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호주: 전공별 유학정보

호주에서 젠더 이슈 및 다양성 공부하기

diversity
108

최근 몇 년 간 한국 사회에서 대중들의 일상 생활부터 정치, 문화, 사회계에 이르기까지, 페미니즘과 젠더 이슈는 그 어떤 것보다 뜨거운 이슈가 됐습니다. BBC 뉴스 코리아의 2018년 12월 31일자 기사 ‘페미니즘: 2018년 ‘미투 운동’이 한국 사회에 일으킨 3가지 변화’에 따르면, 2018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거론된 키워드가 ‘스쿨미투’, ‘페미니즘’, ‘몰카’, ‘혐오’라고 합니다. 그만큼 페미니즘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크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해 초에는 청와대가 '초·중·고등학교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국민 청원에 대해 사회 전반의 성차별 인식과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며, 실태 조사와 전문가들의 심층적 연구를 통해 관련 법률을 제정하거나 교육 과정 개편에 반영될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이렇게 교육,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평등’에 대한 요구가 이어지고 점차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성별 뿐 아니라 국적 및 인종, 종교, 나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비하나 차별, 폭력 등은 글로벌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 서로 다름을 ‘다양성’으로 인정하고 포용하며, 인권에 대해 깊게 이해하여 여러 가지 차별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은 한 나라의 문화 수준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젠더 및 다양성 이슈에 대해 깊게 이해하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고도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라 트로브 대학교(La Trobe University)에는 이를 본격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학사 과정 Bachelor of Art in Gender, Sexuality and Diversity Study (GSDS) 이 있는데요, 홈페이지의 소개글에 따르면, Gender, Sexuality and Diversity Studies 는 사회적 성별과 생물학적 성별, 인종, 국적, 사회적 계층, 장애 및 나이가 무엇을 의미하고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는 학위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차이와 다양성에 대해 자세히 생각해보며 사회의 주류가 어떻게 소수 집단에 대해 권력을 유지하는지에 대해 공부합니다. 정말 흥미로운 학위 과정 중 하나인 것 같죠? 그러면 본격적으로 해당 학위 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라 트로브 대학교의 유학 생활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diversity

 

 

학과 개요

 

GSDS 학사 과정은 사회에서 우리의 권리와 책임, 역할이 어떻게 생물학적 성별인 남녀에게 다르게 부여되고 남녀의 특징으로 자리잡는지, 그리고 이러한 성별적 특징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 생활과 직장 생활, 여가 생활, 인간 관계 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계속 질문을 던지면서 깊게 탐구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차이 및 차별에 관한 역사적인 자료와 주류 역사에 반하는 이야기들을 풍부하게 접하게 될 것입니다.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에는 페미니스트 역사 (feminist history), 젠더와 직업 (gender and work), 섹슈얼리티 및 퀴어 이론 (sexuality and queer theory), 여성 문학 및 페미니스트 문학 비평 (women's writing and feminist literary criticism), 여성 및 팝 문화 (women and popular culture), 젠더와 교육 (gender and education), 페미니스트 사회 법률 역사 (feminist socio-legal history), 여성과 종교 (women and religion), 중국 사회의 퀴어 문화 (queer culture in Chinese society), 여성 건강 (women's health), 트렌스젠더 문학 (trangender writing), 정체성 정치학 (identity politics), 젠더와 미디어 (gender and media), 페미니스트 범죄학 (feminist criminology) 등이 있습니다.

 

 

 

student

 

 

졸업 후 진로

 

GSDS 학사 과정을 성공적으로 끝마친 학생들은 인권, 동등한 기회, 사회 및 정책 기획, 인적 자원 관리, 교육,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홍보 (pr), 저널리즘, 정치, 지역 사회 지원 및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습니다.

 

혹은 좋은 성적으로 학사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게는, 본인 학위 분야의 고급 이론 및 연구 트레이닝, 연구 작업을 통한 논문 작성 등으로 이루어진 Honours year 기회가 주어집니다. Honours year 과정에 지원하기 위한 최소 요구 조건은 3년의 학사 과정과 Honours degree와 관련한 과목에서 학점 평균 B 이상 입니다. Honours 프로그램을 높은 성적으로 끝마치는 학생들은 석사 과정의 연구 프로그램 혹은 바로 PhD 프로그램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될 것입니다.

