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스위스: 유학지 도착 후

스위스에서 꼭 해 봐야 할 45가지

cattle

1. 스위스 하면 역시 치즈: 종류도 다양한 스위스 치즈, 고급 레스토랑에서 치즈 퐁듀부터 시장에서 직접 사서 공원에서 까먹어 보는 치즈까지. 치즈로만 배 채워 보기.

 

 

2. 스위스 교통박물관 Verkehrshaus 에서 초콜릿 어드밴처 타기: 루체른에 위치한 교통 박물관은 스위스의 모든 박물관 중 방문객 수 1위를 자랑한답니다. 그 중에서도, 카카오 열매가 초콜릿이 되는 과정을 놀이기구를 타고 감상하는 초콜릿 어드밴처가 인기가 높습니다. 

 

 

3. 라인 강에서 크루즈 타기: 크루즈를 타고 라인 강변에 위치한 스위스의 크고 작은 마을들과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감상해보세요. 

 

 

4. 서로 다른 문화권의 차이를 느껴 보기: 스위스의 공식 언어는 무려 네 개! (다만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외에 로만슈어를 사용하는 인구 수는 아주 적습니다.) 각 언어권에 따라서 사람들도 문화도 서로 다르다고 하네요. 각 지역들을 방문해 보고, 정말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는지 직접 경험해 보세요. 

 

 

5. 케이블 카 타고 산 오르내리기: 마테호른 정상을 케이블카를 타고 오른다면? 스위스 곳곳에 위치한 케이블 카를 타고 아름다운 풍경을 여유롭게 감상해 보세요!

 

 

6. 기차 타고 리기 산 등반하기: 리기 산에는 오래된 cog railway 가 있답니다. 꽤나 가파른 경사를 천천히 오르는 기차, 무서워 할 필요는 없답니다. 창문을 통해 펼쳐지는 아름다운 산맥을 감상해보세요. 

 

 

7. 5개 호수 하이킹: 블라우헤르트부터 수네가까지 수정같이 맑은 호수 물을 감상하는 스위스의 5개 호수 하이킹. 호수에는 마테호른이 반사되어 경이로운 광경을 선물한답니다.

 

 

8. 눈썰매 타기: 만년설이 쌓인 알프스 산맥을 썰매를 타고 달려 본다면? 스위스에서도 손꼽히는 눈썰매 명소는 Faulhorn 등이 있답니다.

 

 

9.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소 만나 보기: 스위스에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소들”이 있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이 행복한 소들이 만들어 내는 훌륭한 우유 덕분에 스위스의 초콜릿이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스위스 전역의 들판에서 보이는 소들을 만나 보세요. 

 

 

alps environment

 

 

10. 인터라켄에서 스카이 다이빙 하기: 스위스 인터라켄에는 스카이다이빙, 번지점프, 패러글라이딩 등 다양한 액티비티가 가능하답니다. 알프스 산맥의 웅장한 광경 속으로 뛰어 들어 보세요! 

 

 

11. 취리히의 리마트 강에서 보트 타기: 국립 박물관부터 취리히 호수까지 아름다운 취리히의 구시가지를 쭉 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12. 루체른 호수에서 패들링: 루체른에서 타는 패들 보트는 꽤 저렴한 데다가, 훌륭한 호수 광경을 감상하며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액티비티라고 합니다. 

 

 

13. 초콜릿 만들기 워크샵 체험하기: 춥거나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우울한 날을 즐겁게 보내는 방법. 밀크 초콜릿이 처음 만들어진 스위스의 마을에 찾아가거나 인터라켄 등 큰 도시에서도 초콜릿 만들기 체험이 가능하답니다. 

 

 

14. 체르마트 호수에서 바라보는 마테호른: 해발고도 4478 m로 유럽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 중 하나인 마테호른은 그 풍경도 아름답기로 손꼽힙니다. 체르마트 호수에서 마테호른과 대칭을 이루는 수면에 비친 모습을 감상해보세요.

 

 

15. 빙하 특급열차 Glacier Express: 스위스의 유명한 빙하 특급 열차를 타고 산맥 사이를 뚫고 여행하다 보면 디즈니 영화 속을 가로지르는 듯한 느낌이 든답니다.

