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독일: 유학지 도착 후

봄에 열리는 옥토버페스트가 있다? 독일의 봄 축제 Fruehlingsfest 에 대해 알아보자!

festival in germany
64

전세계에 가장 널리 알려진 독일의 축제는 바로 옥토버 페스트죠! 옥토버 페스트는 이름에 옥토버 (October) 가 들어가긴 하지만 거의 9월 말에 시작해 10월 초까지 열린답니다. 맥주와 독일 전통 춤 등을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어 매년 수백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곳이지요. 그런데 봄에도 독일 전역에서 옥토버 페스트와 마찬가지로 먹거리와 즐길 거리를 모아 두고 함께 축제를 즐기곤 한다는데요. 가을에 열리는 대표적인 축제가 옥토버 페스트라면, 봄에 열리는 축제는 "프륄링스페스트(Frühlingsfest)“ 입니다.

 

"작은 옥토버 페스트“ 라고도 불리는 프륄링스페스트는 옥토버 페스트와 마찬가지로, 그 도시의 여러 사람들이 모여 독일의 국민 음료라고 할 수 있는 맥주를 마시고, 노래와 춤이 끊이지 않는 축제입니다. 몇 달 간 비가 오고 흐린, 추적추적 우울한 독일의 겨울이 지나고나서 사람들이 모여 함께 봄을 맞이하며 문화 행사를 즐기는 의미입니다. 보통 4월 중순에서 5월 초 사이에서 열리며, 맥주, 소시지, 감자튀김 등 대표적인 독일 먹거리 마실 거리를 파는 노점들이 있고 크고 작은 롤러코스터, 바이킹, 범퍼카 등 놀이기구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oktoberfest in munich

 

 

기독교의 영향이 큰 나라인 독일에서 봄에 있는 가장 큰 국가 공휴일은 바로 부활절입니다. 따라서 봄을 맞이하는 프륄링스 페스트에서도 부활절의 관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부활절 토끼나 부활절 달걀 장식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죠. 

 

부활절 직전의 금요일 (Karfreitag, 카프라이탁) 은 국가 지정 공휴일일 뿐 아니라 전통적으로 종교의 영향으로 인해 크게 노래를 틀고 신나는 분위기를 내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프륄링스 페스트도 주말에는 개장하지만 카프라이탁에는 문을 닫습니다.

 

독일에서는 대도시 뿐 아니라 인구가 적은 소도시에서도 각자 도시의 큰 공원이나 광장을 꾸며 프륄링스 페스트를 엽니다. 물론 도시에 따라 축제의 기간과 규모는 서로 다르답니다. 그러나 많은 곳에서 프륄링스 페스트는 놀이공원을 방불케 하는 다양한 놀이기구들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술을 마시러 가는 곳이 아니라 가족 단위로 많이 찾는 곳입니다. 그 중에서도 슈트트가르트 (Stuttgart) 에서 열리는 프륄링스 페스트는 유럽에서 가장 규모가 큰 봄 축제 중 하나랍니다.

 

 

roller coaster

 

 

슈트트가르트 봄 축제 (Stuttgarter Frühlingsfest)

 

슈트트가르트의 봄 축제는 칸슈타터 바젠 (Cannstatter Wasen 칸슈타트의 잔디) 혹은 바젠 (Wasen 잔디) 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럽 최대 규모의 봄 축제이긴 하지만, 가을에 열리는 옥토버 페스트 (Cannstatter Volksfest 칸슈타터 폴크스페스트 라고 부름) 보다는 작은 규모입니다. 그래서 때로 클라이너 바젠 (Kleiner Wasen, klein 은 "작은" 을 의미함) 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자주 새로운 놀이기구들을 도입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올해에는 "Avenger Royal“ 이라고 불리는 24 m 고도에서 자체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스윙 놀이기구가 소개되었습니다. 2019년 81회를 맞이하는 슈투트가르트 봄 축제는 4월 20일부터 5월 12일까지 개최됩니다. 매주 수요일은 „가정의 날“로 지정해 가족과 단체 손님에게 할인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주최측이 총 방문자를 160 만 명으로 추산했는데, 이는 자체 최고 기록이기도 합니다.

 

과일과 채소로 장식한 프룩트조일레 (Fruchtsäule 과일 기둥) 은 슈투트가르트 봄 축제의 상징물입니다. 이 기둥은 나무로 되어 있으며 속을 강철로 채워 무게는 약 3.5 톤, 높이는 약 26 미터에 이릅니다. 전통적으로 농촌에서 늘 축제에 세우던 기둥이지만, 독일이 공화국을 선포한 이후로는 군주제의 잔재로 여겨져 금지되기도 했답니다.

 

이외에도 슈투트가르트 축제에는 벼룩시장, 오두막집 스타일로 꾸며진 테마 음식점, 3개의 맥주 텐트 등이 있습니다. 옥토버 페스트에서처럼 여러 사람들이 어우러져 맥주를 실컷 마실 수 있는 맥주텐트는 총 15,000 좌석을 수용하고 있답니다.

 

 

beer tents at oktoberfest

 


뮌헨의 봄 축제 (Münchner Frühlingsfest)

 

옥토버 페스트로 전세계에 잘 알려진 뮌헨에서는 1965년부터 봄에도 프륄링스 페스트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슈투트가르트에서와 마찬가지로 옥토버 페스트를 그로쎄 비젠 (große Wiesn 큰 잔디밭), 프륄링스 페스트를 클라이네 비젠 (kleine Wiesn 작은 잔디밭)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4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 2주 가량 열리는 봄 축제는 보통 금요일에 시작됩니다. 공식적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건 오후 4시쯤 첫 맥주 통을 여는 것이랍니다. 그리고 축제 기간 동안은 금요일마다 밤 10시 경에는 화려한 불꽃놀이도 펼쳐진다고 합니다.

