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뉴질랜드: 전공별 유학정보

지금 '사진 미디어'를 공부해야 할 이유

share image
70

“지금은 1인 1미디어 시대”라는 말, 다들 많이 들어보셨죠?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일반인들도 본인의 사진과 동영상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보니, 사진을 찍기 위해 특별한 장비를 산다거나 여러 가지 기술들을 익힌다는 것이 이제는 불필요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몇 십년 전에 사진은 비싼 카메라 장비를 필요로 하는 고급 취미였고,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좋은 카메라를 들고 여행 가서 찍는 것이 몇몇 사람들의 특별한 취미 활동이었다면 이제는 매일 같이 손에 들고 다니는 핸드폰으로 찰칵 찍어 저장하는 것이 전부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누구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때야말로 어떻게 해야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여겨진답니다. 단순히 장비를 갖고 있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인터넷에 좋은 이미지가 넘쳐나기 때문에, 사진 촬영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만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게 어렵기도 하죠. 특히나 사진을 전공하여 전문 사진가가 되고자 하는 분들은 더욱 그렇게 느끼실 것입니다. 사진이라는 매체 자체가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사진가들은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널리 인정 받을 필요가 더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사진이라는 매체에 대한 이론적인 깊은 이해와 조명이나 디지털 리터칭 등 사진 관련 기술에 대한 숙련도 등이 필수적이지요. 

 

미래의 사진가를 꿈꾸시는 분들, 혹은 사진이라는 매체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싶은 분들, 오늘 그런 분들을 위해 뉴질랜드 화이트클리프 예술 디자인 대학교 (Whitecliffe College of Arts and Design)의 사진 미디어 학사 과정 (Bachelor of Fine Arts (BFA) (Level 7) - Photo Media)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과 소개 개요

 

화이트클리프의 사진 미디어 (Photo Media) 학사 과정은 미술 분야의 한 분과로서 사진 미디어의 시각 언어 및 이론, 오늘날 사진이라는 테마를 둘러싼 논란 및 논쟁, 실습을 통한 사진 기술 습득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화이트클리프 예술 디자인 대학교의 미술 (fine arts) 분야 학사 과정은 전반적으로 개개인의 다양한 욕구와 열정을 존중하며 적극적으로 이를 양성하는 독창적인 학생 중심의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사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미술 재료 및 기술, 태도에 대한 견문을 넓히는 동시에 새로운 미디어와 현대적인 컨셉을 어떻게 결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경험하게 됩니다. 이 때,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인 감응이 특히나 강조되며 이러한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적극 격려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수준에서 창의적 재능을 발전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 연구 방법, 의사소통 방식, 프레젠테이션 스킬 등을 배우게 됩니다. 해당 학사 과정에서는 전문적 실습 과정 뿐 아니라 이론적인 부분까지 해당 분야에 있어서 모든 수준의 지식 및 기술을 배우고 익히도록 지원됩니다.

 

 

 

학습 내용

 

화이트클리프의 사진 미디어 학사 과정에서는 사진 분야에서 필수적인 스킬 및 테크닉, 방법론 등을 교육하여 학생들이 창의적 실용적 관점에서 스스로 발전하며 관련 컨텍스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양한 창조적 미디어를 통해 새롭게 등장한 예술적 표현 방식은 이 학사 과정에서 아주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학생들은 추후 직업 사진가로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여러 전문적인 기술을 이해하고 숙련시키며, 본인의 창조적인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적 저작권 등 사진 업계와 관련 있는 전문적 관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기술을 교육하여 학생들이 졸업 이후 학생들이 직업 세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학사 과정은 디지털 및 아날로그 미디어 연구, 컬러 조정, 조명 기술에 대한 발전적인 이해 등을 핵심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moving image) 이나 대형 사진 (larger formats of photography) 등의 전문 분야를 주제로 하는 워크샵과 선택 과목을 매년 제공합니다.

 

전문 경력을 쌓아 온 교내 강사가 학생들을 지도할 뿐 아니라, 학생들은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인턴쉽 과정을 수료하거나 워크샵이나 교외 연사들의 강연 등에 참여하여 실제 사진 전문가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협업하여 실제 현장에서와 비슷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3년 차에 공유 과제를 제출할 수도 있고, Whitecliffe Pearce 갤러리 내부 및 외부에 전시될 작품을 만들거나 이 곳에서 진행되는 여러 쇼를 기록하는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digital retouching

 

 

커리어 옵션

 

해당 학사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들은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창의적 기술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졸업생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패션 및 에디터 관련 업무부터 순수 예술 사진 작업, 사진 촬영이나 스타일링, 디지털 리터칭 등을 포함합니다. 공부를 이어나가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BFA 학사 학위는 훌륭한 자격 조건이 될 것입니다. 이미 많은 졸업생들이 이 학위 과정을 거쳐 박사 학위 과정을 수행하고 있으며 BFA의 수료증은 국내외적으로 인정받는 학위입니다.

