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필수 정보 - 필독 기사

미국에서 학생비자로 일하기

미국에서 일하기
15329

 

미국 유학 생활 중에 생활비를 벌거나 직무 경험을 쌓기 위해 일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비자를 소지한 유학생들은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할 수 있는데요. 그럼 한국 학생들이 미국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 미국유학 전체 대학정보 바로가기

 

미국유학 중에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나요?

비자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 학생들은 대부분 F-1 비자나 J-1 비자를 발급받게 될 텐데요. 다행히도 이 두 비자 중 하나를 소지한 학생들은 학기 중 캠퍼스에서 주당 최대 20시간까지 일을 할 수 있으며 방학 때는 주당 40시간까지 가능합니다. 미국 학생비자 기사에서 언급했던 M-1 비자 소지자의 경우 캠퍼스 안에서든 밖에서든 일을 할 수 없습니다.

 

F-1 비자

F-1 비자는 가장 일반적인 학생비자 종류일 거예요. 미국 대학교나 칼리지에서 풀 타임 코스를 공부하게 될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비자이기도 하죠. 이 F-1 비자를 소지한 학생들은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가 가능하긴 하지만 미국에서의 첫 1년은 반드시 캠퍼스 내에서만 일을 해야 하는데요. 1년이 지나면 학기 중에는 한 학기에 최대 20시간까지, 방학 때는 40일까지 일할 수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어려운 특수한 상황에 놓인 학생들은 첫 1년에도 일을 할 수 있도록 취업허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취업허가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교내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며 US$ 380의 신청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허가는 처리되는데 90일까지 소요될 수 있으며 1년 동안 유효합니다.

그럼 여러분이 캠퍼스에서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교내 서점, 카페, 각종 상점 등에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조교로 일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미국 대학에서 첫 1년을 마친 후에는 별다른 허가가 필요 없이 CPT (Curricular Practical Training)나 OPT (Optional Practical Training)를 받을 수 있습니다.

 

CPT (Curricular Practical Training)

CPT 프로그램이란 두 가지 종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신이 공부하고 있는 학위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Academic Program CPT의 경우 학위 프로그램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전공 분야와 관련된 직무 경험을 쌓는 것을 뜻합니다. 반면 Non-required CPT의 경우 학점 이수를 위해 할 수는 있지만 의무는 아닙니다.

 

 

 

OPT (Optional Practical Training)

F-1 비자를 소지한 학생들은 임시적으로 1년 동안 전공분야와 관련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학위 종류가 변경될 때마다 신청할 수 있으며 (학사, 석사 등) 학위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에 신청해도 되고 끝난 후에 신청해도 됩니다.

이 OPT 프로그램으로 학기 중에는 주당 20시간까지, 방학 중에는 주당 40시간까지 합법적인 근로가 가능합니다.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관련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OPT 프로그램을 1년에서 최대 17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M-1 비자

M-1 비자를 소지한 학생들은 원칙적으로 유학 기간 중에 일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공분야에 관련해서는 졸업 후 최대 6개월까지 실습을 할 수도 있는데요. OPT 프로그램도 신청 가능하며 학업기간에 따라 허가되는 기간은 다릅니다. 4개월마다 1개월의 OPT가 주어집니다. 즉 1년 동안 M-1 비자로 미국에서 공부했다면 총 3개월의 OPT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재학 중인 학교에 문의해 자신이 OPT에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 미국유학 전체 대학정보 바로가기

 

인턴쉽 및 직무경험

F-1이나 J-1 비자 소지자들은 학기 중 주당 최대 20시간까지 자원봉사를 할 수 있으며 특수한 경우에는 무급 인턴쉽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인턴쉽 경험은 인턴을 하면서 교육을 받는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고용주는 무급 인턴의 노동력을 착취할 수 없음
  • 인턴은 유급 직원의 업무를 대신할 수 없음
  • 인턴이 정규직을 보장하지는 않음
  • F-1 비자 학생들이 CPT나 OPT를 하면서 승인을 받은 경우가 아니면 인턴쉽은 반드시 무급이어야 함
  • 인턴쉽은 반드시 전공분야와 관련이 있어야 함

 

어떻게 일자리를 찾을까?