 

 

16. 보트 타고 라인 폭포 풍경 감상하기: 샤프하우젠 Schaffhausen 의 가장 유명한 관광 명소이자 스위스에서도 손 꼽히는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하는 라인 폭포. 보트 트립으로 아주 가까이에서 감상해 보세요.

 

 

17.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호스텔에서 묵어 보기: 스위스의 호스텔은 아기자기하고 예쁘기로 유명할 뿐아니라, 인근 호텔보다도 좋은 위치에 자리한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18. 와인 테이스팅: 프랑스와 이탈리아 가려져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스위스에도 이탈리아어 사용 지역인 Lugano 와 UNESCO 세계 유산 와인 생산지인 Vevey 등, 꽤나 괜찮은 와인 생산지들이 있답니다. 

 

 

adventure alpine alps

 

 

19. 성 레오데거 성당 방문하기: 8세기 경의 건축 양식을 보존하고 있는 성 레오데거 성당 내부는 화려하게 장식된 목재 좌석, 스테인드 글라스 등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20. 마테호른에서 즐기는 다운힐 하이킹: 알프스 산맥에서 가장 장엄한 풍경을 자랑하는 마테호른 산에서 수네가부터 핀델른으로, 그리고 체르마트로 겨울 하이킹을 떠나 보세요.

 

 

21. 제네바 호수에서 즐기는 카약킹: 제네바 호수에서는 카약을 렌트할 수 있습니다. 카약킹을 통해 호수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해보세요.

 

 

22. 산악 자전거: Rothorn 등 여러 산지에서 산악 자전거를 타며, 아드레날린이 요동치는 모험을 즐겨보세요!

 

 

23. Montreux 재즈 페스티벌: 매년 7월 초 제네바 근처의 도시 Montreux 에서는 전세계에서 2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 재즈 페스티벌이 열립니다. 유명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스위스에서 만나 보세요.

 

 

24. 플랑팔레 광장의 벼룩시장: 제네바에 있는 플랑팔레 벼룩시장은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기에도, 빈티지한 옷 쇼핑을 하기에도 딱 좋은 곳이랍니다.

 

 

25. 연방 의회 의사당 방문하기: 스위스의 연방 의회 의사당 투어를 통해 스위스 민주주의가 연방 차원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세요!

 

 

26. 바젤 미술관 Kunstmuseum Basel (Museum of Art): 바젤의 미술관은 국가 문화 유산으로 등록된 최대 규모의 공공 미술 컬렉션으로, 샤갈 전시관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27. 패러글라이딩: 스위스에서는 체르마트 호수 등에서 패러글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위스의 웅장한 자연환경을 감상하며 즐기는 패러글라이딩, 정말 멋질 것 같죠?

 

 

cheese close up

 

 

28. 치즈 마을 그뤼에르 방문하기: 치즈 공장들이 밀집해 있는 그뤼에르는, 스위스에서 꼭 방문해 봐야 할 곳 중 하나랍니다. 마을의 풍경이 아름다울 뿐 아니라 전통적으로 치즈를 만드는 방법, 친환경 빵을 만드는 방법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답니다.

 

 

29. 콘스탄츠 호수 Lake Constance (Konstanz) 위를 나르는 체펠린 Zeppelin 비행기 타기

 

 

30. 플롱 지구에서 스위스의 밤 문화 즐겨보기: Lausanne 에 위치한 플롱 지구 Le Flon 은 스위스에서 가장 화려한 밤 문화를 자랑합니다. 옛 창고들의 인테리어를 보존하고 있는 레트로 클럽과 새로 생겨나고 있는 다양한 바들부터, 여름에는 라이브 뮤직 쇼와 페스티벌도 볼 수 있답니다.

 

 

31. 알프스 호수에서 수영하기: 사실 스위스에 있는 호수와 강들은 물이 차가운 편이랍니다. 만년설이 녹아 내려오는 물에 발끝만 담가보아도 얼마나 차가운지 깜짝 놀랄 정도라고 하지요. 하지만 유럽에서 가장 깨끗한 물을 자랑하는 만큼, 눈 딱 감고 호수에 뛰어들어 수영을 즐겨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32. 시용 성 (Chillon Castle): 시용 성은 스위스에서 가장 사랑 받는 역사 유적지 중 하나랍니다. 제네바 호수가에 위치해 호수와 어우러진 풍경이 아름답습니다.

 

 

33. 스키 타기: 전세계에서 유명한 겨울 스포츠의 메카 중 한 곳이 바로 스위스입니다! 스키를 타고 알프스 산맥을 누벼 보세요.

