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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에서 '디지털 미디어' 전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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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학은 비교적 신생 학문이지만 매스 커뮤니케이션부터 대인 커뮤니케이션, 조직 커뮤니케이션 등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답니다. 특히나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미디어 연구입니다. 신문이나 라디오, TV 등 아날로그 미디어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는 완전히 다른 매체 환경으로,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보다 인상적으로, 보다 설득력 있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잘 꾸며 구성하고 오디오 등 다른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방식을 함께 구상하며, 훌륭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는 이 분야에 대해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기술 대학 (AUT,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커뮤니케이션 스터디 스쿨 (The School of Communication Studies)의 디지털 미디어 학사 과정 (Bachelor of Communication Studies - Digital Media Major) 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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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개요

 

AUT의 디지털 미디어 학과는 디자인 및 크리에이티브 기술 학부 (Faculty of Design and Creative Technologies) 내 커뮤니케이션 스터디 스쿨 (The School of Communication Studies)에 속해 있으며, 컴퓨터, 모바일 기술, 네트워크 등으로 이루어진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및 스토리텔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단순히 ‘디지털 장치를 갖춘 미디어’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디지털 장치와 미디어, 플랫폼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사용자 및 고객을 커뮤니케이션에 보다 자유롭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디지털 미디어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학사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각양각색의 디지털 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고, 이를 통해 본인이 작업한 미디어 작품을 시기 적절하게 예산에 맞추어 모바일 환경 혹은 방송 미디어 환경, 브로드밴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합하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새롭게 등장하는 크리에이티브 마켓 환경에 대해 인지하며, 팀을 꾸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디지털 미디어 학과 학사 과정을 통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기술을 적절히 조합하여 학습하여 다양한 분야에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학과의 졸업생은 디지털 미디어 전략가, 모바일 앱 디자이너, 디지털 미디어 프로듀서 등의 직업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첨단의 디지털 플랫폼 관련 기술 및 지식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에 열광하고, 이미지 및 사운드를 활용해 스토리텔링을 구상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커리어가 딱 맞을 것입니다.

 

 

 

취업 전망

 

디지털 미디어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직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디지털 미디어 전략가 (Digital strategist), 디지털 미디어 프로젝트 매니저 혹은 프로듀서, 컨설턴트 (Digital media project manager, producer or consultant), 디지털 영상 전문가 (Digital video specialist), 교육 매체 디자이너 (Instructional media designer), 상호 작용 미디어 프로듀서 혹은 컨설턴트 (Interactive media producer or consultant), 모바일 앱 디자이너 (Mobile app designer), 모바일 콘텐츠 개발자 (Mobile content developer),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Motion graphics designer), 포스트 프로덕션 스페셜 이펙트 디자이너 (Post-production special effects designer), 웹 관리자 및 디자이너 (Web administrator/designer) 등이 있습니다.

 

한편 AUT의 커뮤니케이션 학과에서는 경영학 (Bachelor of Business) 을 공동 전공 (conjoint programmes) 혹은 법학 (Bachelor of Laws) 와 복수 학위 (double degrees)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만 한정되지 않고 보다 넓은 분야에 진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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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구성

 

커뮤니케이션 스터디 스쿨에서는 모든 학사 과정의 첫 해에 동일한 수업을 제공합니다. 즉 디지털 미디어 학사 전공 학생들도 다른 분야의 커뮤니케이션학 학생들과 함께 커뮤니케이션학에 대한 전반적 개괄적인 지식을 공부하게 됩니다. 두 번째, 세 번째 해에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여러 학문 분야와 관련된 기술들을 배우며 이를 통해 인쇄 이미지 혹은 동영상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법, 온라인 및 모바일 환경에 이를 적용시키는 법 등을 익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 학과에서는 비판적 사고와 전략적인 계획 기법, 최초 아이디어부터 최종 작품 생성까지 작업 속도 조절 등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학과에서 제공하는 수업은 대부분 1학기로 구성되며, 15 학점으로 취급됩니다. 학생들은 한 해에 120 학점 이상, 졸업 전에 36 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연간 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학년 제공 수업

  • 대인 커뮤니케이션 (Interpersonal Communication, 15 학점)
  • 이미지 및 사운드 (Image and Sound, 15 학점)
  • 미디어 프로덕션 워크샵 (Media Production Workshop, 30 학점)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 (Media Communication I, 15학점)
  • 실용 미디어 윤리 (Applied Media Ethics, 15 학점)

