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Snippets

유럽 유학 생활에 도움이 될 블로그 TOP 8

Blogging
532

유럽에서의 유학 생활을 준비하거나 고려 중인 분들은 유럽의 각국에서는 평소에 뭘 먹으며 어떻게 지내는지, 언어부터 학교 지원까지 한국에서 뭘 준비해야 할지, 현지에서의 생활이 힘들진 않은 지 등 직접 유학생들에게 물어보고 싶은, 들어보고 싶은 이야기들이 참 많을 것입니다. 물론 지인을 통해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인터넷에서 여러 경험담을 검색해 보실텐데요. 오늘 그런 분들을 위해서 유럽의 4개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스웨덴) 에서 유학하고 있는 한국인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8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독일: 초이의 구텐탁

 

https://hallohello.tistory.com/search/

 

"독일에서 직작생활 시작하는 Herr 초이입니다." 라는 깔끔한 소개글로 시작하는 이 블로그에서는 2016년부터 업로드된 방대한 양의 정보들이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독일 이민 준비’, ‘독일이라는 나라는…’, ‘독일 Daily Life’, ‘독일 회사 생활 이야기’, ‘독일어 공부’, ‘독일에서 계약 및 서류’, ‘유용한 정보’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알찬 정보들을 읽어볼 수 있답니다.

 

은행 업무, 보험사 관련 정보, 거주지 신고, 운전 면허, 취업 비자 등 독일에서 외국인으로 취업해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서류 업무에 대한 정보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독일 회사의 휴가 문화, 독일에서 회식하는 법, 독일인들이 공원을 좋아하는 이유 등 독일에서 직장 생활을 하며 느낀 차이점이나 문화 및 생활상에 대한 소개글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블로거 본인이 슈투트가르트에 거주하고 있어 슈투트가르트의 음식점 소개나 유럽 여행 및 아시아 여행 후기 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독일에서의 취업 및 이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이 블로그를 확인해 보세요!

 

 

 

 

2. 독일: 독일의 피터펜

 

https://deutsche-peterpen.tistory.com/

 

두 번째 독일 거주 블로거는 직장 생활보다 대학 생활에 관한 포스팅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카테고리는 ‘독일 이야기’, ‘베를린 생활’, ‘독일 대학 생활’, ‘분단과 통일’, ‘여행 이야기’, ‘독일어 공부’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독일에서 살면서 본인이 느낀 신기한 점이나 독일 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이야기들, 어쩌면 한국인으로서 베를린에 가장 흥미로운 지점일 독일 통일에 관한 글, 베를린 여행에 관한 팁, 독일에서 유학 생활하는 데 대한 조언, 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유학생들이 이런 저런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 등을 찾아 읽어 볼 수 있습니다. “독일의 피터펜” 블로그에는 독일 유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이 많이 업로드되어 있으니, 독일 유학을 계획 중이거나 이미 유학 생활을 하고 계신 분들께 강력 추천 드립니다!

 

 

 

3. 독일: 독일생활백서

 

https://blog.naver.com/sang4124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독일 관련 블로그는 ‘독일생활백서’입니다. 이 블로그는 독일 생활 및 여행에 대한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해 ‘네이버 여행+’에서 ‘콘텐츠 프로바이더’로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특히나 유용한 게시글로는 ‘독일에서 인터넷 신청하기: Vodafone, Telekom 등등’, ‘독일에서 강아지 (개) 키우기: 강아지 구입, 강아지 세금, 강아지 여권 등등’, ‘독일에서 임신하면 해야 할 일 Checkliste für Schwangerschaft’, ‘독일에서 아플 때 필요한 용어: 신체, 병명, 약품 등’, ‘독일에서 어린이집 보내기: Kinder krippe 신청하기’, ‘독일에서 토렌트 사용에 대해’ 등과 같이 블로거 본인이 직접 생활하며 습득한 일상 생활 시 필요한 정보들, 그리고 ‘독일 소설 TOP 6’, ‘독일의 여름 음식 BEST 8: 그릴, 청어요리, 그린 소스 등등’, ‘독일인이 사랑하는 10가지: 맥주, 여행, 정리정돈, 동호회 등등’, ‘독일 주방용품 TOP 5: WMF, 헹켈, 스타우브 등등’, ‘독일 유학, 독일 어학, 독일 생활 관련 서적 TOP 10’ 처럼 직접 선정한 독일 사람들의 생활과 관습을 이해할 수 있는 리스트 등이 있습니다. 

 

 

 

 

france

 

 

 

 

4. 프랑스: 매거진 쁘랑 [en direct: France – Corée]

 

https://magazinefrancecoree.tistory.com/

 

블로거 ‘그랑코코’가 운영하고 있는 이 블로그는 2017년 말부터 포스팅을 시작했으며 포스트들은 ‘Petite info de France’ (프랑스에 대한 작은 정보), ‘La vie quotidienne’ (일상 생활), ‘Fait maison’ (홈 메이드) 등의 3개 카테고리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프랑스 교육제도: 프랑스 대학 vs. 프랑스 그랑제콜: 1. 학생선발제도’, ‘프랑스 교육제도: 프랑스 대학 vs. 프랑스 그랑제콜: 2. 학비 및 랭킹’ 그리고 ‘프랑스에서의 유학을 고려하신다면,’ 이렇게 3개 포스트는 특히나 프랑스 유학을 준비하거나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이외에도 ‘프랑스 파리에서 10만원으로 장보기’, ‘프랑스 파리 / 스트라스부르 크리스마스 마켓 Marché de Noël’ 와 같이 프랑스에서의 일상 생활에 대해 소개하는 포스트들과 ‘프랑스에 ‘혼밥’이 없는 이유’, ‘유혹의 자유? 프랑스의 미투 #MeToo 운동’, ‘통학차량 사고로 보는 프랑스 정치의 부러운 점 한 가지’ 등 최근 시사와 관련한 프랑스 문화 및 생활 소개 포스트, ‘파리의 쓰레기통은 왜 투명할까?’, ‘프드 (프랑스 드라마) 들어보셨나요?’ 등의 일반적인 소개글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프랑스 유학에 대해 궁금한 모든 분들께 유용한 블로그라 생각됩니다.

