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뉴질랜드: 전공별 유학정보

뉴질랜드 AUT 대학의 물리치료학 과정을 소개합니다!

physiotherapy
81

세계 전반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을 넘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여러 방면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의사, 간호사, 약사 등 건강에 이상이 나타났을 때 찾아가는 전문가들을 넘어서, 이제는 본인의 건강을 사전에 미리 전문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여기에는 개인 건강 관리 및 운동 스케줄을 관리해주는 사람 뿐 아니라 심리 상담가, 전문 간병인, 긴급 의료인, 물리치료사, 노인 건강 관리 전문가 등이 포함됩니다. 구강, 손, 발 등 신체의 각 부위별로도 건강 관리사들이 전문화되어 있지요. 또한 최근에는 모바일 및 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헬스 케어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healthcare

 

 

이렇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직업군들이 세분화되며, 헬스케어를 전공으로 유학을 계획하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은 뉴질랜드 최대 규모의 건강 및 보건학 교육기관인 AUT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의 보건 환경 대학 (Health and Environmental Sciences) 의 물리치료학 (Physiotherapy) 학사 과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물리치료는 부상 치료 뿐 아니라 노인 및 산모 건강 관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의료 보건 계열의 변화 흐름에 맞추어 역시 점차 세분화, 전문화되어 가고 있는 분야입니다.

 

학교의 소개 글에 따르면 물리치료는 다른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일이라고 합니다. 물리치료사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며 그들이 노화, 질병, 장애, 질환 혹은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겪는 물리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뉴질랜드의 물리치료사 중 대부분은 개인적으로 일하면서 극심한 운동 및 사고로 인한 상해, 만성적인 통증, 목과 등의 통증 등을 치료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병원과 일반 진료원 (general practice) 에서 근무하는 물리치료사 혹은 스포츠팀에 전속으로 근무하는 물리치료사도 있죠. 전문 직종으로서 본인에게 잘 맞는 근무 장소를 고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보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AUT 의 물리치료 학사 과정 프로그램의 학년 별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 학년

 

1 학기

  • 인간 해부학 및 생리학 1 (Human Anatomy and Physiology I)
  • 지식, 연구 및 소통 (Knowledge, Enquiry and Communication)
  • 전 생애적 발달 및 소통 (Lifespan Development and Communication)
  • 건강 및 환경 (Health and Environment) 혹은 마오리 건강 철학 및 환경 (Hauora Māori and Environment)

 

2 학기

학생들은 해부학, 생리학 및 병리학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배우게 되며, 물리치료 기술과 대인 관계 및 전문가 관계의 기술의 기초를 접할 것입니다. 

 

 

check up

 

 

2 학년

두 번째 해에 학생들은 비정상적인 기능의 관리와 물리 치료 진단의 기초를 배우게 됩니다. 여기에는 임상적 추론의 기본 원칙 (clinical reasoning principles), 증거 중심 진료 (evidence-based practice), 다양한 물리 치료 기술 (a range of physiotherapeutic techniques)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운동 장애 및 기능 장애의 재활 치료, 운동을 기반으로 한 재활 치료 및 임상학 분야의 추론 및 연구 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넓히게 될 것입니다. 이에 더해 학생들은 2 학년 과정에서 1 주일간 실제 물리 치료를 참관할 수 있습니다. 

 

 

3 학년

세 번째 해에 학생들은 보다 구체적인 진단 및 치료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다양한 복합적 건강 문제들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세밀한 진단과 고급 치료 전략, 그리고 숙고를 거친 전문적이면서도 윤리적이고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3 학년 학생들은 2주 간의 조교수로 새로운 실습적인 경험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4 학년

학생들은 학사 과정의 네 번째 해를 대부분 임상 센터에서 보내게 될 것입니다. 이 곳에서 약 1000 시간에 걸친 물리 치료 감독 실습 경험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학사 과정을 성공적으로 졸업한 학생들은 물리 치료 분야의 전문가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졸업생들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물리치료 전문가로 일할 수 있습니다.

  • 침술 (Acupuncture) 
  • 흉부 질환 (Cardiothoracic illness)
  • 손 작업 치료 (Hand therapy)
  • 건강 증진 및 일차 보건 의료 (Health promotion and primary healthcare)
  • 지압 치료 (Manual therapy) – 극심한 통증 및 만성 통증, 부상, 목과 등의 이상 등 포함
  • 정신 건강 (Mental Health)
  • 신경학 (Neurology) – 척수 부상, 뇌졸중, 파킨슨 병, 다발성 경화증 등
  • 직업 건강 (Occupational health)
  • 노년 건강 (Older adults)
  • 소아과 (Paediatrics)
  • 스포츠 분야

 

 

healthcare and advice

 

 

