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취업 전망

2019년 Indeed 선정 일하기 좋은 미국 IT 기업 Top 5

companies buildings
941

최근에 세계 곳곳에서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IT 입니다. 이제 컴퓨터 공학과의 학생들 뿐 아니라 다른 여러 학과 출신의 학생들도 IT 기업의 비전을 보고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IT 기업" 하면, 보수가 좋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곳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있는 한편, 여가 시간을 전혀 낼 수 없고 취미 생활은 생각도 할 수 없는 살인적인 노동 시간도 자연스럽게 떠오릅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최근 많은 IT 기업에서는 직원들에게 최대한의 편의와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취업 정보 사이트 Indeed 사에서는 자사 웹페이지의 Company Pages 에 게시된 1 억 개에 달하는 점수 (rating) 와 후기 (review) 를 분석하여, 직원들에게 최고의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미국 IT 회사 순위 리스트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발표한 이 랭킹의 전체 리스트는 Indeed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순위에서 최고 자리를 차지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이사항을 알아보고 Top 5 에 든 IT 기업들을 소개하겠습니다.

 

 

 

 

computer data analysis
 

 

공통점 1: 최고의 복리 후생

 

이 조사에서 Top 10에 선정된 기업들은 모두 업계 최고의 복리 후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인턴들에게 무료 숙소를 제공하고, 에어비앤비 사는 직원들에게 매년 2000 달러 금액까지 자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숙소 및 여행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물질적인 면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리더쉽이라던가 작업 환경의 유연성 등도 직원 만족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죠. 

 

 

 

공통점 2: 회사 내의 투명성 확보

 

그런 점에서 이번 랭킹을 보면, 최고 기업으로 뽑힌 업체들은 공통적으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Facebook 에서는 매주 직원들이 CEO 인 마크 주커버그와 Q&A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이 Q&A의 실시간 세션은 미국의 멘로 파크에 있는 본사에서 진행되고, 전세계에 퍼져 있는 수 천명의 직원들이 전부 볼 수 있도록 녹화 및 방송된다고 합니다.


올해 3위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이 리스트에 진출한 에어비앤비 사도 직원들이 바라는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에어비앤비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원들은 본사로부터 더 개방적이고 솔직하길 바란다고 했는데요. 여기에 에어비앤비 사는 빠르게 응답하여, 이제 격주로 전 계열사 미팅을 가지기로 했으며 이 미팅의 회의록이 24시간 내에 배포된다고 합니다.


한편, 올해 리스트에서 2위를 차지한 어도비 사는 작년 초, 약 40개 국가에 걸쳐 전세계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임금을 동등하게 만들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이후 실제로 10월 경에 이를 성취했다고 합니다. 이로써 어도비 사는 통합성과 투명성에 있어서 인상적인 한 단계를 거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brainstorming

 

 

공통점 3: 승진 및 시간 관리에서의 유연성


이 기업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승진 및 직원들의 시간 관리에 있어서 유연하게 접근한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사는 개인 공헌자 (individual contributors) 로 승진하고자 하며 매니저가 되고 싶지 않다고 직원이 의사를 밝히는 경우 이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4위에 오른 Intuit 는 비즈니스 및 파이낸셜 소프트웨어 업체인데, 작년에 Indeed 에서 발표한 리스트에서는 8위를 차지했습니다. Intuit 사는 10% 의 비구조적 시간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원들이 본인이 관심이 있고 열정이 있는 것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직원이 어떤 특정한 고객 문제에 특별히 집중하거나, 혹은 직업 관련 전문성을 개발할 수도 있죠.

 

 


순위 자료 분석

 

이 랭킹에서 1위로 뽑힌 기업은 바로 Facebook 입니다. 작년의 조사에 비해서 두 계단이나 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최근에 정치적 스캔들과 얽혀서 여러 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직원들이 직장 생활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듯 합니다.


IT 분야의 선구자 중 하나인 Yahoo 사는 작년에 10위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5위로 순위가 껑충 올랐습니다. 이제 야후가 또 다른 IT 회사인 AOL 과 합병되어 Verizon Media Group 산하의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기 때문에, 과연 두 IT 회사가 어떻게 함께 잘 움직일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리스트에 오른 기업에는 7위의 Youtube 사와 8위의 LinkedIn 이 있습니다. 한편 Apple 사는 10위를 기록했으며, Apple 의 영원한 라이벌인 마이크로소프트가 11위를 차지해 이번 랭킹에서도 나란히 순위에 올랐습니다.