 

 

 

 

5. 스페인: Evan의 톡톡

 

https://evanito.tistory.com/

 

이번에는 남부 유럽의 정열적인 나라, 스페인에서 생활하고 있는 블로거를 추천 드립니다. 블로거 'Evan'이 직접 유학을 준비하고 생활하며 느낀 점을 바탕으로 작성한 ‘스페인 유학기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스페인 유학의 장점 (스페인 유학 솔직 생각)‘, ‘유학을 생각하기 전에 준비할 것‘, ‘유학생들의 고민 ## 유학, 꼭 해야 하나?’, ‘스페인에서 유학을 하며..’ 등의 포스트를 읽어 보시면 처음 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유학 생활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스페인 유학 준비하기’라는 제목의 4개 포스팅에서는 대학교 선택부터 비자 신청 등 유학생들이 거쳐야 할 여러 서류 업무를 차례로 정리해 놓아 역시 스페인 유학생들이 꼭 읽어보아야 할 포스트들로 추천 드립니다. 이외에도 ‘스페인 낮잠 시간, 정말 낮잠을 자나?’, ‘스페인 기념품, 이것만은 꼭 사오자. (Licor43과 Tomillo(백리향))’, ‘스페인 전통 음식’ 등의 흥미로운 글도 읽어보면 스페인 문화 및 생활 전반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거 ‘Evan’은 스페인 유학 생활 관련 글 외에도 스페인 여행, 유럽 여행, 신재생에너지, IT 분야 등에 관련해서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6. 스페인: 스페인 마덕리 이야기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lexima

 

두 번째로 추천 드리는 스페인 블로거는 ‘마덕리’입니다. ‘스페인 마덕리 이야기’에서는 ‘스페인 이민법’, ‘스페인 생활 법률 필요 정보’, ‘스페인 주요 수속, 공증’, ‘비자 관련 정보’ 등의 카테고리에 법률과 관련한 포스팅이 특히나 아주 자세하고 다양하게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스페인 법률 외에도 ‘스페인 정치 및 경제’, ‘LEXIMA의 여행’, ‘스페인 맛집 요리 와인’, ‘스페인 유럽 문화 습관 관습’ 등의 카테고리도 스페인 생활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이며 흥미롭게 읽어 보실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유학생들에게 아주 중요한 정보인 비자와 관련하여 ‘마드리드 학생 체류 연장 장소 및 주의사항 (이민청에서 안 받음)’, ‘스페인 현지 학생체류 연장의 의료보험에 입원 포함되야 하는 이유’, ‘스페인 교환학생이 쉥겐 비자 분실 시 유럽 여행은? 쉥겐 비자 재발급?’, ‘스페인에서 학생신분으로 아르바이트가 가능할까? 파트타임 워킹 가능하다 다만...’ 등의 포스트들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sweden

 

 

 

 

7. 스웨덴: 바깥부인과 쉐덴댁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s3rd

 

이번에는 북부 유럽의 스웨덴의 유학 생활에 도움이 될 블로그를 추천 드립니다. ‘바깥부인과 쉐덴댁의 블로그’에서는 1년 반 동안 스웨덴 룬드에서 생활한 블로거가 작성한 레스토랑 및 카페 추천 글이나 스웨덴에서 맹장 수술한 이야기 등 스웨덴에서의 생활에 대해 소개하는 글과 함께, 스웨덴 석사 유학 준비 과정, 스웨덴 사람들의 일상 생활 소개, ‘스웨덴에서 공부하며 생각하게 된 것들’, ‘스웨덴 생활이 내게 준 것들’ 등의 글에서 스웨덴 유학 및 일상 생활에 대해 솔직하게 적은 포스트 등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2018년에는 한국에 돌아와 ‘헤이 스웨덴’이라는 책을 출간했다고 하는데요. 스웨덴 생활 당시 작성한 포스트들과 이후에도 그와 관련해 적은 글들은 아직도 블로그에서 읽어 볼 수 있으니 스웨덴 관련 정보를 읽어보기에 좋은 블로그랍니다!

 

 

 

 

8. 스웨덴: 일상 블로그

 

https://blog.naver.com/tidls741852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블로거도 스웨덴에서 유학 생활을 하고 있는 분입니다. 2017년부터 스웨덴에서 생활하고 있는 블로거 ‘KAIA’의 ‘일상 블로그’에서는 ‘스웨덴 학사 유학을 결심하다’ 부터 ‘스웨덴 은행 계좌 & ‘마스터’ 카드 만들기’ 까지 14개의 포스팅에서 유학을 결심하여 대학교에 지원을 하고 비자 및 기숙사 신청, 현지에 도착해 여러 관련 업무들을 보기까지 본인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하게 읽어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스웨덴에서 석사가 아닌 학사 유학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어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유럽 유학 생활에 도움이 될 블로그 TOP 8을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하게 적은 각국 블로거들의 글을 보며 유학 생활의 꿈을 알차게 키워 보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Blogging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