뉴질랜드에서 건강 분야의 최고 대학임을 자부하는 AUT 는, 실제로 타임즈 대학 랭킹에서도 임상, 사전 임상 및 건강 분야 (clinical, pre-clinical and health subjects) 에서 뉴질랜드 내 1위, 전세계에서는 100위 내에 들었습니다. 한편 QS의 세계 대학 랭킹에서는 간호학 분야에서 전세계 100위 안에 들기도 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하는 분야인 건강 관리를 전문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은, 물리치료학을 포함하여 AUT 의 다양한 건강 관리 분야 학사 프로그램들을 눈 여겨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물리치료학 외에 AUT 의 Health Sciences 에서 제공하는 학사 프로그램은 사례 관리 (Case Management), 상담 (Counselling), 건강 관리 (Health Administration), 노인 부양 관리 (Managing Care of the older person), 조산학 (Midwifery), 간호학 (Nursing), 직업 치료 (Occupational Therapy), 구강 건강 (Oral Health), 응급구조학 (Paramedicine), 물리치료학 (Physiotherapy), 족병학 (Podiatry), 심리학 (Psychology), 공중 및 환경 건강 (Public and Environmental Health) 등이 있습니다.

 

AUT 의 건강 관리 관련 분야의 졸업생들은 뉴질랜드 국내 및 해외에서 질병 치유 및 예방, 건강 증진, 재활 치료 등의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앞서 말씀 드렸듯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건강 및 보건 분야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사람들의 건강을 관리하고 질병 및 질환을 치료해주면서, 직간접적으로 삶의 질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care for the elder

 

 

학교의 소개글에 따르면 모든 학사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졸업 이후 세계 어디서든 성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전문 기술을 전수하고자 하는 목표로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다른 전공을 공부하는 학생들끼리 서로의 분야에 대해 배우고 가르치는 전문가 간의 교육 (interprofessional education) 은 AUT 학사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졸업생들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건강 및 보건 분야의 실제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들은 학문적 지식을 교육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의 경험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실습을 통해 더 넓은 세상에서 귀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추후 직업 세계에서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교는 끊임없이 산업체들과의 교류를 넓히고 있습니다. 

 

교내의 취직 능력 및 커리어 팀 (Employability and Careers team) 은 학생들이 장래 취업을 미리 계획할 수 있도록 직종을 찾는 것부터 면접에서 유용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학생의 개인 브랜드 (personal brand) 를 만들고 인맥을 쌓는 데에도 조언을 아끼지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AUT 의 졸업생을 찾고 있는 고용주들에게 학생 및 졸업생들을 연결시켜 주기도 합니다. 

 

 

first aid

 

 

한편으로 AUT 는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대학으로, 학생들에게 무궁무진한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고무적인 교육 문화를 자랑합니다. AUT 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학위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필요한 학교의 지원을 받으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고 평생 동안 지속될 기술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학생들의 성공을 기원하고 그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며, 교실 안팎에서 훌륭한 교육 경험을 보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UT 의 Student Hub 는 학생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구입니다. 각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는 Stuent Hub 에서는 전문 스태프들이 학교의 등록 절차와 학생 카드 수령부터 시작해 대학 바깥에서 벌어지는 문제들까지, 어떤 문제든 그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비자나 이민 관련 문제, 집주인과의 분쟁 등 외국인들이 어려움을 겪기 쉬운 부분에서도 적극적으로 조언과 상담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물리학 학사 과정 및 다른 건강 관리 관련 학사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AUT 공식 홈페이지, Health Sciences 프로그램 브로슈어, 그리고 핫코스코리아의 AUT 입학 정보  페이지 등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코스 검색

뉴질랜드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physiotherapy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필독 기사

뉴질랜드 유학 추천 전공 3가지

사진: 오타고 대학교 (University of Otago)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친절하고 따뜻한 사회 분위기로 잘 알려져 있는 뉴질랜드는 국제 학생들에게 독특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8개의 대학들이 위치한 뉴질랜드에서 공부할 수 있는 분야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 몇몇은 매우 뛰어난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뉴질랜드 유학을 고려하고 있으나 전공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지금부터 뉴질랜드 유학 추천 전공 3가지에 대해 좀 더 알아볼게요!   지리학 및 환경학   반지의 제왕 시리즈 촬영지이기도 한 뉴질랜드는 하이킹, 등산, 카약 등 다양한 야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환경적 발전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인 나라가 바로 뉴질랜드인데요. 지리적 환경을 발판 삼아 뉴질랜드는 환경학

3072

뉴질랜드, 의학 전공자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

뉴질랜드 는 빠른 비자 발급 서비스와 수많은 장학금 기회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유학 목적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즉, 뉴질랜드의 대학들은 높은 수준의 리서치, 교수진, 커리어 서비스, 캠퍼스 등을 갖추어 국제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는 것이죠. 보건 및 의학 분야의 커리어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으며 힘들지만 보람된 분야이기도 합니다. 로버트 월터 웰링턴 오피스 담당자인 Sean Brunner는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의 높은 수요를 강조하며 '헬스 케어 분야는 변화 관리, 리더십, 변화 적응 촉진 등을 위한 기술과 함께 효과적인 경영과 조달 절차 개선 등까지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뉴질랜드는 현재 의학 및 보건 분야에서 전문가 부족으로 해당 분야로의 커리어를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  ‘Grow Your Own

1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