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영국: 비자 안내

영국에서 석사 이후의 비자 지원 방법에 대한 최고의 조언들

150

THE UK: VISA GUIDES

영국 비자 가이드

 

영국에서 석사 이후의 비자 지원 방법에 대한 최고의 조언들

 

스튜던트 서커스(Student Circus)의 친구들로부터 영국에서의 학위를 마친 후 어떻게 취업비자에 지원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최고의 조언들을 모두 들어보자.

 

원문 작성자 Raif Howley

 

 

드루브 크리슈나라즈가 2015년 석사학위를 위해 영국에 왔을 때 그는 다른 많은 유학생들처럼 영국에서 일을 찾을 수 있는 점을 흥미로워 했다. 그러나 드루브는 이것이 그가 바랐던 것 처럼 쉽지않은 일임을 이내 곧 깨닫게 되었다. 드루브가 이용할 수 있는 지원책은 협소했으며 그는 종종 자신들의 비자정책에 대해 제한된 지식만을 갖고있는 회사에 지원을 하고 있었다.

 

드루브는 유학생들이 석사 이후의 비자를 지원할 때 아주 적은 도움밖에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러나 그가 이 상황을 바꾸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 드루브와 동료 유학생 트립티 마헤슈와리는 영국에서 석사 이후의 비자지원 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회사를 세우자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이 순간 스튜던트 서커스(Student Circus)가 탄생했다.

 

 

 

”스튜던트 서커스는 영국에 있는 유학생들의 일자리 검색을 위한 맞춤 플랫폼입니다.” 드루브가 말하길, “우리는 유학생들의 지원을 받아들이는 고용주들의 일자리와 인턴쉽을 우선 선별합니다. 이 생각은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할 당시 직접 영국비자로 인한 어려움에 처했을 때 나오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석사 이후의 영국비자 진행과정에 대한 트립티와 드루브의 생각을 듣고, 이 비자지원 과정을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는지, 그래서 회사로부터 Tier 2 비자를 제공받는 것에 대한 약간의 조언들을 공유받기 위해 트립티와 드루브를 만났다. 이에 다음 조언을 제시한다.

 

 

최대한 빨리 지원하기

 

이것은 조금 쉬운 조언처럼 보이겠지만 매우 중요하다. 학위일정으로 인해 매우 바쁘겠지만 일자리를 찾기 위해 꼭 시간을 내야할 필요가 있다. Tier 2 비자에서 가장 성공하는 지원자들은 그들의 학업을 지속하기 위한 확정된 일자리 오퍼를 갖고 있을 것이다. 학위과정의 마지막 해에 가능한 한 빨리 지원을 해서 영국의 졸업자 취업 사이클에 대한 감을 잡을 시간을 갖는다면, 그 해 전체 기간동안 지원서를 더 낫게 고칠 수 있을 것이다.

 

 

 

“유학생들은 다른나라와 비교해서 영국의 더 오래걸리는 지원과 인터뷰 과정을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종종 일찍 지원해야할 필요성에 대해 이해를 못하기도 합니다. 드루브가 말하길, “학생들이 저지르는 한가지 중대한 실수는 학위가 끝날 때까지 지원을 기다리는 거에요. 이 학생들은 영국에서 일자리를 가질 대부분의 기회를 아무소득 없이 낭비한 것이죠.”

 

지원에서 부터 최종 일자리를 갖는데 20일에서 30일 정도 걸리는 평균적인 시간을 절대 잊지 않아야 한다, 그래서 회사들과의 연락에 침착해야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졸업자채용 과정은(Graduate Schemes) 좋은 기회를 수락받기 위해서는 학위의 마지막 년도의 첫 두달인 9월, 10월에 지원할 필요가 있다.

 

드루브는 지원에 대해 더욱 조언을 한다. “학생들은 그들의 이력서에 있어서 완벽해야 하고, 특정 직업에 맞추어 커버레터를 다듬어야 해요. 다양한 지적능력검사들( psychometric tests)과 지원자태도 및 수행능력 평가(assessment centres)를 연습하셔야 해요."

