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뉴질랜드: 전공별 유학정보

넓고 넓은 그래픽 디자인의 세계

graphic design
6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은 기술정보의 발달과 정보의 범람으로 인해 점점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습니다. 잡지나 책, 영화 포스터를 비롯하여 각종 인쇄물, 거리거리마다 가득한 광고판, 동영상의 그래픽 등 이제 단순히 콘텐츠를 넘어서 정보를 시각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기 때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시각적으로 구성하는가’가 메시지의 설득력 뿐 아니라 애초에 사람들이 실제로 그 정보에 주목하고 관심을 기울이는지 결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그래픽 디자인은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구상하여 표현 및 제작하는 창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넓게는 ‘시각 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에 속하며, 때로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이라고도 칭하기도 합니다.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문자, 기호, 그림 등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사용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방법론에는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시각 예술 (visual arts), 레이아웃 (page layout) 등이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그래픽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며, 이를 본격적으로 깊게 공부할 수 있는 화이트클리프 컬리지의 그래픽 디자인 학과를 소개하겠습니다.

 

 

designer and table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역사적으로는 선사 시대의 동굴 벽화부터 인류가 그래픽 디자인을 이용해 왔다고 여겨집니다. 이후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출판 디자인 및 서체 디자인이 함께 본격화되기 시작하죠. 그러나 그래픽 디자인이 순수 예술을 벗어나 산업의 일부로 편입된 것은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출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헨리 콜, 윌리엄 모리스 등의 영국 디자이너들이 디자인과 근대상공업과의 연계를 꾀하며 산업 영역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 디자인이 순수 예술의 일부가 아닌 이익을 창출하는 산업의 하나로 위치시켰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의 분야

 

현대 사회에서 그 응용 분야가 점차 넓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그래픽 디자인이 사용되는 분야로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Identity design: 로고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작업 등), 웹 디자인, 인쇄물, 광고 디자인, 제품 포장 디자인, 표지판 및 간판, 기술 도식, 인포 그래픽 (Information graphic 혹은 Infographic) 등이 있습니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회사의 로고나 마크 등 상징물 디자인을 의미하며, 각 회사가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잘 기억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회사의 구조나 정신을 담고자 하며, 외부에 널리 알려지는 회사의 이미지와 연결되기 때문에 까다로운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에 참여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회사 아이덴티티나 브랜딩 프로젝트의 팀원으로 속하여 일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한편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교육 분야에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교과서, 예를 들어 지리학, 과학, 수학과 같은 과목에서는 이론을 그래프로 잘 표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죠. 교육용 그래프의 일반적인 예로는, 인체 해부도를 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새로운 이론과 정보들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를 시각적으로 구성하며 레이아웃에 맞추어 디자인하게 되죠. 비슷한 분야로 과학 저널 및 뉴스, 신문 기사 등 비교적 딱딱한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에서도 간단하게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프가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무대장치와 비주얼 스토리 텔링, 영화의 오프닝 및 클로징 크레딧, 티셔츠나 포스터 등 인쇄 판매 상품 디자인에도 그래픽 디자인이 사용됩니다. 잡지, 블로그, 텔레비전과 영화 다큐멘터리 등에도 정보를 그래프 및 시각 자료로 구성하는 그래픽 디자인이 널리 이용되고 있죠. 

 

 

brainstorming table

 

 

그래픽 디자인의 도구 및 기술

 

컴퓨터를 이용한 이미지 합성 및 창조 단계를 통해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간단하게 레이아웃 및 타이포그래피를 수정하고, 다양한 색채 및 디자인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들은 그래픽 디자인 산업에서 절대 빠져서는 안 될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디자이너들은 연필이나 마커 등의 전통적인 도구를 선호하며, 특히 초기 구상 단계에서는 여전히 직접 손으로 스케치 해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수작업을 통하든 컴퓨터를 이용하든 그래픽 디자인의 첫번째 단계는 머리 속에서 구상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국제적인 디자인 에이전시에서는, 스케치 능력이나 소프트웨어 이용 기술 등은 쉽게 익힐 수 있으며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갖고 있는 기교 중 하나로 여깁니다. 진정한 디자이너의 자질은 창의성과 사고력이라는 것이지요. 관찰과 분석, 그리고 비평 등의 활동을 통해서만 진짜 훌륭한 디자인을 뽑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conceptual design

 


그래픽 디자인 학사 과정 (Bachelor of Fine Arts (BFA) (Level 7) - Graphic Design)

 

미술 학사 (The Bachelor of Fine Arts) 학위의 의미는, 전적으로 기술 및 기교를 배우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창조적인 시각 연구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클랜드에 위치한 뉴질랜드 최고의 예술 및 디자인 학교, 화이트클리프 컬리지 (Whitecliffe College of Arts and Design) 의 그래픽 디자인 학과 (Bachelor of Fine Arts (BFA) (Level 7) - Graphic Design)에서는 이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즉 화이트클리프 컬리지의 그래픽 디자인 학과에서는 여러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구상 능력, 이론적 지식, 전문적 기술 등을 개발하고 스스로 시험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디자인의 역사 발전과 오늘날 디자인 업계의 관례에 맞춰 본인의 작품을 적절히 제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학생들은 구상 단계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법과 기술들을 실습하며, 추후 넓은 분야에서 창의력을 발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철저히 준비합니다.

