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영국: 학생 재정 - 필독 기사

영국 유학 시, 생활비 얼마나들까?

11082

해외 유학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중 하나가 생활비인데요, 유학 전에 필요한 대략적인 생활비 및 관련 서류는 알아두어야겠지요? 영국 유학을 고려 중인 사람들을 위해 물가가 비싸기로 유명한 영국에서 유학할 때 드는 생활비에 대해 핫코스코리아에서 알아 보았습니다. 영국에서 유학할 때 드는 생활비는 선택하는 대학이 소재한 도시나 지역에 따라 아주 많이 다를 수 있는데요. 각 항목별로 정리한 생활비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영국 국경청(UKBA) 재정 요구사항

영국에 비자를 발급받을 때는, 영국 국경청(UKBA)에서 생활 유지를 위한 예금이 자신 또는 법적 보호자의 이름으로 된 계좌에 있다는 것 또는 재정기관에서 받은 대출금이 있다는 것의 증명을 요청합니다.

 

영국은 도시마다 물가도 많이 다르고 학생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필요금액이 다르겠지만, UKBA는 영국에서 필요한 최저 한달 생활비를 다음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런던 도심(Inner London)내의 경우에는 £1,000, 또는 런던 도심 밖의 경우에는 £800 (Central London 자치구 밖에 교육기관(대학)이 위치한다면 모두 여기에 해당됩니다)

 

숙소

물론 도시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룸쉐어로 방 한칸에서 살 경우 일주일에 £100 정도이지만, 인터넷과 같은 다른 유틸리티 사용료 또한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더 저렴한 숙소는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기숙사인데, 이 경우에는 종종 난방, 인터넷, 등등의 기타사용료가 다 포함된 가격으로 제공됩니다. 만약 학생이 Tier 4 Sponsor (대학 또는 칼리지 기숙사)를 이미 직접 납부하셨다면, 학생 비자 발급에 필요한 £1,000에서 감소된 금액을 제출해도 허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이 아닌 다른 숙소에 이미 납부하신 경우라면 해당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영국 유학 숙소 정보는 여기에서 더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음식

영국은 프랑스나 이태리 같이 전통적 음식이 아주 유명한 나라는 아니지만, 맛있는 음식이 참 많은 곳입니다. 이민자들도 많아서 전 세계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 중 하나이지요!

하지만 유학생의 경우에는 항상 시내의 레스토랑만을 이용하기는 힘들겠지요 큰 마켓에서 큰 단위로 음식을 구매하시는 게 가장 저렴한 방법일거에요.

영국 음식값을 알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식빵 한 덩이 - £1.20

2 파인트의 우유 (1.1리터 정도) - £1.20

신문 - £2

시리얼 한 박스 - £2

콜라 한 병 - £1.20

샴푸 하나 - £2.20

비누 한 개 - £1

사과 팩(4개) - £1

맥주 (500ml) - £3 ~ £4

 

여가 생활

영국은 박물관, 미술관, 유명관광지 등등으로 유명한데, 이들의 경우에는 입장권 비용이 어떨까요?

미술관 특별박람회 - £7

클럽 입장 £5 ~ £10

영화관 티켓 £8 (하지만 할인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잘 알아보세요!)

박물관 – 종종 무료인 경우가 많아요.

영국에서는, 특히 박물관 같은 경우는 무료 입장권을 배부하는 곳이 많은데, 예를 들어 한 군데 알려드리면 London For Free와 같은 곳이 있어요. 방문 전에 꼭 잘 알아보시고 방문하세요!

 

기타 비용

만약 풀타임 학생이라면 세금을 따로 납부할 일이 없겠지만. (물론 물건 살 때 소비세는 내시겠지요) 파트타임이 아닌 학생이거나 기숙사 밖 숙소에서 살고 계시다면 세금을 납부하셔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세금은 여기서 더 알아보실 수 있어요.

 

여행자 수표

영국으로 방문하실 때 만약 많은 돈을 가지고 다니는 게 싫으시다면, 여행자 수표가 좋은 대안입니다. 대부분의 돈을 여행자 수표나 여행자 체크 카드로 대체하시는 게 가능한데, 처음에 작성하실 때 꼭 학생 목적으로 외국방문이라는 걸 밝히는 걸 잊지 마세요. 하지만 도착한 직후에는 교통, 전화통화, 호텔 등등 현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런던 호텔 및 상점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카드도 결제되고, 몇몇의 경우에는 수표도 받지만 다른 지역은 현금만 가능한 곳도 많습니다. 처음 방문 하실 때는 현금 £300 정도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즐겁고 유익한 유학이 되시길 빌어요!

 

추가정보

* 영국유학 시, 센스있게 절약하는 방법

* 영국대학 코스 검색하기

 

코스 검색

영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영국 유학 경험을 바탕으로 핫코스코리아를 통해 해외 유학에 관한 유용한 소식을 공유할게요!

필독 기사

영국유학 시, 센스있게 절약하는 방법

비싼 등록금과 살인적인 물가때문에 유학생들은 매일매일 환율에 일희일비하며 꼭 필요한 곳에만 돈을 쓰려고 노력하기 마련인데요, 너무 아끼려고만 하기 보다는 좀 더 센스있는 방법으로 절약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재활용품 나눠쓰기 *출처: Freecycle.org 자기가 살고있는 지역의 Freecycle 그룹에 가입하여 재활용 물건을 서로서로 나눠쓸 수 있답니다. 공짜 노트북,  텔레비전, 자전거 등등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가전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물건들이 나와있는데요, 더이상 그 물건이 필요없어진 이들이 사이트에 그 물건을 내어놓으면 언제든 필요한 사람들이 겟! 차지할 수 있답니다:)   특 히 유학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이들은 집에는 '늘' 있던 물건들을 새로 다 구입해야하는데요 프리사이클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구할

4268

영국 외무성 장학금 신청하기

영국 외무성 장학금(쉐브닝 장학금) 신청하기!   영국 외무성 장학금 신청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2012/13년에 영국 대학 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은 2012년 1월 17일까지 지원서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그럼 외무성 장학금이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 것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우선 영국 외무성 장학금은 영국 정부가 지원하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장학금으로 '쉐브닝 장학금'이라고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1000여명의 장학생들이 선발되는데요, 각 국의 잠재적 리더들에게 영국 유학 의 기회를 제공하고 본국으로 돌아간 후 각 분야에서 나라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부부처, 언론, 재계, 학계 등등에서 친영적인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워내는 것 또한 이유가 될 수 있겠죠.     장학생이

3215

2015년도 영국문화원 IELTS 장학금

영국문화원에서 수여하는 아이엘츠 장학금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본 장학금은 아이엘츠 점수를 인정하는 대학교의 학사 혹은 석사 프로그램에 입학 예정인 학생들 (한국 학생 5명, 동아시아 지역 학생 5명)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지원 자격 - 영국문화원에서 아이엘츠를 응시한 뒤, 그 성적표로 해외 대학의 학사 혹은 석사 과정에 지원해 2015년 입학 예정이어야 함 (전공 제한 없음) - 2015년 6월 30일까지 입학 예정인 대학에서 보낸 입학 허가서를 제출해야 함 - 아이엘츠의 영역별 (Reading, Listening, Writing, Speaking) 성적이 최소 각 6.0 이상이어야 함 - 한국 국적으로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함   * 선발 인원 및 장학금

2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