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유학지 소개

캘리포니아에 대해 당신이 몰랐던 11가지

beach friends

1. 세계 유수의 대학들이 위치한 곳

 

미국의 명문 대학이라고 하면, 여전히 동부의 아이비 리그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요. 그러나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700여 개의 대학들 중에도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유수의 대학들이 있답니다. 각종 대학 순위 리스트에서 미국 내 대학 순위 10위 안에서 벗어나지 않는 대학으로는 스탠포드 대학교 (Stanford University) 와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Cal Tech) 이 있습니다. 특히나 스탠포드 대학교는 실리콘 밸리 심장에 위치해 있으며, “빌리어네어 팩토리 (billionaire factory)”  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화려한 졸업생들의 실적을 자랑하지요. 이외에도 UCLA, UC Berkeley, Pepperdine University 등의 명문 대학이 위치해 있습니다.

 

 

 

2. 미국인 중 8분의 1은 캘리포니아 출신

 

캘리포니아는 면적으로는 미국 내 3번째이며 인구로는 선두를 달리는 주입니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세 도시 로스 앤젤레스와 산 디에고, 산 호세는 미국 내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 10위 안에 든답니다. 세 도시를 포함하여 전체 캘리포니아 주에는 약 40 백만 명 이상의 주민이 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인구 수는 캐나다 전체 인구보다 많으며, 계산해 보면 미국인 중 8분의 1이 캘리포니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다양성과 개방성을 자랑하는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는 이민자들의 국가인 미국 내에서도 이민자들이 가장 많은 곳입니다. 2015년에는 라티넥스 (Latinx, 라틴 아메리카 출신의 남성 라티노 Latino 와 라티나 Latina 를 함께 칭하는 성 중립적 단어) 의 인구 수가 유럽 출신의 코캐시언 (Caucasian) 의 수를 넘어 섰으며, 대부분의 캘리포니아 사람들은 소수 인종에 속합니다.

 

캘리포니아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 중 약 4 분의 1은 미국에서 태어나지 않은, 즉 다른 나라 출신이라고 합니다. Yuma, Maidu, Pomo, Hupa, Paiute 등의 부족을 포함하여 미국 원주민들도 많은 수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은 주이기도 하지요. 여기에는 멕시코에 속해 있던 과거와 골드 러쉬 등의 역사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diversity

 

 

 

4. 캘리포니아, 창의성의 메카?

 

캘리포니아에는 전세계 IT 분야의 벤처 산업을 선도하는 실리콘 밸리와 세계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메카인 헐리우드를 품고 있는 곳입니다. 이외에도 비교적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스케이트 보드와 바비 인형, 테마 파크 (디즈니 랜드), 맥도날드, 청바지, 프리스비, 비디오 아케이드 게임 등이 발명된 곳이기도 하지요. 심지어 중국의 전통 과자로 알려진 포춘 쿠키도 사실은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에서 처음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창의성의 성과를 볼 수 있는 캘리포니아는 미국 경제를 선도하는 곳으로서 미국 최초로 캘리포니아는 GDP 1 조 달러를 달성한 주입니다. 세계 전체에서 경제 규모로 7~8 위에 달하는 곳으로, 이탈리아 국가 전체와 맞먹는 경제 규모를 자랑합니다.

 

 

 

5. 넓은 영토를 바탕으로 하는 농업도 발달

 

캘리포니아는 넓은 영토를 바탕으로 미국의 농업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미국 전체의 과일 및 채소 생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식품 생산지입니다. 그 중에서도 아몬드는 세계 생산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가장 큰 수출품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와인 생산지로도 빠르게 성장해 세계 생산량 규모에서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의 뒤를 이어 4위를 차지하는 수준에 이르렀답니다.

 

 

 

6. 미국의 가장 높은 곳과 가장 낮은 곳은 모두 캘리포니아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 근방에서 가장 높은 산꼭대기는 해발 고도가 약 14,500 피트 (약 4,400 m) 에 달하는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휘트니 산 (Mt. Whitney) 입니다. 한편 미국 근방에서 가장 해발고도가 낮은 곳은 죽음의 계곡 (Death Valley, 해수면보다 약 280 피트 – 약 85 m – 아래 위치), 역시 캘리포니아에 있으며 서로 겨우 76 마일 (약 120 km) 떨어져 있답니다.

