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대학 지원하기

2020년 미국의 유망 직종 Best 5

business people in suits
96

새로운 진로 혹은 학업 경로에 대해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최근 직업 세계에서 유망한 직종들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것입니다. 급여는 얼마나 되고, 수요가 얼마나 높은지 등 현실적인 문제도 고려해야 하죠. 오늘 기사에서는 2020년 미국에서 가장 유망한 직업 5개와, 각 직종에 요구되는 일반적인 학위 조건, 평균 연봉과 고용 증가율을 소개합니다! 

 

 

hckr button

 

 

1. 소프트웨어 개발자 (Software developer)

 

오늘 아침, 스마트폰의 알람 소리를 들으며 잠에서 깨셨나요? 소셜 미디어에서 친구들의 소식을 확인하셨나요? 온라인 쇼핑몰을 둘러 보지는 않으셨나요? 여기에 더해 온라인 뱅킹 서비스, 운동 기록 저장 어플, 각종 캘린더 프로그램까지...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거나 꼭 필요할 뿐 아니라, 재미를 주고, 취미를 즐기는 데 까지도 이렇게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우리의 삶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매일 같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어플과 컴퓨터 프로그램 뒤에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유지 및 보수하는 기술자들이 있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는 것부터 시작해 구체적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원활한 실행을 지원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보통 소프트웨어 개발자 직위에는 석사 혹은 박사 과정을 요구로 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엔지니어, 컴퓨터 사이언스 등의 관련 분야에서 학사 학위가 있다면 충분합니다. 다만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창의력 등이 좋은 직장을 얻는 데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합니다.

 

미국 노동 통계청에 따르면, 미국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평균 연봉은 약 105,590 $ 정도이며, 2016년에서 2026년 사이에 소프트웨어 개발자 추정 고용 증가율은 30.7%로 약 255,400 개의 일자리가 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software designer

 

 

 

2. 통계학자 (Statistician)

 

4차 산업 혁명을 이끄는 핵심 산업 중 하나가 바로 빅데이터 산업이지요. 빅데이터로 분류되는 대규모의 데이터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비즈니스 분야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에는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고 이를 결정의 근거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데이터를 통해 의미 있는 전략 및 예측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답니다. 

 

통계학자들은 다양한 숫자들 뒤에 숨어 있는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수학적이고 통계적인 기술을 이용하며 기업 및 조직의 연구,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어떤 의사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될 데이터의 종류와 수집 방법을 결정하고 실험을 설계하며,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여 그 분석 및 해석 결과를 보고하는 일도 통계학자의 대표적인 업무이지요.

 

통계는 비즈니스 뿐 아니라 환경, 공공 안전, 건강 관리, 스포츠 등 아주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빅데이터 등 데이터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하면서 '데이터 과학자' 라는 직업군도 점차 커지고 있으며, 이를 통계학자와 혼동하기 쉬운데요. 통계학은 데이터 과학의 넓은 분야 중 한 요소에 속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과학자들도 통계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데이터 과학자들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과 머신 러닝 등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한편 데이터 과학자들에게 필수적인 데이터 로그 기술 등은 통계학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전문 통계학자로 일하고자 한다면, 보통 수학 및 통계학 분야에서 석사 학위 이상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학사 학위만으로도 충분한 직책들도 있답니다. 미국 노동 통계청에 따르면, 미국에서 통계학자들의 평균 연봉은 88,190 달러라고 합니다. 또한 2016년부터 2026년 사이에 33.8% 의 고용 증가율 증가가 예상되며, 이 기간 동안 약 12,600 여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입니다.

 

 

 

data analysis statistics

 

 

 

3. 보조 의사 (Physician Assistant, PA)

 

미국에서는 의과 대학에서 공부하지 않고도 의료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대안적인 커리어들이 있습니다. 보조 의사 혹은 PA 라고 불리는 이 직종은 의사, 간호사 등과 협력하여 환자를 돌보고 치료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환자를 진찰하고, 질병과 부상을 진단하고, 약을 처방하고, 예방접종을 하고, 환자 및 가족들에게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는 등의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이는 일반 의사들과 비슷한 업무이지만, 법에 따라 공인된 내과 및 외과 의사들의 감독 하에 업무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일반 의사와 비교해서 업무를 진행하는 데 제한이 있긴 하지만, 환자를 돕고 치료하는 데서 직업 의식과 뿌듯함을 느낀다는 점은 의사들과 같습니다. 의과 대학보다 짧고 집중적인 교육을 거치고 의사들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PA 는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AAPA 의 2015년 조사에 따르면, 96% 이상의 PA 들이 본인의 경력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PA 가 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PA 자격증과 석사 학위를 소지해야 합니다. 미국 내에서도 각 주마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하는 주에서 자격증을 받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미국 노동 통계청에 따르면, PA 평균 연봉은 약 108,610 $이며 2016년부터 2026년 사이에 고용 증가율은 37.3%, 즉 약 39,600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doctor in gown

 

 

 

4. 치과 의사 (Dentist)

 

치과 의사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치아, 잇몸, 입 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이며, 치아를 뽑거나 충치를 때우고 틀니를 장착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업무입니다.

 

치과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길고도 어려운 치과 의학 학위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오늘날 치과 의사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가 바로 “환자와 공감하기” 라고 합니다. 원치 않는 수술을 하고 비싼 비용을 치르게 되지는 않을까, 그동안 양치질을 열심히 하지 않고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신 것을 의사 선생님이 한 눈에 눈치채지는 않을까, 등 많은 사람들이 치과에 가기를 두려워 하곤 하죠. 