 

프로페셔널 사진 작가가 되고자 하는 경우에도 선택의 폭은 다양합니다. 미술 분야 뿐 아니라 광고 등의 상업적 분야에 진출할 수도 있으며, 결혼식 사진 혹은 인물 사진 전문가, 사진 저널리즘, 디자인 회사의 사내 사진 작가 등으로도 커리어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갤러리 혹은 박물관의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비디오 제작자, 촬영 감독, 스튜디오 매니저, 사진 편집 전문가, 아트 바이어, 아트 디렉터, 혹은 비디오와 스틸 사진, 사운드, 텍스트 등의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는 트랜스 미디어 예술가 (Trans-media artist) 도 사진 미디어 학사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게 가능한 커리어 옵션입니다.

 

 

 

화이트클리프 예술 디자인 대학교 (Whitecliffe College of Arts and Design)

 

뉴질랜드 오클랜드에 위치한 화이트클리프 예술 디자인 대학교는 예술 및 디자인 분야에 특화된 고등 교육 기관입니다. 예술 및 디자인 인증서 (Certificate in Arts and Design (Level 4)) 프로그램 등의 직업 훈련 프로그램부터 패션 디자인, 미술, 그래픽 디자인, 사진 미디어 분야의 학사 프로그램, 미술, 예술 경영과 예술 치료 등의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각 프로그램에는 현역 예술가와 디자이너, 예술 경영인 및 치료사 등으로 구성된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화이트클리프 예술 및 디자인 대학교는 예술 분야에서 뉴질랜드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차례 교육 부문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데, 특히나 2011년에 에덴 예술학교 최고상 (Eden Arts Art Schools Top Award) 이 만들어진 이후 최고상을 놓치지 않고 있답니다.

 

화이트클리프 대학교는 학생들이 혁신, 탁월함, 다양성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며 작품 제작과 발상 단계, 비평 단계, 토론 등의 과정을 조합해 학생들을 교육시킵니다. 궁극적으로는 모든 졸업생들이 심미적인 관점에서의 판단력, 예술 분야의 전문 지식, 협동 능력과 전문 기술 등을 기르며 추후 창조 산업계를 이끌어가며 현대 문화를 형성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그들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경영, 마케팅 및 홍보, 윤리 등의 분야에 해당하는 전문 지식을 가르쳐주어 학업을 끝낸 후 학생들이 직업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데 직접적이고 다양한 방향으로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화이트클리프의 과정 수료율 및 통과율은 평균 80%인데, 이는 뉴질랜드 전역의 예술 및 디자인 프로그램 중에 가장 높은 비율입니다. 학생들은 학업에 열중하는 동시에 3학년 때에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전시회 참여 및 관람, 국제적인 초청 인사들 혹은 산업 전문가로부터의 강연 및 교류 등을 경험하면서 현대 예술과 디자인의 세계를 실제적으로 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이트클리프 예술 디자인 학교는 글로벌한 국제 학생들의 구성과 세계적인 평판을 자랑하는 학교로,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이상적입니다. 한국 뿐 아니라 중국, 캐나다, 영국, 인도, 일본, 뉴칼레도니아, 태평양제도, 러시아, 미국, 베트남을 포함한 열다섯 개가 넘는 다양한 국가 출신의 학생들이 화이트클리프에서 공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뉴질랜드의 자격 인증 기관 (New Zealand Qualifications Authority) 에서는 화이트클리프에 최고 등급인 카테고리 원 (Category one)을 부여했습니다.

 

 

 

a printed picture

 

 

화이트클리프의 사진 미디어 학사 과정에 관심이 생기셨다구요? 더 자세한 정보는 핫코스코리아의 관련 페이지, 화이트클리프 대학 웹사이트, 혹은 학사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코스 검색

뉴질랜드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author image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필독 기사

뉴질랜드 유학 추천 전공 3가지

사진: 오타고 대학교 (University of Otago)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친절하고 따뜻한 사회 분위기로 잘 알려져 있는 뉴질랜드는 국제 학생들에게 독특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8개의 대학들이 위치한 뉴질랜드에서 공부할 수 있는 분야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 몇몇은 매우 뛰어난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뉴질랜드 유학을 고려하고 있으나 전공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지금부터 뉴질랜드 유학 추천 전공 3가지에 대해 좀 더 알아볼게요!   지리학 및 환경학   반지의 제왕 시리즈 촬영지이기도 한 뉴질랜드는 하이킹, 등산, 카약 등 다양한 야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환경적 발전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인 나라가 바로 뉴질랜드인데요. 지리적 환경을 발판 삼아 뉴질랜드는 환경학

3060

뉴질랜드, 의학 전공자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

뉴질랜드 는 빠른 비자 발급 서비스와 수많은 장학금 기회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유학 목적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즉, 뉴질랜드의 대학들은 높은 수준의 리서치, 교수진, 커리어 서비스, 캠퍼스 등을 갖추어 국제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는 것이죠. 보건 및 의학 분야의 커리어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으며 힘들지만 보람된 분야이기도 합니다. 로버트 월터 웰링턴 오피스 담당자인 Sean Brunner는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의 높은 수요를 강조하며 '헬스 케어 분야는 변화 관리, 리더십, 변화 적응 촉진 등을 위한 기술과 함께 효과적인 경영과 조달 절차 개선 등까지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뉴질랜드는 현재 의학 및 보건 분야에서 전문가 부족으로 해당 분야로의 커리어를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  ‘Grow Your Own

1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