 

 

 

silicon valley

 

 

 

7. 캘리포니아는 원래 멕시코의 땅이었다.

 

18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뉴멕시코, 텍사스, 콜라롣, 네바다, 유타 일부 지역 등 오늘날 미국 남부의 넓은 지역이 멕시코에 속해 있었답니다. 멕시코와 미국은 1846년부터 1848년까지 텍사스를 두고 멕시코 – 미국 전쟁 (Mexican – American War) 을 벌였습니다. 이 전쟁을 종결하면서 맺은 과달루페 이달고 조약 (the Treaty of Guadalupe Hidalgo) 을 통해 미국은 멕시코에 1,500 만 달러를 지불했으며, 멕시코는 자국의 영토 절반 이상을 양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는 1850년부터 공식적으로 미국의 한 주가 되었답니다.

 

 

 

8. 회색 곰이 사는 곳?

 

캘리포니아 주 깃발에 그려진 곰을 본 적 있으신가요? 캘리포니아는 원래 회색 곰 (grizzly bear) 가 사는 곳으로 알려져 있었답니다. 캘리포니아 주 깃발의 곰은 ‘모나크 (Monarch)’ 라는 실존 동물입니다. 1899년 한 신문 기자에 의해 포획된 곰 모나크는 당시 1200 파운드에 달했으며, 이후 샌프란시스코로 보내져 우드워드 정원과 골든 게이트 파크의 명물로 사랑 받다가 1911년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야생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던 회색 곰으로는 마지막으로 발견된 그의 죽음을 기리는 의미로 1911년 현재 깃발에 모나크를 그려 넣었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의 야생 회색 곰은 1924년 이후로 목격된 적이 없어 오늘날에는 멸종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별명은 곰이 사는 곳으로 유명해 Grizzly Bear State 였지만, 이후에는 골드 러쉬 (Gold rush: 미국의 캘리포니아 등지에서 금이 발견되며 일확천금을 좇는 사람들이 몰려 들었음) 를 이끈 Golden State 로 불리고 있습니다.

 

 

 

9. 골드 러쉬로 성장한 캘리포니아

 

미국 뿐 아니라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캐나다 등지에서도 금이 발견된 지역에 사람들이 대거 이주했던 “골드 러쉬 (Gold rush)” 가 나타난 역사가 있습니다. 그러나 1848년 시작된 캘리포니아의 새크라멘토 강 부근에서 시작된 골드 러쉬가 그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져 있지요. 아메리카 드림을 품고 다른 나라에서 건너 온 젊은이들을 포함해 1849년 한 해에만 80,000 명이 몰려들었고, 1853년에는 그 수가 250,000 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골드 러쉬가 불러온 인구 성장은 북미 역사상 최대 규모이며, 당시 급격한 인구 및 경제 성장을 통해서 2년 뒤인 1950년 캘리포니아는 정식 주로 선포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골드 러쉬는 농경 산업의 파산과 불법적 폭력적 산업 환경, 금 고갈 이후 유령 도시 조성 등의 부작용을 불러왔을 뿐 아니라, 금 채굴량은 한정되어 있었고 기계가 사람들을 대신하기 시작하며 그 힘이 약해졌습니다. 

 

미국 역사와 캘리포니아 역사에서 골드 러쉬 5년 (1849년 ~ 1853년) 이 불러 온 사회적 역사적 변화와 그 영향력은 상당해, 캘리포니아는 오늘날에도 “Golden State” 로 불리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주의 표어는 “유레카 (Eureka, 그리스 시대 과학자 아르키메데스가 목욕 도중 새로운 발견을 하고는 “유레카!”를 외치며 뛰쳐 나왔다는 전설에서 기인하는 표현으로, 캘리포니아에서는 골드 러쉬 당시 금을 발견한 사람들이 외쳤다고 합니다.) ” 랍니다. 