 

 

buildings

 

 

2019년 Indeed 선정 일하기 좋은 미국 IT 기업 Top 5

 

1. Facebook

설립: 2004
본사: Menlo Park, California
직원수: 10,000+

직원 후기:
“복리후생 (perks and benefits) 은 굉장히 훌륭하며, 살면서 만나 본 중에 가장 똑똑한 사람들과 일하게 된다. … 그렇긴 하지만 스스로 성공적으로 일을 성취할 수 있는지는 각 팀의 분위기에 달려 있으며, 엔지니어가 아니라면 마음대로 팀을 선택할 수 없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이 회사로부터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모든 것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공정 경쟁 (fair comp), 특별 수당 (great benefits) 등. (그러나) 이렇게 페이스북의 기하급수적인 성장 속도가 지속된다면, 이 회사를 일하기 좋은 곳으로 만든 이러한 직업 환경은 도전에 직면하게 될 지도 모른다.”

 


2. Adobe

설립: 1982
본사: San Jose, California
직원 수: 10,000+

직원 후기: 
“어도비는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 그 이상이다. 내가 일하는 사무실은 바닥부터 천장까지 이어지는 창문이 있고, 카페와 헬스장이 사무실에 딸려 있을 뿐 아니라, 각 계절 별로 다양한 액티비티들이 이어진다. 현재 원격으로 근무하면서도 나는 여전히 어도비 사의 훌륭한 특별 수당과 임금을 누리고 있다.”

 

 

3. Airbnb

설립: 2008
본사: San Francisco, California
직원 수: 1,001-5,000

직원 후기: 
“에어비앤비는 일 하기 좋은 회사이다. 사무실이 잘 갖춰져 있을 뿐 아니라 아침, 점심, 스낵, 건강 보험, 해피 아워, 매 분기마다 주는 여행 쿠폰, 노트북 제공, 등 많은 특전이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을 중요하게 여기며 신입 직원을 위한 트레이닝 과정도 훌륭합니다.”

 

 

4. Intuit

설립: 1983
본사: Mountain View, California
직원 수: 5,001-10,000

직원 후기:
“Intuit 의 동료들은 같이 어울리기에 좋은 아주 멋진 사람들이며, 경영진들은 절대 압박을 주는 일이 없고 함께 일하기 좋습니다. 휴게실은 편안하고, 콜 센터의 조명은 다른 콜 센터에 비해 훨씬 좋습니다.” (콜 센터 직원)
“내가 지금껏 일해 온 직장 중 최고이다. … 스트레스가 적고 일하기 즐겁다. 업무와 관련한 나의 기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고 느껴지며, 경영진들도 매우 도움이 되며, 업무에 대해 비판점을 제시할 때에도 요령껏 친절하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해준다. (세금 준비 부서 직원)

 


5. Yahoo (A Verizon Media Company)

설립: 1995
본사: Sunnyvale, California
직원 수: 5,001-10,000

직원 후기: 
“야후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면서 너무 좋은 사람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회사에서 알게 된 사람들과의 인간 관계는 쉽게 끊어지지 않으며, 나와 같은 미션을 가진 사람들과 일하는 것은 즐겁다. 우리 직원들은 직장에서의 업무를 진지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다들 즐길 땐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이다,” 

 

 

business people

 


이 리스트를 만들기 위해 Indeed 사는 Internet, Software 및 Computer, Electronics 분야의 회사들 중 자사 웹페이지 상에서 2016년 12월부터 2018년 12월 사이에 50개 이상의 후기가 작성된 업체들을 조사 대상으로 포함시켰다고 합니다.

 

위에 나열된 일하기 좋은 미국 IT 기업 Top 5 가 꿈의 직장으로 느껴지시나요? 모든 학생 분들이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을 다하면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답니다! IT 분야를 외국에서 공부하며 꿈을 키우고 싶은 분들은, 핫코스코리아에서 컴퓨터학 및 IT 과정 혹은 소프트웨어학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들의 입학 정보 및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참고자료:

http://blog.indeed.com/2019/01/29/top-rated-workplaces-technology/

https://www.cnbc.com/2019/03/22/indeed-10-tech-companies-that-provide-the-best-workplace-experience.html

Study in the USA

무료

'미국에서 유학하기' 가이드북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꿈꾸시나요? 미국 유학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될 정보들을 무료로 받으세요!

eBook 다운로드

코스 검색

미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companies buildings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