 

 

34. 바젤 시에서 E-Bike 대여해 타기: 페달을 구르는 힘을 전력으로 보충해주는 전기 자전거, 타 보신 적 있나요? 스위스 전역에 200개의 전기 자전거 대여소가 있답니다. “Velos”라고 알려진 E-bike 를 타고 바젤 시 곳곳을 누벼 보세요.

 

 

35. Lausanne 의 올림픽 박물관: 이 곳에는 1만 개 이상의 올림픽 스포츠 관련 전시품을 볼 수 있답니다. 매년 25만 여 명의 관람객이 들르는 관광 명소입니다. 

 

 

36. 스위스 National Day의 폭죽 놀이: 매년 8월 1일 스위스에서는 Schwyz, Uri, Unterwalden 지역이 연합을 맺으며 오늘날 스위스 국가 연맹의 모체가 탄생한 날을 기념합니다. 취리히, 바젤, 루체른 등 큰 도시에서는 매년 각종 이벤트와 불꽃놀이 등이 펼쳐집니다. 가장 유명한 곳은 Schaffhausen 의 라인 폭포, Seelisberg 의 루틀리 초원입니다.

 

 

relaxing meditation

 

 

37. 온천 여행: Graubünden 칸톤에 위치한 작은 마을 Vals 는 청동기 시대부터 온천수가 나왔다고 합니다. Peter Zumthor 가 건축한 Wellness temple 에서는 물과 석영, 자연광이 어우러져 우리의 감각과 영혼을 깨워준답니다.

 

 

38. Oberhasli 수력 발전소: 이너트키르헨에 위치한 이 발전소는 1925년에 만들어진 9개의 발전 장치와 8개의 댐을 볼 수 있습니다. 스위스 전체에서 이용되는 수력 발전 중 7%가 이 곳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39. Ballenberg 야외 박물관: 수 세기 전 스위스에서의 삶을 재현해 놓은 이 박물관에는 100 여 개의 역사적인 건물들과 (원래 장소로부터 옮겨져 이 곳에 새로 세워졌습니다.) 옛 스위스 가옥 및 농장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고, 직접 옛 수공예품 혹은 치즈를 만들어 보는 체험도 가능하답니다.

 

 

40. Civico-Ciani 공원: Lugano 에 위치한 Civico-Ciani 공원에서 이 지역의 식생들을 관찰하고 조각상들을 감사하며 여유를 즐겨보세요.

 

 

41. Château d`Oex 에서 열기구 타기: 스위스 서부의 Waadt 칸톤에 위치한 Pays d`Enhauta 는 열기구 명소로 세계에서 손꼽히는 곳으로, 매년 1월에는 국제 열기구 페스티벌을 개최한답니다.

 

 

42. Evionnaz 미로 체험하기: Evionnaz 미로 (The Evionnaz adventure labyrinth) 는 유럽 최대 규모로, 18,000 그루의 나무들 틈에 여러 게임들과 보물들이 숨겨져 있답니다.

 

 

43. 취리히의 Rietberg 미술관: Rietberg 공원 가운데 위치한 이 미술관은, 스위스에서 유일하게 유럽 외부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미국, 아시아, 아프리카 등 다양한 문화권에서 만들어진 작품들을 감상해 보세요!

 

 

44. 툰에서 베른까지 보트 타고 여행하기: Aare 강을 따라 툰에서부터 베른까지 약 3시간 동안 보트를 타고 가는 이 액티비티는, 여름에 특히 인기 있습니다. 중간중간 보트를 멈추고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곳도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45. 바젤 아트 페스티벌: 매년 6월 중순 경 4일에 걸쳐 펼쳐지는 바젤 아트 페스티벌. 최고 수준의 회화 작품들과 조각상, 사진, 인쇄 작품, 멀티미디어 작품 등을 볼 수 있으니 미술을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꼭 들러 보세요. 

 

 

 

alpine bloom

 

 

참고자료

https://www.thrillophilia.com/things-to-do-in-switzerland

https://journalistontherun.com/2016/09/11/50-unique-things-to-do-in-switzerland/

https://traveltriangle.com/blog/things-to-do-in-switzerland/

https://www.jenreviews.com/best-things-to-do-in-switzerland/

코스 검색

스위스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cattle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