 

 

 

los angeles

 

 

 

10. 로스앤젤레스는 석유로 지어졌다!

 

캘리포니아가 1850년 경 골드 러쉬로 급격히 인구가 늘어난 이후 1890년대 로스앤젤레스의 작은 마을 아래에서 거대한 유전들이 발견되었습니다.  그 이후 1930년까지 로스앤젤레스는 유정 시설로 가득 찼으며, 세계 석유 생산량의 약 4 분의 1을 캘리포니아에서 생산했다고 합니다. 로스앤젤레스 데일리 뉴스 (Los Angeles Daily News) 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 카운티에 여전히 3천 개 이상의 석유 및 가스 유정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주택가와 유통 단지 복판에 있다고 합니다. 

 

 

 

11. 노예제도 찬반론에 의해 캘리포니아 두 동강 날 뻔?

미국 남부 지역으로 이주한 노예제도 찬성론자들은 캘리포니아에서 독립하여 노예 소유가 합법인 자기들만의 주를 세우고 싶어 했습니다. 이러한 분리주의는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주민들로부터도 큰 지지를 받았는데, 이들이 캘리포니아 주의 세금과 토지법 등이 불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859년에는 실제로 주 의회가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이에 따라 위도 36도 남쪽에 있는 지역이 분리될 뻔 하였습니다. 당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유권자 중 75% 는 이에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의회 승인이 끝까지 떨어지지 않았고, 남북 전쟁이 발발하며 해당 안건은 자연스레 사라졌다고 하네요.

 

 

 

 

참고 자료

https://mentalfloss.com/article/58921/15-things-you-might-not-know-about-california

https://www.history.com/news/9-things-you-may-not-know-about-california

https://www.raiseyourbrain.com/22-california-fun-facts-o/

https://ko.wikipedia.org/wiki/%EA%B3%A8%EB%93%9C_%EB%9F%AC%EC%8B%9C

https://matadornetwork.com/trips/15-things-not-know-california/

 

Study in the USA

무료

'미국에서 유학하기' 가이드북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꿈꾸시나요? 미국 유학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될 정보들을 무료로 받으세요!

eBook 다운로드

코스 검색

미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beach friends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필독 기사

미국 유학생들이 많이들 꿈꾸는 곳, 아이비리그 대학교란 무엇일까요?

미국 명문 아이비리그   아이비리그는  책, TV 그리고 영화를 통해서 미국에서 사용되는 명문 엘리트 대학의 조건입니다. 이것은 사회적인 엘리트 대학의 인식을 넘어 미국에서 역사적인 것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비리그에 대해 핫코스에서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1954 미국의 동부해안에서 1954년 체육협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대학생 체육중에 가장 수준이 높은 국가적인 대학생 체육협회 (NCAA) 는 1954년 의회동안 아이비리그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그 단어는 학력적으로 우수함, 가장 까다로운 입학과정과 사회적인 엘리트로 인정받는 것을 묘사하곤 합니다. 의회에 의해 현재 아이비리그에는 8개의 대학교가 선정되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브라운 대학교(Brown University) 콜럼비아

24686

가장 아름다운 미국 대학 캠퍼스 Top 10

유학생들이 미국을 그들의 유학지로 선정하는데 미국만의 미적인 다양성도 한 몫 한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특별한 여행 경험 또한 이들에게는 해외 유학의 장점으로 작용하는데요. 아래 10개의 대학들은 미국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정평이 나있는 곳들이며 핫코스코리아에서 그 순위를 아래와 같이 매겨보았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미국 대학 캠퍼스 10위 위스콘신 대학교 매디슨 캠퍼스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매디슨은 전형적인 대학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2개의 강과 환상적인 경관, 다양한 야외 활동을 1년 내내 즐길 수 있는 몇 안 되는 곳이기도 한데요. 또한, 스포츠에도 강한 학교라서 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라면 특히나 더 즐겁게 대학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11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