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독일: 유학지 출발 전

2018 타임즈가 선정한 Top 5 독일 명문 대학들 어디?

22614

Heidelberg University Library, © picture-alliance / Vintage

 

2018 타임즈가 선정한 Top 5 독일 명문 대학들 어디?

올해도 어김없이 타임즈에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들을 발표했는데요. 2018년 타임즈 세계대학 랭킹을 살펴보면 독일 내 위치한 44개의 대학들이 타임즈 랭킹에 포함되었습니다. 독일은 국가 면적이 매우 넓은 만큼 다양한 도시들이 존재하는데요, 뮌헨과 베를린 외에도 전국 38곳의 도시들에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여 학사, 석사 그리고 박사학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공에 따라서 우수한 대학의 순위가 바뀔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기준을 통합하여 적용했을 때 가장 우수한 독일 내 대학 5곳을 선정한 바 있는데요, 과연 독일내 Top 5 명문대학은 어디일까요? 궁금하시다면 다함께 살펴보시죠!

 

 

1. 뮌헨 대학 (LMU, Ludwig Maximilian University of Munich)

 

독일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큰 뮌헨 대학은 전체 학생의 13%가 유학생일 정도로 매우 국제적인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472년에 설립된 뮌헨 대학은 매우 역사가 깊은 대학입니다. Otto Hahn, Max Planck, Werner Heisenberg 같은 유명 과학자들을 포함해 총 34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또한 18세기 후반부터 자연 과학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때문에 19세기 중반부터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및 발견, 그리고 혁신을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2005년에 창설된 The German Universities Excellence Initiative는 다른 유명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뮌헨 대학에도 계속해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 뮌헨 공과 대학 (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

 

19세기에 설립된 뮌헨 공과 대학은 과학 및 기술 분야에 공헌하고 있는 유일한 공립 대학입니다. 원래는 공학 분야에 주력했지만, 점차 자연 과학, 사회 과학, 농업, 양조, 식품 기술, 의학 분야로 그 영역을 넓혀 왔습니다. 또한 공학과 정보 기술 내의 다양한 세부 분야를 3개 학부를 통해 연구 중이며 물리학, 화학, 의학 분야에서 총 1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2001년에는 아시아에 있는 외국 학생들을 교육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GIST (German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TUM Asia를 싱가포르에 설립했습니다.

 

3.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Heidelberg University)

 

1386년에 설립된 하이델베르크 대학은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입니다. 현재 100개 여개 분야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신 유전학, 현대 사회학, 환경 물리학 분야에서 많은 업적을 쌓았습니다.

 

하이델베르크 대학은 전체 학생의 약 20%가 전 세계 130개국 출신의 유학생들입니다. 박사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 3분의 1이 유학생입니다.

 

총 56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그중 9명은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교수로 재임 중 수상했습니다. 또한 많은 영향력 있는 정치인, 철학가, 과학자들이 하이델베르크 대학을 거쳐 갔으며, 대표적인 예로 현대 사회학의 창설자인 Max Weber, 철학가 Hannah Arendt가 있습니다.

 

 

>> 지금 유럽 학생들은 독일에 공부하러 가고있다? 

 

 

4.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 (Humboldt University of Berlin)

 

베를린 훔볼트 대학은 다른 유럽이나 서구권 대학들이 19세기부터 롤모델로 삼아온 대학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독일의 많은 유명 학자들이 이 대학을 거쳐 갔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마르크스와 엥겔스, 발터 벤야민, 알버트 아인슈타인, 막스 플랑크 등이 있습니다.

 

총 40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그들 중 대부분은 물리학, 화학, 의학을 연구했습니다. 게다가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는 인문학 분야에도 매우 특출나 해당 분야로 전 세계 21위에 올라가 있기도 합니다. 총 30,000명의 학생들 중 약 16%가 유학생입니다.

 

 

 

5. 아헨 공과 대학(RWTH Aachen University)

 

아헨 공과대학은 독일의 서부 도시 아헨에 위치해 있으며 벨기에와 네덜란드 국경 사이를 접하고 있어 위치적으로도 매우 국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독일에서 가장 큰 공과 대학이라고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략 42,000명의 학생들이 144개의 코스에서 학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헨 공과대학은 1870년 프러시아의 왕자인 윌리엄에 의해 세워졌다고 하는데요, 설립 당시에도 원래 한 보험회사가 공학교육을 위한 기관을 설립하려다가 윌리엄에게 기부되었고. 마침내 이 보험회사와 지역은행들에 의해 아헨지역에 공과대학을 세우기로 결정된 것이라고 합니다. 

 

아헨공과대학에는 총 5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이 있으며, 이들 모두 물리학이나 화학분야에서 월등한 성과를 내는 석학들이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아헨 공과대학은 유럽의 실리콘 벨리라고 불리우는 산업창조자들과의 끈끈한 유대를 잘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 독일 대학 리스트 더 알아보기

>> 독일 대학 학비가 재조정 되었다고?

 

 

코스 검색

독일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필독 기사

왜 독일에서 공부해야 할까?

왜 독일이 최고의 유학지일까요? 유럽 중심부에 위치해, 학비도 무료인 독일은 여러분에게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유학지일지도 모릅니다.   1. 수준 높은 교육기관   독일은 비영어권 국가들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유학지이며, 서유럽 대학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대학들이 가장 많이 속한 국가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 예로 2015 타임즈 세계대학순위에서 LMU 뮌헨 (LMU Munich)은 29위를,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Heidelberg University)와 훔볼트 대학교 (Humboldt University)는 각각 37위와 49위를 차지했습니다. 독일의 다른 대학들 역시 상위 100위권 안에 드는 저력을 발휘했습니다. 뛰어난 강의 수준과 최신식의 시설을 갖춘 독일의 고등교육은 독일 정부의 막대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매년 각종 연구

2328

독일의 고등교육 시스템 한눈에 보기

독일의 고등교육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세요. 어떤 시스템으로 구조되어 있는지, 학업 문화는 어떤지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럽의 중심부에 자리잡아, 세계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발전한 국가 중 하나로 꼽히는 독일은 우수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학사 과정의 경우 학비 부담이 없어 유학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 역시 매력적입니다. 유학 계획을 본격적으로 세우기 전에, 독일의 고등교육 구조와 학업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간편 정보 독일 대학의 전체 재학생 수는 2백만 명이 넘는다. 독일 내 175개 도시에 380개 이상의 대학이 있다. 독일에는 15,000개 이상의 학위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학사 과정은 6~8개 학기로 구성되어 있다 (3~4년 소요). 석사 과정은 2~4개 학기로

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