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비자 안내 - 필독 기사

미국에서 일하려면 어떤 비자가 필요할까?

26392

미국에서 일하려면 어떤 비자가 필요할까?

미국 이민법이 엄격하기는 하지만, 미국 대학에서 정식으로 교육을 마친 사람들에게는 계속 미국 내에 남아서 살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임시 취업 비자 (어떤 경우에는 영주권으로 이어질 수 있음)를 취득하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대학 졸업 후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머무르기 위해 알아야 하는 정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소지하고 있는 학생 비자에 따라 학업을 마친 후 미국에 합법적으로 머무를 수 있는 기간이 다릅니다. F-1 비자를 소지한 학생들은 60일, M-1이나 J-1비자 소지자들은 30일의 기간 동안 체류할 수 있으며 이를 ‘grace period’라고 부릅니다. 학생 비자가 만료되기 전까지 취업비자를 취득하거나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합니다.

 

 

 

취업 비자

미국에서 취업을 하고 미국노동법이 보장하는 내에서 근무시간이 특별한 제한이 없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취업비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취업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한 회사에 정식으로 고용이 되어 고용주의 스폰서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 비자를 취득하여 지속적으로 미국에서 일을 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영주권을 신청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매년 65,000건으로 정해진 쿼터가 있어서 신청인의 학력, 연봉, 기타 자격 조건등이 엄격하게 심사를 받아야 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USCIS (US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s)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직 (임시)취업비자(H-1B)

H-1B 비자는 대학 학위와 전문적인 기술을 보유한 외국인이 미국에서 임시로 체류하며 일을 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임시 취업 비자인 H-1B는 스폰서 역할을 해줄 고용주가 필요하며, 취득 이후 최대 3년까지 미국에서 일을 하며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연장 가능한 최대 기간은 6년입니다. 이후 고용주는 노동허가증 (Labor Condition Application-LCA)을 연방노동청 (Department of Labor-DOL)에 제출해 여러분이 비자 신청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는 것을 확인 받아야 합니다. 이 과정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LCA가 승인되면 고용주가 USCIS에 신청을 할 것이고 청원이 승인되면 통지를 받게 될 것입니다. 

 

고용주는 여러분이 정식으로 업무를 시작하는 날짜 기준 6개월 전부터 H1-B 비자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매년 85,000개의 H1-B 비자가 승인되며 추가적으로 20,000개가 미국 대학원 졸업생들을 위해 승인됩니다. 미국의 회계 연도는 9월 30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물론 이 과정이 고용주 입장에서는 매우 까다로운 일이 될지도 모르지만, 다행히도 미국에는 우수한 해외 인재들을 영입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유학생들을 많이 채용하는 기업 리스트를 발표했습니다. 유학생들을 위한 커리어 및 구직 관련 팁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1-B 비자로 미국에서 일을 하는 동안 미국에 영구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영주권 (Green Card)에 신청하는 기회를 얻게 될지도 모릅니다. 영주권은 취업 비자와는 별개이며 아마 신중히 생각해야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영주권 취득을 마음먹었다면 H-1B 비자가 만료되기 전에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자가 만료된 후 미국을 떠나 최소 1년이 지난 후에 다시 취업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Optional Practical Training (OPT) 프로그램

F-1 학생 비자 소지자들은 학위 취득 이후, 대학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분야에서 최대 1년까지 임시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각 학위 레벨 (학사 혹은 석사)마다 12개월씩 주어집니다. 

OPT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OPT I-20 양식을 작성한 뒤 ISSO (International Student Services office)에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양식은 재학 중인 대학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보통 인터내셔널 오피스에 출력본으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에 대학 측에서 SEVIS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로 이 서류를 전달할 것이고 만약 승인이 완료되면 여러분을 위한 새로운 I-20 이민 양식이 생성될 것입니다.

 

I-20을 받으면 다른 양식들 역시 다운로드 해 작성을 완료하고, OPT 신청 시 관련 증명 서류들과 함께 첨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미시간 대학교 (University of Michigan)의 경우 작성해야 하는 양식들과 더 자세한 지원 관련 정보를 국제 센터 웹사이트에 게시해두고 있습니다.

 

 

까다로워진 비자심사, 해결책은?

미국에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 후, 미국 물건을 사고 미국인을 고용하라며 미국의 자국민 보호 정책이 강화되었고 이에 따라 미국 외의 국가 출신의 전문지식을 겸비한 외국인들이 비자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어렵게 컴퓨터 추첨을 통과하여 비자심사를 신청할 수 있어도 이 과정에서 다시 추가심사 서류를 요청받는 등 까다롭고 쉽지 않은 절차를 통해 전문직 단기취업 비자인 H-1B를 받아야 하는 것이지요.

 

그렇지만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면 분명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가진 전문지식과 함께 이를 통해 회사에 기여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일텐데요, 한국에서의 경력이 있어도 좋고 미국 대학 유학생활 동안 기업 인턴십과 함께 근무 경력을 쌓으면 한층 더 높은 자신감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노벨상 수상자를 가장 많이 배출한 미국 대학!

>> 미국의 학생 기숙사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것

 

알고 계셨나요?

코스 검색

미국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