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대학 지원하기

임팩트있는 학업계획서 (SOP) 작성을 위한 Dos vs Don'ts

미국유학 학업계획서 (SOP)
4653

 

해외 대학 입학 시에 꼭 필요한 학업계획서 (Statement of Purpose: SOP)는 합격의 당락을 결정할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핫코스코리아에서 효과적인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반드시 해야 할 것 (Dos)

아래는 학업계획서(SOP)를 작성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입니다.

가장 먼저 학업계획서(SOP)의 주제를 정해야 되겠죠!

각 주제를 뒷받침할 만한 자료도 필요할 것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주제로는 장래희망, 학업 목표, 실무 및 연구 경험, 특정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 및 동기 등이 있습니다.

특별히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면 철학적이거나 지나치게 개인적인 경험을 ‘장황하게’ 서술하지 않도록 하세요. 어떤 대학원들은 임상 실무나 연구 경험 등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때는 이에 관련된 사항을 강조하는 것이 좋겠죠.

충분한 조사를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관심있는 교수가 재직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그런 다음 해당 학부에 이메일을 보내어 그 교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요청해 보세요. 학업계획서(SOP)에 여러분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얘기하며 그 교수의 이름과 각종 연구실적을 예시로 든다면 분명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 능동태와 긍정적인 어투를 사용하세요. 만약 페이지 제한이 있다면 꼭 지켜주세요.
  • 폰트는 11~12pt가 좋습니다.
  • 자신에 대해 말할 때는 적절한 예시를 드는 것이 좀 더 효과적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끈질긴 사람이라고 한다면 이를 나타낼 수 있는 관련 예시를 드는 것이 좋겠죠. 예시는 항상 읽는 이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놀라운 역할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경험과 예시를 적절히 분배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그렇지 않은 자기소개서에 비해 확실히 눈에 띌 것입니다.
  •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초점과 연관성입니다. 아마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뒤 여러 번 수정하고 교정해야 할 텐데요. 자신보다는 다른 이의 시각이 큰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만약 미국 대학에 지원할 예정이라면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할 수도 있겠죠.
  • 지원하는 대학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하나의 자기소개서를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 특정 대학에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꼭 강조해야 한답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Don’ts)

아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사항들입니다.

  • Challenging, rewarding, beautiful, meaningful 등의 단어로 끝맺음을 하지 않도록 하세요. 지나치게 많이 쓰이는 단어들일 뿐만 아니라 다소 모호합니다.
  • 구체적이지 않거나 상투적인 문구는 합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학생들과 비슷한 자기소개서가 나올 테니까요.
  • 지원서에 이미 드러낸 정보를 반복해서 서술하지 않도록 하세요.
  • 유머는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지도 모릅니다. 농담은 삼가 해주세요.
  • 속어나 “I have always wanted to become a~” 같이 비독창적인 문구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큰 교훈을 얻었던 경험이 아닌 이상 실수했던 경험에 대해서는 서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특수문자나 바탕색은 절대 쓰지 말아주세요.
  • 자신감이 자만심으로 보이면 안 되겠죠?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 지원자로 보일 수 있게 알맞은 어투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제 자기소개서가 어떤 것인지 조금 감이 오시나요? 최대한 많이 써볼 것을 권장할게요.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는 여러분이 다른 지원자와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증명할 가장 좋은 수단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 미국대학 전체정보 바로가기

>> 미국유학 장학금정보 바로가기

>> 미국유학 최신유학정보 바로가기

 

알고 계셨나요?

코스 검색

미국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미국유학 학업계획서 (SOP)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필독 기사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에서 커뮤니티 컬리지는 고등학교 졸업 후 4년제 이상의 대학교로의 편입을 준비하거나 전문 직업기술을 배우기 위해 진학하는 곳입니다. 이 커뮤니티 컬리지는 2년제 공립 고등 교육 기관을 뜻합니다. 4년제와 비교해서 시간과 비용 절약이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가 최근 많은 학생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진로에 대한 결정이 확실하지 않은 채 4년의 시간을 공부에만 쏟아붓기에는 불확실함이 크기 때문에 일단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사회생활을 해본 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다른 공부를 해보겠다는 결심을 한 많은 학생들이 택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장점 1)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 유학생으로 미국에서 생활할때 처음에는

29020

미국 대학: 동부 vs 서부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MIT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기도 하지만 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단지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들 모두가 미국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이기 때문이죠. 반면, 서부에 위치한 UC 버클리 나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Caltech) 은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에 특히 우수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리콘밸리의 영향을 받은 것이겠죠? 혹시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과 서부에 위치한 대학들 중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 곳은 과연 어디일지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래에서 미국의 동부 및 서부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동부 동부를 대표하는 대학들을 꼽자면 1930년대에 등장한 아이비리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버드, 예일,

11731

토플점수 없이 미국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

미국의 대학이나 대학원 지원시 요구되는 TOEFL점수를 미국대학지원 마감일까지 준비할 수 없어 미국유학 입학요건이 되지 못할 때 미국 현지의 어학과정을 수료한다는 조건하에 미국대학입학을 허가해주는 제도이다.   쉽게 말해 미국대학 이 요구하는 학습능력은 인정되나, 어학 능력이 부족하여 원하는 미국대학이나 미국대학원의 과정의 수업을 받기 어려울 경우, 미국대학 입학하기 전에 반드시 영어과정을 수강하도록 조건을 설정하고 입학 허가서를 발급해주는 편의제도가 조건부 입학인 것이다.   이 제도는 대학부설 연수기관뿐 아니라 사설 연수 기관들도 몇몇의 대학들과 제휴하여 운영하고 있다.   미국대학의 경우 토플없이 미국유학에 대한 허가 여부는 주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토대로 결정하며 지원한 학교의 미국대학입학이 허가되면 그 학교 또는 학교가 지정해준

5095

GRE와 GMAT의 차이점

미국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당신! GRE와 GMAT 중 어떤 시험을 치루어야 할 지 고민이시라구요? 그런 당신을 위해 핫코스코리아에서 GRE와 GMAT을 전격 비교해보았습니다   자신에게 어떤 시험이 더 적합하지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시험의 모의 시험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같은 듯 다른 두 시험 중 더 쉽게 고득점을 공략할 수 있는 시험을 파악하여 미국 대학원 진학에 성공해 보세요!   * GRE 시험 유형과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GMAT을 준비를 위한 10가지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프린스턴리뷰의 설명 원문을 보려면 여기 를 클릭하세요.

4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