 

지원과정 이해하기

 

“그 회사에 대한 지식을 갖는 것- 그것은 업무, 사내문화, 사업영역 그리고 당연하게도 고용정책이다- 이것은 너무나도 중요하다”

 

그 회사에 일했던 직원 또는 동문과 연락하여 해당 회사에 대한 비전을 이해하거나 온라인 조사를 통해 그 회사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 다음, 학생들은 이민과 비자법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유학생들이 Tier 2 비자를  얻기위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단일 정보이기 때문이다.”

 

영국의 석사이후의 비자 시스템에 대한 더 많은 조언을 위해 이 기사를 참고하세요.

 

리더가 되어라

 

학업과 일을 위해 새로운 나라에 오는 것은 심지어 가장 자신만만한 유학생일지라도 벅찬일일 것이다. 그러나 해당 회사에 자신이 어떤 자산이 될 수 있을 지 보여주기 위해서는 새로운 나라에 있어도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소통의 대가임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이것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 드루브가 한 가지 제안하기를, “대학 행사들에 참여하는 것이 이 장벽을 극복할 수 있을 거에요. 시작하는데 최고의 방법은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사회단체(Societies)에 가입하는 거에요. 그리고 심지어 그 행사를 기획하는데 운영위원회의 한 부분으로 책임을 맡는 것은 더욱 좋아요. 핵심은 군중으로부터 긍정적으로 돋보이도록 하고 자신을 알리는 것이에요”

 

학교의 지원서비스 이용하기

 

대부분의 학교들은 커리어 서비스나 이민과 비자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팀이 구성되어 있을 것이다. 가능한 한 빠르게 이 팀의 사람들과 알아놓아야 하며 학교에서 학업을 위해 머무는 기간 내내 이들로부터 필요한 조언을 얻어야 한다.

 

“학교들이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초기부터 매우 유용합니다.” 드루브가 말하길, “저도 그들이 아주 뛰어난 이력서와 커버레터로 제 프로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왔어요. 비자지원팀은 고용법에 대해 상담하는데 실질적인 활약을 했고요.”

 

“제가 느끼기에 한 가지 제약이 있다면 학생이 커리어팀에 가서 직업에 대한 조언을 찾을 때 그들이 비자정보를 주는 것에는 권한이 없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학생들이 비자팀에 가는데, 또 여기서는 커리어에 대한 조언을 주는 훈련은 안되어 있어요! 이것이 바로 스튜던트 서커스가 해결해주는 것이자 커리어팀과 비자팀 사이의 원활한 연장선이죠.”

 

영국 대학의 지원 서비스에 대한 더욱 많은 가이드를 위해서 이 기사를 참고하세요.

 

절대 포기하지 않기!

 

마지막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주의를 주려고 한다: 지원과정에서 많은 불합격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것으로 인해 낙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탈락한 회사에 피드백을 요청하고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그 다음 지원을 개선하도록 해야한다.

 

드루브가 동의하길, “피드백을 받는 것에 열린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의 인터뷰와 테스트를 연습하고 자신의 수행방식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구하세요. 대학들은 특히 이런 방면에 좋은 지원책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취업하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아요! 그저 자신에게 맞는 곳에, 적시에 지원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드루브가 설명한다.

 

 

“우리는 스튜던트 서커스에서 이 과정을 단순화하고 있어요 그래도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매우 경쟁적인 시장 상황으로 인해 유학생이든 내국학생이든 영국에서 직장을 찾는 어느 누구도 이와 같은 요구를 받고 있어요. 그래서 계속 동기부여하고 지원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학생을 위해 가장 다양하면서도 현재 채용중인 일자리와 인턴십을 확인하러 스튜던트 서커스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

코스 검색

영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After living in the UK & Korea, I've started my new journey of life like a vagabond as working & studying abroad while figuring out the different perspectives on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