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독일: Snippets

독일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 Top 10

share image
2124

제 2 외국어를 학습하고 계신가요? 현지에서 공부하든 한국에서 공부하든 특히나 듣기와 말하기가 잘 늘지 않는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해당 언어를 듣고 따라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영어 회화 공부에도 영화나 드라마, 유튜브 동영상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죠. 독일어를 배우시는 분들도 이렇게 재미 있는 영상들을 통해 일상 언어를 익히고자 하더라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될 동영상들을 어떻게 찾아야 할 지부터 막막하실 듯 합니다. 독일어로 된 컨텐츠는 영어 컨텐츠만큼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독일 사람들도 독일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영화보다 영어로 된 컨텐츠를 더 많이 소비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지금은 1인 1미디어 시대! 당연히 독일에서도 셀 수 없이 많은 컨텐츠가 제작되고 있겠죠? 오늘은 독일에서 인기 있는 유튜버와 더불어 유튜버에 학습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채널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유튜브를 이용해 독일어를 공부하면, 무료로 모든 영상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편안하게 집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유튜버들이 본인의 일상 혹은 취미 생활, 관심사를 기반으로 영상을 만들어 더욱 재미 있게 공부할 수 있기도 합니다. 다양한 독일어 학습 동영상이 있지만, 먼저 한국어로 독일어를 배울 수 있는 한국어 기반의 독일어 학습 유튜버들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유튜버에서 한국어로 독일어 배우기

 

1. Emily mit Ypsilon

emily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oKwXmJH5wQE)

 

이 채널은 독일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여성 분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채널에서 볼 수 있는 동영상은 독일어 학습자를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독일 정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설명해주는 동영상부터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독일어 학습 팁, 문법 커리큘럼까지. 원어민에게 정확한 발음과 일상 및 여행 독일어를 배우는 것도 좋지만, 한국인으로서 독일의 언어와 문화를 학습한 분으로부터 어떻게 독일어에 접근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도움을 받는 기분으로 이 채널을 둘러보시면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막스 

 

max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KyHTAMd9-og)

 

이번에는 독일 원어민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이 유튜브 채널에서는 ‘막스’라는 독일인이 한국어로 독일어의 기초부터 가르쳐준답니다. 초심자를 위한 기본 회화와 독일어 속담, 한국인이 흔히 하는 실수, 독일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생존 독일어 등을 주제로 한 영상을 볼 수 있답니다. 귀여운 컴퓨터 그래픽으로 보는 재미까지 있으니, 독일어를 처음 배우는 분들에게 특히나 추천해드립니다! 막스 채널에서는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정확하게 독일어를 배우기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시원스쿨 독일어 

 

siwon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48Xl2JW8OBo)

 

온라인 외국어 교육 강의 사이트로 이미 유명한 시원스쿨에서 독일어 강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시원스쿨의 동영상 강의를 공짜로 시청할 수 있으니 공식적인 독일어 강의를 접해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 회화 수업과 쓰기 집중 수업, B1 시험 준비 강좌 등 본인이 필요한 강좌를 레벨에 맞게 골라 들을 수 있기도 합니다.

 

 

 

완전 초보자가 아니시라면 독일 현지의 방송국 등에서 제작해 배포하는 독일어 학습 동영상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채널로는 Easy German, Deutsch lernen durch hören, ZDF, DW (Deutsch lernen mit der DW) 등이 있습니다.

 

 

 

 

 

독일의 유명 유튜버 추천

 

이번에는 독일어 학습 동영상 외에 독일의 유명 유튜버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나 하나 단어를 짚어가며 문법 위주로 공부하는 것에 지치신 분들, 좀 더 흥미로운 동영상들을 보고 싶은 분들, 일상 생활에서 독일인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표현들을 접하고 싶은 분들, 독일의 언어 뿐 아니라 문화를 자연스레 접하고 싶은 분들, 최근 독일에서 인기 있는 것이나 이슈가 되고 있는 것들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1. Gronkh

gronkh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DM52HxaLK-Y)

 

Gronkh는 2010년에 활동을 시작해 게임 관련 콘텐츠를 위주로 업데이트 하고 있는데요, 4백 만 명의 구독자 수와 총 17억 조회수를 자랑하는 독일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래 활동한 유튜버 중 하나랍니다. 렛츠 플레이 마인 크래프트 영상이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다른 게이밍 영상도 다양하게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게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을 채널이라 가장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립니다.