미국에서는 캠퍼스 내에서 일자리를 찾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일자리가 없거나 비자 문제가 생기면 대학 측에서 기꺼이 도움을 제공할 테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자원봉사나 인턴쉽의 경우 교외에서 찾을 수도 있는데요. 최대한 학교 안에서 정보를 많이 모으길 권장합니다. 첫 1년을 무사히 마친 F-1 학생들은 현지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외부 웹사이트나 에이전시를 통해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미국유학 관련 아티클]

>> 미국유학 완전정복 최신 정보 바로가기

>> 미국유학 장학금정보 바로가기

 >> 미국유학 전체 대학정보 바로가기

 

알고 계셨나요?

코스 검색

미국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미국에서 일하기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필독 기사

미국에서 은행 계좌 개설하기

성공적인 유학 생활을 위해 자금을 잘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의 은행 계좌를 미국에서도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높은 거래 및 환전 수수료가 아까울 때도 있을 건데요. 하지만 미국에서 바로 은행 계좌를 계산하면 자금 관리도 쉽게 할 수 있고 불필요한 수수료도 거의 들어가지 않죠. 또한 미국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도 그 통장으로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 직접 가서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수고가 들긴 하겠지만 아래 미국 은행 계좌 개설 가이드를 참조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을 거예요!       은행 선택하기 가장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바로 자신에게 맞는 은행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미국 전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은행으로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 ( Bank of America ), 체이스 은행 ( Chase Bank ),

28785

미국 음식문화: 핵심편

미국유학 전 '미국 음식=패스트푸드'라는 생각으로 고민이 많다면 반드시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은 워낙 국토가 큰 나라이다 보니 정말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있죠. 각 주마다 특징, 역사, 문화적 영향, 그리고 유명한 음식이 모두 다르다는 점이 흥미로운데요. 예를 들면 시카고의 경우 한국인들도 좋아하는 딥디쉬 피자로, 필라델피아는 고기와 치즈로 속을 채운 핫도그 스타일의 샌드위치인 필리 치즈 스테이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펜실베이니아 주립 대학교는 캠퍼스 내에서 파는 아이스 크리머리가 맛있기로 소문이 나있을 정도랍니다. 그럼 미국의 지역별 음식 문화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미국유학 전체 대학정보 바로가기   북동부 및 동부 미국의 북동부에는 레스토랑도 많고 그만큼 미식가들도 많습니다. 뉴욕은 말할 것도 없고

7698

미국 유학시 생활비는 얼마나 들까?

미국은 여러 주로 이루어진 나라인 만큼 주마다 생활비가 매우 다릅니다. 다행히도 미국 대학들의 높은 학비에 비하면 생활비는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닌데요. 미국의 생활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숙소 미국의 대학 문화에는 기숙사가 빠질 수 없습니다. 거의 모든 미국 대학들이 캠퍼스 내에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용료는 지역 및 객실 종류 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명성이 높은 대학이나 물가가 비싼 도시에 있는 대학의 경우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캠퍼스 내 기숙사에 살면 각종 공과금을 내지 않아도 되고 옵션에 따라 밀 플랜을 신청해 식사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넬 대학교의 경우 공과금을 모두 포함한 싱글룸 이용료가 1년에 US$9,180이며, 펜실베이니아 주립 대학교의 경우 쉐어룸 이용료가 학기 당

6917

미국유학 학생비자 신청하기

넓은 국토만큼 세계적인 명문 대학들도 많은 미국은 많은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유학지입니다. 하지만 까다로운 이민법 때문에 비자를 받는 것조차 낯설게 느껴지는 학생들이 많을 텐데요.  필요한 서류만 잘 챙긴다면 전혀 어렵지 않은 과정이랍니다. 그럼 이제 미국 학생비자 신청하기에 대해 좀 더 알아볼까요? >>   미국유학 전체 대학정보 바로가기   내게 필요한 비자는? 학위 종류에 따라 필요한 비자가 다른데요. 신청 과정에는 차이가 없지만 어떤 경우에는 추가 서류를 요청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대학 측에서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해 자세히 알려줄 것입니다. 또한 학위를 마치게 되면 60일의 유예기간을 받게 되는데요. 이 기간 동안 미국을 떠나거나, 혹은 비자를 변경하거나 다른 학위 프로그램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5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