 

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 학과는 소규모의 학습 그룹으로 이루어져 강사와 1대1로 상의하고 그룹 안에서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것이 일상적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기술적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학생들은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코멘트를 통해서 학과에서의 연구를 완성하며 추후 고용주 혹은 고객들에게 본인 작품을 어필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학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은 여러 업계의 디자인 공모전에 참여하며, 스스로 전시회를 준비하고, 스튜디오를 방문하고, 실무자들과 직접 만나보며 디자인 업계에 대해 보다 깊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dual monitor design desk

 


프로그램 구성

 

첫 번째 해에 학생들은 예술 및 디자인 분야의 일반적인 기초를 다진 이후,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의 프락티스 코스에서 현대 디자인 면에서 시각화 구상화 기술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게 될 것입니다. 학생들은 산업 표준 소프트웨어를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수업들을 듣는 동시에, 드로잉, 사진술, 판화 등을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해에는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만의 길을 열어 나가며,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본인의 핵심 연구 분야를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출판 디자인, 모션 그래픽, 아이덴티티 디자인, 인포 그래픽, 웹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Entrepreneurship 코스를 통해 전문적인 실습도 하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해에 학생들은 스튜디오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시각 문화에 대한 학과에서의 연구 과정을 완전히 확장할 것입니다. 웹사이트, 디지털 앱, 잡지, 브랜딩 제안 등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혹은 서체 디자인과 독립 출판물 등과 같이 개인적 관심에 따른 디자인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클리프에서는 3년의 학사 과정을 수료한 이후 4번째 해에 BFA Honours 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3년 간의 학사 과정에서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하는 실습 기반의 연구 과제를 통해 익히고 배운 것들을 통합시키고 공고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디자이너로서 커리어를 쌓기 위한, 혹은 석사 과정 등 심층적 연구를 해 나가기 위한 철저한 준비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oice color palette

 


현대 사회에서 점차 그 역할이 커지고 있는 그래픽 디자인, 본격적으로 공부해 볼 마음이 생기셨나요? 화이트클리프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디자인 학사 과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위해서는 화이트클리프 컬리지 공식 웹사이트 혹은 핫코스코리아에서 제공하는 화이트클리프 컬리지 입학정보 및 리뷰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전세계 528개의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총 836개의 그래픽 디자인 코스에 대한 세부 정보도 검색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EA%B7%B8%EB%9E%98%ED%94%BD_%EB%94%94%EC%9E%90%EC%9D%B8

https://www.whitecliffe.ac.nz/programmes/graphic-design/

코스 검색

뉴질랜드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graphic design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필독 기사

뉴질랜드 유학 추천 전공 3가지

사진: 오타고 대학교 (University of Otago)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친절하고 따뜻한 사회 분위기로 잘 알려져 있는 뉴질랜드는 국제 학생들에게 독특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8개의 대학들이 위치한 뉴질랜드에서 공부할 수 있는 분야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 몇몇은 매우 뛰어난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뉴질랜드 유학을 고려하고 있으나 전공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지금부터 뉴질랜드 유학 추천 전공 3가지에 대해 좀 더 알아볼게요!   지리학 및 환경학   반지의 제왕 시리즈 촬영지이기도 한 뉴질랜드는 하이킹, 등산, 카약 등 다양한 야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환경적 발전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인 나라가 바로 뉴질랜드인데요. 지리적 환경을 발판 삼아 뉴질랜드는 환경학

3088

뉴질랜드, 의학 전공자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

뉴질랜드 는 빠른 비자 발급 서비스와 수많은 장학금 기회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유학 목적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즉, 뉴질랜드의 대학들은 높은 수준의 리서치, 교수진, 커리어 서비스, 캠퍼스 등을 갖추어 국제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는 것이죠. 보건 및 의학 분야의 커리어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으며 힘들지만 보람된 분야이기도 합니다. 로버트 월터 웰링턴 오피스 담당자인 Sean Brunner는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의 높은 수요를 강조하며 '헬스 케어 분야는 변화 관리, 리더십, 변화 적응 촉진 등을 위한 기술과 함께 효과적인 경영과 조달 절차 개선 등까지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뉴질랜드는 현재 의학 및 보건 분야에서 전문가 부족으로 해당 분야로의 커리어를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  ‘Grow Your Own

1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