 

핫코스에서 제공하는 다양성 지수에 따르면, GSDS 학사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라 트로브 대학교에는 한국인 유학생의 비율 (FEEL AT HOME INDEX) 은 0.45%이며 이 대학에 재학 중인 유학생의 총 국적 수 (DIVERSITY INDEX) 는 107개입니다. 한편 라 트로브 대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학생들을 위한 장학금도 다양합니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위한 장학금, 지역 캠퍼스에서 공부하는 학생을 위한 장학금 등이 있는데요. 한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장학금

 

첫번째로, 학업 성취도가 뛰어난 유학생들을 위한 라 트로브 칼리지 우수 장학금 (La Trobe College Excellence Scholarship) 이 있습니다. 학사 및 석사 프로그램에 합격한 학생들중 제한된 인원에게 연간 학비 15% 혹은 20%, 25%를 감면해주는데요. 이 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 능력이 요구되고, 학업 성적 요건은 학사의 경우 IB 디플로마 점수 최소 26점 이상(호주 학력 기준), 석사의 경우 최소 65% 이상의 가중 평균 점수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라 트로브 대학교의 지역 캠퍼스 중 한 곳에서 공부하는 유학생들에게는 최대 5천 달러 상당의 장학금이 지급되기도 합니다. 이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 학생들은 해당 코스의 영어 및 학업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지역 캠퍼스 중 한 곳의 학사 또는 석사 코스에 무조건으로 입학 예정인 상태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풀타임 연구 석사 혹은 박사 지원자를 위한 라 트로브 대학교 석사 연구 장학금(La Trobe University Postgraduate Research Scholarships), 특출한 유학생 지원자를 위한 라 트로브 대학교 전액 연구 장학금(La Trobe University Full Fee Research Scholarships) 등이 있습니다.

 

 

 

students

 

라 트로브 대학교

 

라 트로브 대학교에서는 유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이 호주에서의 대학 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멘토도 있고 대학 내에 유학생 자문 네트워크도 형성되어 있으며, 비자 문제나 학업 관련 문제에 대해서 1대1로 지원해 주기도 합니다. 또한 졸업 후 학생들의 커리어 개발을 도와주는 커리어 레디 (Career Ready) 팀은 이력서 개발, 구직 방법, 면접 연습 등을 지원해 줍니다. 이외에도 라 트로브 대학은 관심 분야의 전문가와 학생들을 연결해주는 멘토링 프로그램, 학업 과정에서의 인턴십 혹은 현장 실습, 자원봉사 등을 통해 학생들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17년에 설립 50주년을 맞은 라 트로브 대학교는 설립 50년 만에 QS 세계 대학 랭킹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17) 에서 Top 50에 이름을 올렸답니다. 또한 QS 세계 대학 랭킹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17) 에 따르면, 라 트로브 대학교의 연구는 세계 상위 1.4%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대학교의 캠퍼스가 호주 전역의 9개 지역에 퍼져 있어,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히는 멜번에 있는 캠퍼스, 라 트로브의 담수 연구 시설이 있는 소규모의 밀두라 캠퍼스, 시드니 캠퍼스 등 분명 개개인마다 본인에게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라 트로브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학과 관련 수업 외에도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공개 강연 및 연극 공연, 영화 상영, 시각 미술 전시회, 라이브 음악 공연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라 트로브 학생회에서 여러 사교 및 문화 행사를 주최하기도 하고, 게임이나 연극, 종교, 정치 등 다양한 학생들의 관심사에 따른 학생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circle

 

 

그 자체만으로 다양성이 넘치는 라 트로브 대학교의 훌륭한 교육 환경에서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다양성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는 학사 과정 Gender, Sexuality and Diversity Studies. 관심이 좀 생기셨나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핫코스코리아의 관련 페이지 혹은 라 트로브 대학교의 웹사이트를 꼭 확인해보세요!

Study in Australia

무료

'호주에서 유학하기' 가이드북

성공적인 호주 유학을 꿈꾸시나요? 호주 유학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될 정보들을 무료로 받으세요!

eBook 다운로드

코스 검색

호주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diversity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