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캐나다: 대학 지원하기

북미의 물류 허브 캐나다, 교통물류학 전공 Fanshawe College

북미의 물류 허브 캐나다 교통 및 물류학 전공 Fanshawe college Graduate Certificate in 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알아보기

 

넓고 넓은 캐나다에서 물류산업은 필수!

캐나다라고 하면 우리의 머릿 속에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아마도 가장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인 ‘도깨비’에서 주인공인 도깨비 공유와 그의 인간신부가 될 김고은의 로맨스가 돋보였던 캐나다 도시 퀘벡이 떠오르거나 광활한 숲이 우거진 깨끗하고 맑은 자연환경, 그리고 전 세계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는 캐나다의 트뤼도 총리인기도 어쩌면 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그런데 다시한번 생각해 보자면 캐나다는 전 세계에서 두번째로 크다고 할 정도로 국토면적이 매우 넓은 나라이다. 이에 반하여 인구가 적은 편에 속하여 도시와 도시 사이의 거리가 더욱 떨어진 느낌이다. 그리고 이 국토의 40%는 북극지방이어서 심지어 사람이 살지 않는 곳도 있다. 이런 곳에서 과연 인구와 물자의 이동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모든 제품군을 캐나다에서 자체생산하여 자급자족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모든 물자를 조달하기 위해서는 내륙이든 항공이든 운송이 필수적일 것이다. 때문에 물류산업의 발전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캐나다 국토면적 9.985 million km²


 

물류산업의 비중이 큰 캐나다

사실 캐나다는 북미지역에서 미국과 함께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들어오는 물류 중심지의 역할로도 명성을 얻고 있다.  특히 캐나다의 전체 GDP 중 4.5 %(2016년 기준)의 비중을 차지하는 물류산업은 2016년에서 2017년 사이에 3%나 성장할 만큼 다른 산업의 성장률의 두배에 가깝게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산업의 규모가 큰 만큼, 이에 따라 고용률도 매우 높은 편인데 캐나다의 전체 고용률 측면에서는 5%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는 물류산업에서의 개인 사업가, 운송업, 웨어하우스 등을 모두 합한 비중이지만 산업이 성장하는 만큼 고용규모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캐나다의 물류 인프라 규모는 어떨까?

캐나다 교통국의 리포트에 의하면 캐나다의 영공은 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편에 속하며 15,000,000Km2에 달한다고 한다. 이 캐나다의 영공은 하나의 큰 항공 네비게이션 서비스운영체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단일 업체가 이 넓은 영공을 관리한다는 뜻이며 캐나다 전역에서 캘거리, 에드먼톤,오타와, 런던, 위니페그등의 메인공항 26곳을 포함한 71곳의 지역 공항, 31개의 작고 멀리 떨어진 공항, 그리고 11곳의 북극단에 위치한 공항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다. 특히 2016년에만 620만번의 항공기의 기착륙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캐나다의 메인공항 26곳: Calgary Prince George Charlottetown Québec Edmonton Regina Fredericton Saint John Gander Saskatoon Halifax St. John’s Iqaluit Thunder Bay Kelowna Toronto London Vancouver Moncton Victoria Montréal/Trudeau Whitehorse Montréal/Mirabel Winnipeg Ottawa Yellowknife)


 

캐나다의 해상운송 인프라 또한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캐나다 전역에 559곳의 항구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866곳의 어업을 위한 항만, 129곳의 휴양을 위한 항만시설이 있다고 한다.  이와 함께 내륙운송의 규모도 만만치 않다. 캐나다 전역에 내륙운송을 위한 레일 시스템 45,199Km가 장착되어 있으며 19개의 터미널을 통해 트럭과 기차 그리고 컨테이너가 운송된다고 한다. 또한 27곳의 기차레일 국경이 미국까지 연결되어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 고속도로를 포함한 도로운송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Ontario, Quebec, Saskatchewan, Alberta 이 네곳 지역에 위치한 도로들이 캐나다 전역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고 한다. 대부분의 무겁고 규모가 큰 화물들이 기차레일을 통해 운반되는 반면, 작은 화물들을 모아 하나의 큰 화물로 구성한 것이거나 화주가 직접 운영하는 것은 트럭을 통해 내륙운송으로 운반된다고 한다. 이는 규모로 따졌을 때 66,751개의 비지니스가 트럭으로 운반된 비지니스였다고 하니 실로 어마어마한 규모라고 볼 수 있다.




 

물류산업이 중요한 이유

과거 물류산업은 물자의 운송으로만 여겨졌던 파생산업이라는 인식이 사라지고 효율적이고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물류산업은 기업의 경쟁우위 전략의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는 물류를 통해 고객맞춤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인데 개인고객이든 기업고객이든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고객이 원하는 수량과 상태를 모두 만족시킬수록 해당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비용과도 연결되어 있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면 더욱 높은 순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아이폰으로 유명한 애플의 팀쿡CEO는 처음 SCM(서플라이매니지먼트) 분야에서 성공하여 CEO자리에 오르게 되었다고 한다. 매출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구매와 운송 측면에서 비용을 절감할때의 이익 증가도 매우 큰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시장의 움직임과 더불어 생산과 운송에 대한 강한 지식 또한 갖출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앞으로 더욱 더 기업들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지고 생산또한 국경을 넘어 글로벌 거점지역에서 다변화되어 이루어지면서 원자재 공급부터 중간생산, 최종생산 그리고 유통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도착할 때까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만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상품 생산지로부터 최종 도착국까지 단번에 연결될 수도 있지만 비용이나 시설의 이유로 중간에 다른 국가를 경유할 수도 있는데 이런 중간 물류의 허브가 되기 위해 많은 나라들이 시설을 확충하고 지역 및 세금혜택을 주어 해당산업을 활성화 시키기도 한다.