 

올해 뮌헨의 봄 축제는 4월 26일 금요일에 개최하여 5월 12일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뮌헨의 프륄링스 페스트에서는 관람차, 회전 목마, 유령 기차 등 웬만한 놀이공원의 놀이기구들은 다 타볼 수 있답니다. 유럽 최대 길이의 미끄럼틀과 유럽 최대 규모의 고카트 기차 뿐 아니라 해마다 새롭게 등장하는 놀이기구들도 꼭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독일의 축제에서는 역시 맥주가 빠질 수 없죠? 뮌헨의 프륄링스 페스트에는 큰 맥주 텐트가 두 개, 여기에 더해 Weißbiergarten 과 Pils-Karussell 도 있습니다. 게다가 뮌헨의 자랑인 두 개의 양조장 아우구스티너 (Augustiner) 와 파울라너 (Paulaner) 가 참여해 맛 좋은 맥주를 실컷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우구스티너의 맥주 텐트인 Augustinerzelt Festhalle Bayernland 에서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목재 통에서 뽑은 맥주를 팔고 있습니다. 한편 파울라너의 맥주 텐트인 Münchner Festzelt von Paulaner 에서도 2006년부터 목재 통을 도입하고 있답니다.

 

 

biergarten

 


아이제나흐의 봄 축제 (Sommergewinn 좀머게빈)

 

독일의 중부 튀링겐 주에 위치한 아이제나흐 (Eisenach) 는 종교 개혁가 루터와 작곡가 바흐의 도시로 유명합니다. 작은 도시이지만 아이제나흐에서 열리는 Sommergewinn 은 독일 내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봄 축제 중 하나라고 합니다. 앞에서 소개해드린 축제들이 „작은 옥토버 페스트“로 불리며 비슷하게 봄을 즐긴다면, 이곳의 봄 축제는 가을의 옥토버 페스트와는 무관한 특별한 전통을 자랑합니다.

 

Sommergewinn 은 사순절의 제 4 일요일 (Laetare Sunday, 독일어로는 Sonntag Laetare) 을 맞이하는 주말에 열리기 때문에 보통 2월 말에서 3월 중순 경으로, 다른 봄 축제들보다 이른 편입니다. 음악회, 무용, 불꽃축제, 시가행진 퍼레이드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집니다. 특히 시가행진 퍼레이드는 사람들이 직접 참여하며, 그 역사가 오래되었답니다. 오늘날에는 독일의 대표적인 무형 문화재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실제로 2016년 12월에는 독일의 유네스코 위원회에서 국가 문화 무형 유산으로 포함시켰습니다.

 

지금은 축제 날짜가 사순절의 제 4 일요일인 것부터 기독교적인 냄새가 나는 듯 합니다. 그러나 이미 기독교가 전파되기 이전부터 겨울이 물러가고 여름이 찾아오는 것을 기리는 축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주로 슬라브 국가 쪽에서 열렸던 당시의 축제는 이교도에서 새해를 맞이하는 의미로 열렸다고 합니다. 또한 당시에는 오직 여름과 겨울 두 가지로만 계절을 구분했기 때문에, 봄의 시작에 열리는 축제이지만 "여름의 승리 (Sommergewinn)“ 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무려 13세기부터 역사에 쓰여져 있는 이 행사는 제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몇 년 간 개최되지 않았으며,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나치 당국에 의해 이념화에 이용될 뻔하여 다시 행사가 열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1950년에서야 다시 Sommergewinn 축제가 열렸다고 하네요.

 

축제의 상징은 아침을 여는 수탉, 다산을 상징하는 달걀, 영원한 계절의 순환을 의미하는 프레즐입니다. 축제 기간이 되면 아이제나흐 도시 전역에서 여러 상점들 뿐 아니라 일반 가정집까지 베란다와 현관, 창문을 화려한 꽃과 풍선, 달걀 등으로 장식해 봄을 환영한답니다. 

 

한편 “여름의 승리 (Sommergewinn)” 이라는 축제의 이름을 잘 보여주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축제의 거리 퍼레이드에서 이제 지나가는 겨울은 “Herr Winte”, 그리고 태양의 여신인 “Frau Sunna” 로 상징됩니다. 그리고 퍼레이드가 끝날 때에 두 캐릭터가 말다툼을 벌이는데, 여기에서 늘 여름을 상징하는 “Frau Sunna” 가 이긴답니다. 이후에는 지푸라기 인형이 불태워지는데 이는 나약해진 겨울의 세력을 의미한답니다.

 

 

dancing couple at a festival

 


이렇게 독일에서 규모와 역사를 자랑하는 독일의 봄 축제들을 소개해봤습니다. 이외에도 “작은 옥토버 페스트”로 유명한 곳은 뉘른베르크, 하노버 등이 있습니다. 봄 축제는 옥토버 페스트보다 조그마할지라도, 각종 이벤트에 놀이기구, 먹을거리와 마실거리까지, 즐길 것은 무궁무진합니다.

 

독일에 유학하고 계신 분들은 이번 봄에 본인의 도시에서 열리고 있는 봄 축제에 나들이를 가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름이 널리 알려진 축제가 아니더라도 한 도시의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따뜻한 날씨를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됩니다.

코스 검색

독일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festival in germany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