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대학 지원하기

미국 대학의 사교 클럽 Greek life 에 대해 알아보기

greek letter organization
436
Greek Life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미국 대학의 파티 문화와 인맥 쌓기의 중심이 바로 Greek Life 랍니다. 한국에는 비슷한 개념이 없지만, 대학에 위치한 사교 클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클럽의 이름에 알파, 오메가, 델타 등의 그리스 문자를 넣어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Greek life 혹은 Greek Letter Organization (GLO) 이라고 부르지요. 크게 남학생으로 이루어진 Fraternity 와 여학생들로 이루어진 Sorority 가 있습니다. Greek Life 는 여러 파티와 이벤트를 직접 주최하며, 미국 대학 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한답니다. 그 형태와 설립 목적 등이 다양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단일 성별로 구성되어 있고, 새 멤버를 선발할 때에는 Rushing 이라고 불리는 모집 절차와 Pledging 이라 불리는 견습 기간을 거칩니다. 보통 멤버들은 한 집에서 함께 살며 서로 비밀을 엄수해야 하죠. 그럼 Greek Life 의 특징을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단일 성별 구성

 
남학생 모임인 Fraternity 의 역사는 무려 175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답니다. 여학생들의 모임인 Sorority 는 1850년대 여성 권리 신장 운동의 일환으로 설립되기 시작했죠. 지금까지도 이런 전통이 이어져서 남녀가 함께 구성된 Greek Life 는 많지 않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단일 성별로 구성된 Greek Life 문화를 없애기 위한 노력들도 적지 않다는데요. 하버드 대학교가 특히나 이러한 움직임에 적극 앞장 서고 있답니다.
 
 
 

2. 비밀 엄수

 
Fraternity 와 Sorority 의 멤버가 누구인지는 일반적으로 기밀 사항이 아니지만, 각 단체마다 비밀로 지켜지는 설립 목적과 모토, 비밀 신호 등이 있답니다. 또한 새로 가입한 멤버들이 Pledging (견습 기간) 과정에서 비밀스러운 신고식을 치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고식이나 모임 등은 보통 각 하우스에 위치한 “챕터 룸”에서 이루어집니다. 챕터 룸에는 멤버들만 출입 가능하다고 합니다. 때때로 이런 비밀 엄수 조약이 아주 극단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2003년 위스콘신 대학교의 한 프랫 하우스에서는 화재 경보 알람에 출동한 소방관들에게 프랫 멤버들이 경보가 발생한 챕터 룸의 위치를 가르쳐줄 수 없다고 하며 업무에 지장을 주어 논란이 되기도 했답니다.
 
 
 
 
students
 
 
 

3. Rushing & Pledging

 
Rushing 은 신입 멤버를 선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공식적인 인터뷰를 거치기도 하고, 보통은 각 챕터에서 각종 소셜 이벤트를 개최하여 몇 차례 학생들과 알아간 뒤, 현재 멤버들끼리 따로 모여 투표를 통해 선발 여부를 결정합니다. 선발된 학생이 이를 수락할 경우에는, Pledging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은 1주일 정도로 짧은 경우도 있지만 길면 몇 달 이상 걸리기도 한답니다. Pledging 기간 동안 해당 학생은 클럽의 거의 모든 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멤버들이 두 번째 투표로 새로운 멤버로 받아들일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님이나 형제가 해당 Fraternity 혹은 Sorority 의 멤버인 경우에 선발 및 가입에 우선권을 준다고 합니다. 
 
 
 

4. Frat House

Greek Life 가 일반적인 대학교 동아리와 가장 차별화되는 지점은 바로 멤버들이 대학의 기숙사에서 동떨어진 집에서 함께 생활한다는 데 있습니다. 보통 이 집은 Fraternity 혹은 Fraternity 졸업생 모임의 소유입니다. 한 Frat에는 평균적으로 35 명에서 45 명 정도가 속해 있습니다. 이들이 함께 생활하는 집은 Lodge 혹은 Chapter house 라고 불립니다. 물론 모든 Fraternity 와 Sorority 가 집을 소유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는 함께 생활하는 집이 아니더라도 만남 장소로 이용할 수 있는 클럽하우스를 렌트하거나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대학의 동아리 혹은 친목 모임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죠? 졸업 이후에도 이 끈끈한 인간관계가 이어진다고 하지만, Greek Life 와 관련한 사회적 논란거리도 아주 많습니다. 한국의 신입생 환영회가 과도한 음주와 도를 넘은 장난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일이 하루 이틀이 아니죠. Greek Life 도 비슷합니다. Greek Life 내에서 심각한 알코올 소비로 학생들이 사망하는 사례가 매년 뉴스에 등장하며 미국에서 합법적 음주가 불가능한 어린 학생들도 자연스럽게 술을 접하게 된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Greek Life 에 대한 비판점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alcohol consumption
 
