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대학 지원하기 - 필독 기사

미국 대학: 동부 vs 서부

10931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MIT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기도 하지만 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단지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들 모두가 미국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이기 때문이죠. 반면, 서부에 위치한 UC 버클리캘리포니아 공과대학 (Caltech)은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에 특히 우수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리콘밸리의 영향을 받은 것이겠죠? 혹시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과 서부에 위치한 대학들 중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 곳은 과연 어디일지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래에서 미국의 동부 및 서부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동부

동부를 대표하는 대학들을 꼽자면 1930년대에 등장한 아이비리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버드, 예일, 펜실베이니아, 프린스턴, 컬럼비아, 브라운, 다트머스, 그리고 코넬 대학교로 구성되어있는 아이비리그는 미국에서 역사가 매우 깊고 학문적 우수성이 뛰어난 것으로 전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는데요. 물론 아이비리그 입학은 경쟁이 정말 치열합니다. 지원자들 중 평균 약 10% 정도만 입학 허가를 받기 때문이죠. 수업료도 높은 편이라 보통 연간 4~5천 만원이 듭니다. 그러나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수업료를 지불할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국제 학생들도 포함되니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띄는 학업 외 활동과 우수한 성적일 것입니다.

 

>> 아이비리그란 무엇인가?

 

미국 동부 지역에는 아이비리그 대학들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총 15개의 주가 있는 동부 지역에는 델라웨어 대학교 (University of Delaware)플로리다 대학교 (University of Florida) 같은 명문 공립 대학교들도 있죠. 사립 대학들에 비해 수업료가 조금 더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미국 대학들이 학생들이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최대한 많은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윌리엄스 칼리지 (Williams College) 같이 동부에 특히 많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 즉 학부 중심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4년 동안 다양한 기초 교양 분야를 두루두루 배우게 됩니다. 이들 대부분이 규모가 작고 좀 더 학구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부

동부 지역이 아이비리그와 학부 중심 대학인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잘 알려져 있다면, 서부 지역의 대학들은 일반적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등의 분야에서 좀 더 전문화된 것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사실 이러한 분야에 관해서라면 실리콘밸리가 위치한 캘리포니아의 대학들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은 모두 다 아는 사실이죠? 이 사실을 입증이라도 하듯이 몇몇 동부 대학들은 서부 지역에 캠퍼스를 설립하기도 했는데요. 지난 해 3월, 보스턴에 위치한 에머슨 칼리지 (Emerson College)는 커뮤니케이션 및 퍼포먼스에 초점을 둔 코스를 제공하는 LA 캠퍼스를 설립했으며, 2012년에는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이 기술 창업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서부 캠퍼스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 GRE 성적 없이 미국에서 컴퓨터 과학 석사 코스를 공부할 수 있다?

>> 2014-15 타임즈 세계 대학 순위 (미국)

알고 계셨나요?

코스 검색

미국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필독 기사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에서 커뮤니티 컬리지는 고등학교 졸업 후 4년제 이상의 대학교로의 편입을 준비하거나 전문 직업기술을 배우기 위해 진학하는 곳입니다. 이 커뮤니티 컬리지는 2년제 공립 고등 교육 기관을 뜻합니다. 4년제와 비교해서 시간과 비용 절약이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가 최근 많은 학생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진로에 대한 결정이 확실하지 않은 채 4년의 시간을 공부에만 쏟아붓기에는 불확실함이 크기 때문에 일단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사회생활을 해본 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다른 공부를 해보겠다는 결심을 한 많은 학생들이 택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장점 1)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 유학생으로 미국에서 생활할때 처음에는

27333

토플점수 없이 미국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

미국의 대학이나 대학원 지원시 요구되는 TOEFL점수를 미국대학지원 마감일까지 준비할 수 없어 미국유학 입학요건이 되지 못할 때 미국 현지의 어학과정을 수료한다는 조건하에 미국대학입학을 허가해주는 제도이다.   쉽게 말해 미국대학 이 요구하는 학습능력은 인정되나, 어학 능력이 부족하여 원하는 미국대학이나 미국대학원의 과정의 수업을 받기 어려울 경우, 미국대학 입학하기 전에 반드시 영어과정을 수강하도록 조건을 설정하고 입학 허가서를 발급해주는 편의제도가 조건부 입학인 것이다.   이 제도는 대학부설 연수기관뿐 아니라 사설 연수 기관들도 몇몇의 대학들과 제휴하여 운영하고 있다.   미국대학의 경우 토플없이 미국유학에 대한 허가 여부는 주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토대로 결정하며 지원한 학교의 미국대학입학이 허가되면 그 학교 또는 학교가 지정해준

4849

GRE와 GMAT의 차이점

미국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당신! GRE와 GMAT 중 어떤 시험을 치루어야 할 지 고민이시라구요? 그런 당신을 위해 핫코스코리아에서 GRE와 GMAT을 전격 비교해보았습니다   자신에게 어떤 시험이 더 적합하지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시험의 모의 시험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같은 듯 다른 두 시험 중 더 쉽게 고득점을 공략할 수 있는 시험을 파악하여 미국 대학원 진학에 성공해 보세요!   * GRE 시험 유형과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GMAT을 준비를 위한 10가지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프린스턴리뷰의 설명 원문을 보려면 여기 를 클릭하세요.

4356

미국에서도 IELTS 시험 수요 증가

최근 IELTS 측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이 IELTS 시험 수요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나라이며 그 뒤를 아시아가 잇고 있다고 합니다. 2011년 한 해 동안 170만 명 이상이 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시험을 치루었는데 그 중 수천만 명의 학생들이 미국 유학 을 위해 IELTS를 선택했다는 사실은 IELTS 시험이 유학과 이민을 위한 가장 선호되는 영어시험이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국 문화원의 IELTS 마케팅 매니저인 Stephen Carey는 미국의 고등 교육기관에서 IELTS 시험 성적을 입학 조건으로 인정해주는 것과 국제 학생들이 IELTS 시험을 치르는 수가 동시에 급성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3,000개 이상의 교육기관들이 IELTS 시험을 영어 실력을 증명하는 시험으로

1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