 

따라서 최근 치과에서 새로운 의사를 고용할 때에는, 환자들과 신뢰 관계를 쌓으며, 환자의 입장을 배려하고, 정직하고 윤리적인 진료를 할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물론 치과 의사로 일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무엇보다도 우선으로, 공인된 치과 의학 프로그램에서 박사 학위 혹은 그에 준하는 전문 학위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필기 시험, 임상 시험 등의 과정을 거쳐서 미국의 각 주 정부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을 따야 하는데, 이에 필요한 요구사항은 각 주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꼭 해당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미국 노동 통계국에 따르면 치과의사들은 평균 연봉 156,240 $ 를 받으며, 2016년부터 2026년 사이에 총 25,700 여 개의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dentist

 

 

 

5. 마취 전문 간호사 (Nurse anesthetist)

 

오늘날 미국에서는 전반적으로 간호사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술에 필요한 마취 치료를 제공하는 마취 전문 간호사는, 전문화된 고급 분야에 속합니다. 의사 및 다른 간호사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일하며, 수술 전, 중, 후에 환자들이 필요로 하는 통증 관리를 담당합니다.

 

마취 전문 의사 (anesthesiologist) 와의 차이점은, 무엇보다 교육 과정에 있습니다. 마취 전문 간호사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의 중환자 진료 경험과 석사 학위 등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자격증을 얻기까지 일반적으로 2년 가량이 소요됩니다. 마취 전문 의사의 경우, 의대 4년, 인턴 1년, 레지던트 3년, 이후 1년에서 2년 정도 추가적인 펠로우십을 거쳐야 합니다. 그러나 업무 상으로는 동일한 기법과 절차를 사용해, 동일한 유형의 마취제를 안전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문가들은 마취 전문 간호사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 의료 개혁, 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수요가 점점 높아지리라 예상합니다. 미국 노동 통계청은 2016년에서 2026년 사이에 16.2%의 고용 증가율, 6,800 여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취 전문 간호사의 평균 연봉은 113,930 $입니다.

 

 

 

nurse job

 

 

 

이렇게 미국에서 가장 유망한 직업 5개를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 기술과 의료 산업 분야는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군에 속하며, 적절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러한 직종의 인력 수요와 급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어떤 공부를 시작할 지 고민이시라면, 위에 소개해 드린 직업군과 그에 필요한 학위 과정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HCKR button

 

 

참고 자료

https://www.thejobnetwork.com/5-high-paying-jobs-for-2020/

https://money.usnews.com/careers/best-jobs/nurse-anesthetist

Study in the USA

무료

'미국에서 유학하기' 가이드북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꿈꾸시나요? 미국 유학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될 정보들을 무료로 받으세요!

eBook 다운로드

코스 검색

미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business people in suits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필독 기사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에서 커뮤니티 컬리지는 고등학교 졸업 후 4년제 이상의 대학교로의 편입을 준비하거나 전문 직업기술을 배우기 위해 진학하는 곳입니다. 이 커뮤니티 컬리지는 2년제 공립 고등 교육 기관을 뜻합니다. 4년제와 비교해서 시간과 비용 절약이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가 최근 많은 학생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진로에 대한 결정이 확실하지 않은 채 4년의 시간을 공부에만 쏟아붓기에는 불확실함이 크기 때문에 일단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사회생활을 해본 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다른 공부를 해보겠다는 결심을 한 많은 학생들이 택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장점 1)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 유학생으로 미국에서 생활할때 처음에는

35559

미국 대학: 동부 vs 서부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MIT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기도 하지만 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단지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들 모두가 미국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이기 때문이죠. 반면, 서부에 위치한 UC 버클리 나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Caltech) 은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에 특히 우수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리콘밸리의 영향을 받은 것이겠죠? 혹시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과 서부에 위치한 대학들 중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 곳은 과연 어디일지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래에서 미국의 동부 및 서부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동부 동부를 대표하는 대학들을 꼽자면 1930년대에 등장한 아이비리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버드, 예일,

15160

토플점수 없이 미국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

미국의 대학이나 대학원 지원시 요구되는 TOEFL점수를 미국대학지원 마감일까지 준비할 수 없어 미국유학 입학요건이 되지 못할 때 미국 현지의 어학과정을 수료한다는 조건하에 미국대학입학을 허가해주는 제도이다.   쉽게 말해 미국대학 이 요구하는 학습능력은 인정되나, 어학 능력이 부족하여 원하는 미국대학이나 미국대학원의 과정의 수업을 받기 어려울 경우, 미국대학 입학하기 전에 반드시 영어과정을 수강하도록 조건을 설정하고 입학 허가서를 발급해주는 편의제도가 조건부 입학인 것이다.   이 제도는 대학부설 연수기관뿐 아니라 사설 연수 기관들도 몇몇의 대학들과 제휴하여 운영하고 있다.   미국대학의 경우 토플없이 미국유학에 대한 허가 여부는 주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토대로 결정하며 지원한 학교의 미국대학입학이 허가되면 그 학교 또는 학교가 지정해준

5779

GRE와 GMAT의 차이점

미국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당신! GRE와 GMAT 중 어떤 시험을 치루어야 할 지 고민이시라구요? 그런 당신을 위해 핫코스코리아에서 GRE와 GMAT을 전격 비교해보았습니다   자신에게 어떤 시험이 더 적합하지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시험의 모의 시험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같은 듯 다른 두 시험 중 더 쉽게 고득점을 공략할 수 있는 시험을 파악하여 미국 대학원 진학에 성공해 보세요!   * GRE 시험 유형과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GMAT을 준비를 위한 10가지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프린스턴리뷰의 설명 원문을 보려면 여기 를 클릭하세요.

5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