 
 

1. 엘리트주의와 동질적인 멤버 구성

 
앞에서 살펴보았듯 Greek Life 는 새로운 멤버도 아주 까다롭게 선발하는, 배타적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Greek Life 자체가 인종 차별 주의 혹은 엘리트주의를 보여준다는 비판이 많습니다. 실제로 여러 Fraternity 와 Sorority 가 백인 상류층 출신의 멤버들로만 구성된 경우가 많죠. 다른 인종이 만든 챕터들도 있지만 역시나 특정한 사회 경제적 집단의 출신들끼리 인맥을 쌓고 그 안에서만 교류하게 되는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다양성이 부족한 집단을 형성하고 학생들이 인종에 따라 혹은 부모님의 직업에 따라 분리되게 한다는 것이죠. 
 
학생들에게 다양성과 화합을 가르쳐야 할 대학에서 오히려 이러한 배타적이고 특권적인 문화를 만든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챕터 내에서 끈끈한 인맥을 만들어 취업에서도 유리한 기회를 얻게 되는 연고주의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여러 대학에서 GLO 자체가 엘리트주의적이고 배타적이라는 이유로 금지하고 있답니다.
 
 
 

2. 알코올 소비와 파티 문화

 
남학생들의 모임인 Frat 의 경우 특히 심각하게 술을 소비하며 파티만 즐기는 생활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80 % 의 Fraternity 와 Sorority 의 멤버들이 폭음을 즐긴다고 합니다. 다른 연구에서 전체 대학생들 중 40 % 가 폭음을 한다고 조사된 것과 상당히 비교가 되는 수치입니다. 여러 Frat 에서 학생이 폭음으로 사망하는 소식이 적지 않으며, 이러한 문제로 최근에는 Fraternity 나 Sorority 가 고소를 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fraternity 는 남학생들 사이에 ‘남성성’을 증명해야 한다는 문화를 형성하고 활발한 성 생활을 강요하여 강간 혹은 성폭행을 저지를 확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Fraternity 에서 남학생들이 습득하는 남성 지배적인 편견과 여성에 대한 억압적인 태도가 평생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심각한 문제입니다. 
 
 
 
 
student party
 
 
 

3. 신고식 문화

 
새로운 멤버로 선발되는 과정 중 하나인 Pledge 중에 학생들은 신고식을 거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신고식이 정도를 지나쳐 ‘집단 괴롭힘’ 수준이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특히 여성 모임인 Sorority 에서는 비교적 그 사례가 적지만, 남성 모임인 Fraternity 에서는 아주 빈번하게 신고식이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잠을 못 자게 하거나 엉덩이를 때리고, 음주를 강요하며 근육에 무리가 가는 특정 자세를 취하게 하기도 한답니다. 이러한 사례가 신고되어 Fraternity 및 Sorority 가 완전히 해체된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실제 신고된 심각한 사례로는 낙인 찍기, 관장, 썩은 음식 먹게 하기 등이 있었습니다. 
 
National fraternity organizations 에서는 이러한 심각한 신고식 문화를 금지하고 있으며, Greek Life 모임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문화가 Greek Life 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운동부 등 다른 학생 모임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언급하기도 합니다.
 
2007년에는 핫라인이 설치되어 대학 캠퍼스에서 발생하는 신고식 관련 사건들을 학생들이 바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몇몇 Fraternity 및 Sorority 에서는 무료 상담 번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4. 인종 차별 주의

