학과) 및 QS 제공 대학 소개 페이지 

 

 

 

lse

 

 

4. 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LSE), United Kingdom

 

세계 최대 규모의 도시 중 하나인 런던에 위치한 영국의 런던 경제 정치 대학교 (LSE) 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습니다. 최첨단 연구와 진정한 지적 열광으로 가득한 곳으로, LSE의 모든 교육 및 연구는 사회과학적인 시각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40개가 넘는 국가에서 온 국제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어 글로벌한 분위기를 자랑하며, 다양한 연구 분야에 있어서도 국제적인 시각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LSE의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학부에서는 학사 과정은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1년 과정의 석사 프로그램과 PhD 프로그램, “국제 저널리즘 및 사회 – 현대 세계에서 미디어의 역할 (International Journalism and Society - The Role of the Media in the Modern World)” 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시민, 그리고 문화 정치학 (Global Communications, Citizens and Cultural Politics)” 등의 단기 프로그램, Annenberg School for Communications, Fudan University, University of Cape Town 등과 연계한 2년에 걸친 석사 복수 학위 프로그램 글로벌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LSE에서 12개월, 파트너 학교에서 12개월)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SE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학부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집중적, 고급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제공
  • 사회 과학 연구의 기반이 되는 양적, 질적, 경험적, 비판적 연구 기술 교육
  • 이론 개발 및 토론에서 실용적인, 여러 학문 분야에 걸친 다양한 접근 방식 제공
  • 독립적인 경험 연구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및 유관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 과정 제공
  • 산업계, 정계 등과의 강력한 연계를 통해 지적 활동을 자극하고 학습 자원이 풍부하게 제공하는 학습 환경 조성
  • 학생들 사이의 활발하고 다이나믹한 문화 간 의견 교환 장려
  •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정치, 민주주의, 규제와 정책, 기술 변화, 대중과 리터러시, 세계화 및 문화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국제적인 수준의 연구원들과의 협업 기회 제공

 

참고자료: lse 홈페이지QS 2019 세계 대학 랭킹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학과) 및 QS 제공 대학 소개 페이지 

 

 

 

austin

 

 

5.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United States

 

텍사스 대학교의 오스틴 캠퍼스에 위치한 커뮤니케이션 학부는,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실행할 때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인 인간 경험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는 믿음 하에서 인간 관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연구합니다. 특히나 대학원 프로그램은 미국 내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고 있으며, 학사 프로그램 또한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캠퍼스에서의 커뮤니케이션학은 커뮤니케이션 자체에 대한 이해, 다양한 인간 관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실제적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대인 간,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과 소규모 그룹 및 대규모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언어와 상징의 특성, 정치적 환경 및 사회적 변혁에서 논쟁과 설득의 본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결혼과 가족 관계와 같이 강력한 인간 관계,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대규모 인간 관계, 직장에서와 같이 참여적인 인간 관계 등 다양한 관계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이 졸업 후 광범위한 컨텍스트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생각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며, 이를 통해 어디에서든 그들이 마주하게 되는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참고자료: 텍사스 대학교 홈페이지, QS 2019 세계 대학 랭킹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학과) 및 QS 제공 대학 소개 페이지 

 

 

 

top5

 

총 200개의 대학이 랭크된 전체 리스트는 QS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 유수 대학에서의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핫코스 코리아의 다음 기사들도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graduation ceremony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