이외에 아래 선택 과목 리스트 혹은 커뮤니케이션학 학사 과정의 다른 수업들 중 선택해 30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학년 제공 수업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2 (Media Communication II, 15 학점)
  •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intercultural Communication, 15 학점)
  • 시각 커뮤니케이션 (Visual Communication, 15 학점)
  • 동영상 기초 (Moving Image Foundations, 15 학점) 혹은 웹 및 인터랙티브 기초 (Web and Interactive Foundations, 15 학점) 중 택일

이외에 아래 선택 과목 리스트 혹은 커뮤니케이션학 학사 과정의 다른 수업들 중 선택해 60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다른 전공의 필수 과목을 수강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학년 제공 수업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3 (Media Communication III, 15 학점)
  • 디지털 미디어 프로젝트 (Digital Media Project, 15 학점)

다음 과목 중 택3

  • 디지털 동영상 (Digital Video, 15 학점)
  • 모바일 미디어 (Mobile Media, 15 학점)
  • 3D 시각화 (3D Visualisation, 15 학점)
  • 디지털 오디오 (Digital Audio, 15 학점)
  • 웹 미디어 (Web Media, 15 학점)
  • 사용자 참여 (User Engagement, 15 학점)
  • 모션 미디어 (Motion Media, 15 학점)

이외에 아래 선택 과목 리스트 혹은 커뮤니케이션학 학사 과정의 다른 수업들 중 선택해 45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선택 과목 리스트

  • 퍼포먼스 커뮤니케이션 (Performance Communication, 15 학점)
  • 대중 문화 입문 (Introduction to Popular Culture, 15 학점)
  • 오디오 프로덕션 기술 (Audio Production Techniques, 15 학점)
  • 상급 카피라이팅 (Advanced Copywriting, 15 학점)
  • 상급 광고 아트 디렉션 (Advanced Advertising Art Direction, 15 학점)
  • 음악 산업 (The Music Industries, 15 학점)
  • 환경 관련 커뮤니케이션 (Environmental Communication, 15 학점)
  • 잡지 저널리즘 (Magazine Journalism, 15 학점)
  • 사진 저널리즘 (Photo Journalism, 15 학점)
  • 라디오와 사회 (Radio and Society, 15 학점)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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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 커뮤니케이션 스쿨의 장점


AUT의 커뮤니케이션 학과 과정은 국제적으로 그 명성이 높아 업계에서도 학계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18 QS 세계 대학 학과별 랭킹 (QS World University Subject Rankings 2018) 에서top 200에 들기도 했답니다. AUT 커뮤니케이션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와 기술력을 인정받아 Sally Logan-Milne Young Practitioner of the Year award, CAANZ AXIS award, ORCA awards, Cannes International Advertising award, NZ Student Marketer of the Year award 등 여러 곳에서 수상 경력을 쌓았으며, 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업계 표준형의 시설 및 장치들을 제공하여 학생들은 실질적인 기술을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실습을 해 볼 수 있는 교내 시설로는 장비들이 잘 갖추어진 TV 스튜디오와 미디어 센터, 언론가를 양성하는 교내 신문 Te Waha Nui, 학생 라디오 스튜디오 Static 88.1 FM, 그리고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PR 에이전시 Outside the Square 등이 있습니다.

 

AUT 커뮤니케이션 스터디 스쿨은 PRINZ (Public Relations Institute of New Zealand) 와 CCC (Commercial Communication Council) 등 업계 관련 단체들로부터 폭넓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업계 파트너들이 늘 업계의 최신 모범 사례에 대해 조언해주며, 업계 브리핑을 작성하고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AUT를 졸업할 때, 업계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분야에서도 디지털 미디어를 전문화한 전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디지털 미디어는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습니다. 한국은 핸드폰이나 반도체 등 하드웨어 생산에 있어서는 두말할 나위 없이 최고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는 아직 성장 중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절한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하는 등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 적극 진출하고자 하는 분들은 AUT의 디지털 미디어 학사 전공을 꼭 확인해 보세요! 더 자세한 정보는 AUT 웹사이트, 학과 전공 웹페이지, 핫코스코리아 관련 페이지 등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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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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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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