 
앞서 밝혔듯 많은 GLO 들이 백인 위주로 구성되어 왔습니다. GLO 에서 만들어진 인맥이 졸업 이후에도 학계, 직장, 사회 생활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그 영향이 아주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20년대 초부터 이에 대항하여 흑인 GLO 혹은 다문화 GLO 들이 구성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인종의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는 GLO 내에서도 인종 차별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백인 학생들이 GLO 파티에서 흑인 가면을 쓰고 희화화하거나 라틴 학생들에게 ‘게으르다’는 편견을 씌우기도 한답니다. 최근에는 인종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다문화적인 GLO 를 구성하며 소수 인종들의 발언에 귀를 기울이기 위한 움직임도 적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비판거리가 커지면서 미국 학생들 사이에서도 과연 GLO 에 가입하는 게 좋을 지에 대한 찬반 논란이 퍼지고 있답니다. 분명히 그 안에는 고쳐 나가야 할 문제들이 많아 보이는데요. 오랜 역사와 끈끈한 인맥으로 인해 쉽게 사라질 문화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여러 대학에서 GLO 내에 다양성을 확보하며 신고식 문화 등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유학생으로 건전하고 화목한 GLO 에 가입하게 된다면 좋은 추억이 될 수도 있겠죠. 그러나 Greek Life 는 대학교에서 친구를 사귀고 파티에 참여하여 사람들을 알아갈 수 있는 여러 가지 경로 중 하나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신중하게 생각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https://en.wikipedia.org/wiki/Fraternities_and_sororities
https://www.huffingtonpost.com/entry/fsu-suspends-greek-life_us_5a00b9d1e4b0baea2634042c
https://en.wikipedia.org/wiki/Racism_in_Greek_life
 

Study in the USA

무료

'미국에서 유학하기' 가이드북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꿈꾸시나요? 미국 유학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될 정보들을 무료로 받으세요!

eBook 다운로드

코스 검색

미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greek letter organization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필독 기사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 유학, 좋은점 아쉬운점을 파헤친다! 미국에서 커뮤니티 컬리지는 고등학교 졸업 후 4년제 이상의 대학교로의 편입을 준비하거나 전문 직업기술을 배우기 위해 진학하는 곳입니다. 이 커뮤니티 컬리지는 2년제 공립 고등 교육 기관을 뜻합니다. 4년제와 비교해서 시간과 비용 절약이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가 최근 많은 학생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진로에 대한 결정이 확실하지 않은 채 4년의 시간을 공부에만 쏟아붓기에는 불확실함이 크기 때문에 일단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사회생활을 해본 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다른 공부를 해보겠다는 결심을 한 많은 학생들이 택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장점 1)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 유학생으로 미국에서 생활할때 처음에는

34939

미국 대학: 동부 vs 서부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MIT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기도 하지만 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단지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들 모두가 미국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이기 때문이죠. 반면, 서부에 위치한 UC 버클리 나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Caltech) 은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에 특히 우수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리콘밸리의 영향을 받은 것이겠죠? 혹시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과 서부에 위치한 대학들 중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 곳은 과연 어디일지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래에서 미국의 동부 및 서부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동부 동부를 대표하는 대학들을 꼽자면 1930년대에 등장한 아이비리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버드, 예일,

14743

토플점수 없이 미국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

미국의 대학이나 대학원 지원시 요구되는 TOEFL점수를 미국대학지원 마감일까지 준비할 수 없어 미국유학 입학요건이 되지 못할 때 미국 현지의 어학과정을 수료한다는 조건하에 미국대학입학을 허가해주는 제도이다.   쉽게 말해 미국대학 이 요구하는 학습능력은 인정되나, 어학 능력이 부족하여 원하는 미국대학이나 미국대학원의 과정의 수업을 받기 어려울 경우, 미국대학 입학하기 전에 반드시 영어과정을 수강하도록 조건을 설정하고 입학 허가서를 발급해주는 편의제도가 조건부 입학인 것이다.   이 제도는 대학부설 연수기관뿐 아니라 사설 연수 기관들도 몇몇의 대학들과 제휴하여 운영하고 있다.   미국대학의 경우 토플없이 미국유학에 대한 허가 여부는 주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토대로 결정하며 지원한 학교의 미국대학입학이 허가되면 그 학교 또는 학교가 지정해준

5706

GRE와 GMAT의 차이점

미국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당신! GRE와 GMAT 중 어떤 시험을 치루어야 할 지 고민이시라구요? 그런 당신을 위해 핫코스코리아에서 GRE와 GMAT을 전격 비교해보았습니다   자신에게 어떤 시험이 더 적합하지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시험의 모의 시험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같은 듯 다른 두 시험 중 더 쉽게 고득점을 공략할 수 있는 시험을 파악하여 미국 대학원 진학에 성공해 보세요!   * GRE 시험 유형과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GMAT을 준비를 위한 10가지 팁 을 확인해 보세요. * 프린스턴리뷰의 설명 원문을 보려면 여기 를 클릭하세요.

5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