 

교통-물류학 전공은 무엇을 배울까?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라고 일컫어지는 교통-물류학은 쉽게 이야기해서 제품의 생산전 과정인 원료의 구매와 조달부분과 생산이 완료된 이후의 판매지까지의 운송을 다양한 수단을 이용해서 이동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원료조달이나 노동력의 가치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생산공장과 소비처가 비교적 가까운 근방거리에 있었다고 한다면, 현재는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노동력이 저렴한 곳에서의 생산을 통해 최대의 이익을 달성하거나 또는 사업이 진출해있는 국가와 가까운 곳에서 물자를 조달하기 위한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기에 서플라이체인 매니지먼트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국가와 국가끼리 체결된 협정이 다양해지면서 각각의 품목에 대한 관세율이 다르고 특정 원산지에 대해서는 나라마다 체결되어 있는 조약에 따라서 관세부가가 결정되기 때문에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점점 더 운송과 물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보통 검수가 까다로운 식품이나 화학, 화장품등은 검사등을 이유로 또는 제3국에 다시 이동하는 경우에 보세창고에 인도되기도 한다. 이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배운다고 볼 수 있다.

 

이 분야에서 탄탄한 커리큘럼을 갖고있는 Fanshawe college에 따르면, 이러한 서플라이체인 매니지먼트에 관한 이론과 실제 적용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물자를 조달하는 것과, 이동을 위한 교통수단, 이동하는 동안 보존을 위해 중요한 저장방법, 그리고 이 물자들이 최종적으로 팔리게 될 곳인 리테일 매니지먼트를 배운다고 한다.



 

국제 물류 전문가를 꿈꾸며 캐나다로

미래에 글로벌 기업에서 국제 물류전문가로 활약하거나 글로벌 물류전문 기업에서 성장하고 싶다면 물류 인프라스트럭처가 잘 조성되어 있는 나라에서 공부하며 업계지식을 쌓는 것이 앞으로의 커리어를 쌓기 위한 좋은 준비가 될 것이다. 특히 캐나다는 단일 시장으로 가장 큰 미국과 근접하여 미국과의 연결은 물론 아시아와도 무역규모가 커지고 있어 캐나다 국가 자체로써 북미지역의 물류 허브로 더욱 발돋움 하기 위하여 해당 산업을 확대하고 있기에 해당 분야의 앞선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동시에 취업의 연계및 가능성도 점쳐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캐나다는 영어권 국가 중의 한곳으로 영어능력을 동시에 키우려고 준비중인 사람에게는 환경적으로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으며 이미 탁월한 영어 실력을 갖춘 사람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고용의 진입장벽이 다른 국가에 비해 비교적 낮을 수 도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캐나다의 드넓은 지역과 깨끗한 천혜의 자연환경, 그리고 높은 치안 안정성등은 유학을 하면서 지역여행의 기회와 더불어 심적인 안정감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알아본 캐나다의 물류산업 인프라와 Fanshawe college의 커리큘럼을 통해 글로벌 물류 전문가를 꿈꾸는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코스 검색

캐나다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After living in the UK & Korea, I've started my new journey of life like a vagabond as working & studying abroad while figuring out the different perspectives on life.

필독 기사

캐나다 대학 지원하기

캐나다 대학에는 어떻게 지원하면 될까요? 지금부터 캐나다 대학 지원 절차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캐나다 대학 지원 방법   관심 있는 대학이 있다면 그 대학에 바로 지원해야 합니다. 캐나다에는 영국의 UCAS나 미국의 커먼 어플리케이션처럼 중앙지원시스템이 없기 때문이죠. 또한 각 주정부에서 해당 주의 모든 교육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타리오 주의 OUAC (Ontario University Application Centre) 처럼 한 지역 안에서 여러 대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은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각 대학은 저마다 다른 입학요건을 제시하므로 지원 전 꼭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OUAC 같은 시스템을 통해 지원하지 않더라도 대학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 일정

2135

캐나다의 고등교육 시스템

  캐나다의 고등교육 시스템은 세계에서 칭찬이 자자할 만큼 명성이 높습니다. 캐나다의 교육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또는 학습 문화는 어떠한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캐나다의 고등교육 구조   캐나다의 고등교육은 미국과 다소 유사합니다. 캐나다에서는 각 주정부에서 대학을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연방 정부에서는 개입하지 않습니다. 즉, 교육에 관련해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들을 각 주정부가 처리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교육이 계속해서 제공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 해에는 가을학기 (8월 말/9월 초~12월/1월), 겨울학기 (1월~4월), 여름학기 (4월/5월~7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퀘벡 주와 다른 주와의 차이점   퀘벡 주는 캐나다의 다른 주들과 교육 시스템 구조 등에서 차이가

1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