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대학 지원하기

MBA와 MSc는 어떻게 다를까??

12183

MBA와 MSC는 어떻게 다를까??

해외 유학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외국 대학원들이 제공하는 많은 학위 종류에 그 차이점이 정확히 무엇인지 혼란스러웠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그중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 한가지가 바로 MSc 학위와 MBA 학위의 차이점 입니다. 언뜻 보면 같은 Master 학위이고 커리큘럼도 비슷해 둘의 차이점이 과연 무엇인지 헷갈릴수도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아래 정보를 참조해서 자신을 위한 정확한 코스 선택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1) MBA

MBA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는 전문 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한 경영학 석사 과정, 즉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학위를 뜻합니다.

 

MBA의 시작은 1908년 하버드대학교 (Harvard University)에서 MBA라는 이름으로 개설된 코스로 부터 출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MBA는 경영학, 회계학, 재무, 마케팅, 인사 관리 등의 전반적인 경영학 이론을 실제 비지니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매우 실용적인 코스로, 창업을 원하거나 기업의 CEO가 되고자 하는 이들이 실용적인 경영 지식을 익히기 위해 이 MBA 코스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기에 MBA 지원자들은 최소 2~3년 이상의 직장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MBA 지원시 직장 경험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편입니다. 여기에서 지역별 차이점이 있다면, 미국 대학원의 MBA 코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2년 과정이고 영국을 비롯한 유럽 대학원들은 1년 과정이 많습니다.

 

코스의 종류도 다양한데 그 예로 경영학, 엔지니어링, 컴퓨터 공학이 접목된 경영대학원 과정인 테크노 MBA (Techno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 내 고위 관리자들의 재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최고경영자 과정인 EMBA (Executive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등이 있습니다.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MBA 과정은 지원 시 학부 전공이 거의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전혀 상관이 없는 영어영문학을 전공했든, 전기공학을 전공했든, 학부 때 배웠던 지식을 바탕으로 새롭게 경영학 지식을 쌓아 다양한 시각을 가진 전문 경영인들을 배출해내는 것이 목적인 특수한 과정이기 때문이죠.

 

2) Msc

MSc (Master of Science)는 수학, 화학, 회계학, 공학 등의 특정한 분야에 전문화된 이학 석사 학위를 뜻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대학원 학위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용적인 경영 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MBA와는 다르게 이 MSc 과정은 좀 더 학문적인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MSc 과정에 진학하는 학생들 중 졸업 후 학계에 남아 전공 분야를 연구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MBA는 지원 시 학부 전공의 경영학이 아니라도 상관이 없었지만 MSc의 경우는 조금 다른데요. 만약 여러분이 대학원에서 수학을 공부하고 싶다면 반드시 수학 학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포괄적인 경영학 지식이 아닌 특정한 분야, 즉 재무, 마케팅, 조직 관리, 인적 자원 관리 등을 세부적으로 배우고 싶거나 자연과학 및 공학같이 경영학과 전혀 관련이 없는 분야를 공부하고 싶다면 MBA가 아닌 MSc 코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MSc 프로그램 같은 경우 보통 직장 경험을 요구하지 않으며 미국은 2년 과정이 대부분이고 영국 및 유럽은 1년 과정이 많습니다.

 

* 이제 MBA와 MSc 학위가 어떻게 다른지 차이점을 알아보셨나요?

요약하자면, 학부전공과 관련없이 실무에서 쓰이는 경영학 관련 지식을 골고루 배워 기업에서 활약하고 싶다면 MBA를, 대학교에서 공부했던 전공 과목을 대학원에서 깊게 배우고 싶거나, 경영학 중에서도 특정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공부해보고 싶다면 MSc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 MBA과정 대학정보 확인하기

>> 비즈니스 MSc과정 대학정보 확인하기

>> 해외 취업을 위한 퍼펙트 CV (이력서) 작성 팁!

 

 

 

알고 계셨나요?

코스 검색

미국
석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필독 기사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에서 커뮤니티 컬리지는 고등학교 졸업 후 4년제 이상의 대학교로의 편입을 준비하거나 전문 직업기술을 배우기 위해 진학하는 곳입니다. 이 커뮤니티 컬리지는 2년제 공립 고등 교육 기관을 뜻합니다. 4년제와 비교해서 시간과 비용 절약이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가 최근 많은 학생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진로에 대한 결정이 확실하지 않은 채 4년의 시간을 공부에만 쏟아붓기에는 불확실함이 크기 때문에 일단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사회생활을 해본 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다른 공부를 해보겠다는 결심을 한 많은 학생들이 택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장점 1)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 유학생으로 미국에서 생활할때 처음에는

29070

미국 대학: 동부 vs 서부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MIT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기도 하지만 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단지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들 모두가 미국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이기 때문이죠. 반면, 서부에 위치한 UC 버클리 나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Caltech) 은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에 특히 우수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리콘밸리의 영향을 받은 것이겠죠? 혹시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과 서부에 위치한 대학들 중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 곳은 과연 어디일지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래에서 미국의 동부 및 서부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동부 동부를 대표하는 대학들을 꼽자면 1930년대에 등장한 아이비리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버드, 예일,

11754

토플점수 없이 미국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

미국의 대학이나 대학원 지원시 요구되는 TOEFL점수를 미국대학지원 마감일까지 준비할 수 없어 미국유학 입학요건이 되지 못할 때 미국 현지의 어학과정을 수료한다는 조건하에 미국대학입학을 허가해주는 제도이다.   쉽게 말해 미국대학 이 요구하는 학습능력은 인정되나, 어학 능력이 부족하여 원하는 미국대학이나 미국대학원의 과정의 수업을 받기 어려울 경우, 미국대학 입학하기 전에 반드시 영어과정을 수강하도록 조건을 설정하고 입학 허가서를 발급해주는 편의제도가 조건부 입학인 것이다.   이 제도는 대학부설 연수기관뿐 아니라 사설 연수 기관들도 몇몇의 대학들과 제휴하여 운영하고 있다.   미국대학의 경우 토플없이 미국유학에 대한 허가 여부는 주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토대로 결정하며 지원한 학교의 미국대학입학이 허가되면 그 학교 또는 학교가 지정해준

5101

GRE와 GMAT의 차이점

미국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당신! GRE와 GMAT 중 어떤 시험을 치루어야 할 지 고민이시라구요? 그런 당신을 위해 핫코스코리아에서 GRE와 GMAT을 전격 비교해보았습니다   자신에게 어떤 시험이 더 적합하지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시험의 모의 시험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같은 듯 다른 두 시험 중 더 쉽게 고득점을 공략할 수 있는 시험을 파악하여 미국 대학원 진학에 성공해 보세요!   * GRE 시험 유형과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GMAT을 준비를 위한 10가지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프린스턴리뷰의 설명 원문을 보려면 여기 를 클릭하세요.

4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