 

 

 

2. Julien Bam

julien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Be5mm8jq8cI)

 

역시나 독일에서 가장 성공한 유튜버 중 한 명인 Julien Bam의 영상들은 User-Generated Contents 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고급스럽게 연출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음악과 춤, 라이프스타일을 주제로 한 영상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해당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 Julien Bam이 연출 및 촬영 기술이 뛰어날 뿐 아니라 브레이크 댄서이기도 해서 보는 재미가 있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이 채널에서 인기 있는 영상들은 뮤직 패러디 영상과 직접 제작한 뮤직비디오 영상 등이 있습니다.

 

 

 

3. Walulis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hp9FaVCXo3k)

 

Walulis는 독일 방송국 ARD와 ZDF에서 제작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인터넷 정신병원 의약품 지급처" (WALULIS – die Medikamentenausgabe im Irrenhaus Internet) 라는 모토로  매주 2개의 영상이 업데이트 되는데요. 최신 TV 프로그램, 유튜버, 인터넷 유행 등 미디어 트렌드를 차별화된 시선으로 소개하며 풍자하고 비판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영상들은 독일의 정치, 경제 및 사회에 대해서도 깊게 다루고 있어서 단순히 흥미 위주의 영상이 아니라 독일 사회에 대해 이해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채널입니다.

 

 

 

4. Klein aber Hannah 

klein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3MHbr1EEkeI&t= )

 

독일어는 독일 뿐 아니라 스위스, 오스트리아에서도 공식 언어이죠. klein aber Hannah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Hannah는 원래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나 지금은 함부르크에서 살고 있답니다. 광고와 현실을 비교하는 영상들을 통해서 미디어의 광고를 비판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한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과 자기 몸 긍정주의 (body positivity) 의 관점에서 미디어가 여성의 몸을 어떻게 소비하는지에 대해 세밀하게 관찰해 볼 수 있는 좋은 영상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트랜스젠더, 본인의 남자친구 및 여동생, 다른 유튜버들과 함께 출연하여 다양한 주제들에 관해 솔직한 의견을 표현하는 영상들에서 흥미로운 내용과 함께 다양한 독일어 표현을 접할 수 있답니다.

 
 

 

5. Space Radio 

space radio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eMlMPaYpwqo)

 

Rick과 Steve, 두 명으로 이루어진 SPACE FROGS는 코미디 영상을 제작하는 독일 유튜버입니다. Space radio는 그들이 만든 두 번째 채널이지만, 본 채널인 Space Frogs보다 더 많은 팔로워 수, 비디오 재생 수를 자랑한답니다. 최신 이슈를 소개하고 그에 대한 Space Frogs 의견, 주로 비판적으로 비평하는 영상이 주를 이룹니다. 역시나 코미디 채널답게 너무 진지하지 않고 유머러스한 내용이라 재밌게 시청하며 여러 이슈들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답니다. 일상 생활과 밀접한 내용부터 음식 레시피, 신문 및 잡지 비평, 여행 블로그 등 다루고 있는 주제가 워낙 다양하고도 재미 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시청해 볼 수 있는 채널이랍니다.

 

 

 

6. Fynn Kliemann 

fynn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Z4Ywga1SbnY)

 

스스로 가내 수공업의 제왕(Heimwerkerking)으로 칭하는 Fynn Kliemann은 저수지, 벽, 픽업 트럭 등 상상하지 못할 법한 것들을 직접 제작하는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업로드한답니다. 독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본인이 직접 가구들을 조립하거나 제작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유튜브 채널에서는 그 분야에서의 최강자를 볼 수 있겠네요! 어려운 독일어 단어나 문법에 지쳐 무거운 내용을 피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특히나 좋은 채널인 것 같습니다. Fynn Kliemann이 운영하는 음악 채널인 Fynn Kliemann Musik도 인기라고 하니, 함께 확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7. Die Marmeladenoma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NNy_geI1ADg&t)

 

한국에 인기 유튜버 박막례 할머니가 있다면, 독일에는 Marmeladenoma가 있습니다! 박막례 할머니처럼 구수한 욕을 선보이는 코미디 채널은 아니지만, 사랑스러운 할머니가 들려주는 독일의 동화 이야기들은 독일어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할머니의 일상을 담은 블로그도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자극적이기만 한 유튜브 영상에 지치셨다면 꼭 Die Marmeladenoma 채널의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오늘은 독일어 학습에 도움이 될 10개의 유튜브 채널을 꼽아 보았습니다. 물론 언어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열정을 갖고 매일 꾸준하게 학습하는 것이지요! 유튜브 영상을 통해 독일어를 공부할 때에도, 단순히 영상을 틀어 놓기만 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단어와 표현을 받아들이려 하고 따라 말하는 연습을 하면 더욱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늘 소개해드린 유튜브 채널들을 통해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 실력을 쑥쑥 키워 나가시길 바랍니다!

 

 

코스 검색

독일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author image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