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인류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CAREERS PROSPECTS
  • 인류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Anthropology

인류학의 과학이라고 정의되는 인류학은 인문학, 자연 생물학, 사회과학의 혼합체입니다. 인류학은 식민지화가 성행해 사람들이 서유럽과 아프리카의 문화의 차이점을 연구하려고 시도했던 때에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학문은 전통적으로 문화 인류학, 고고학, 언어 인류학, 생물 인류학, 이렇게 총 4개의 세부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날 넓은 범위의 인류학 코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그중 몇몇은 위의 분야를 모두 다루며 몇몇은 인류학의 세부 분야에 초점을 둡니다. 단기 코스를 수강하든, 대학원에 진학하든, 모든 인류학 코스는 학생들이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문화를 분석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다른 문화권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제각기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관습에 대해 배우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인류학이 여러분에게 가장 매력적인 코스일지도 모릅니다!
학과에 대한 열정뿐만 아니라 높은 조직력과 자율성, 그리고 성실성이 함께 겸비되어야 인류학을 성공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이론은 강의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높은 성적을 받고 싶은 학생들은 개인 시간을 적절히 이용하여 지필 과제를 위한 공부를 성실히 해야 합니다.

CAREERS PROSPECTS

인류학을 공부한 졸업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많으며 어떤 졸업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기도 합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공무원으로 일하거나 박물관에서 직책을 맡아 일하고 있습니다. 인류학 중에서도 세부 분야를 전공한 졸업생들은 지방정부의 주거 및 사회 복지 부서에서 일하거나 The Red Cross나 Oxfam 같은 비정부 단체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인류학을 공부하면서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와 사고방식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인류학 졸업생들은 고용주들이 선호하는 능력들을 많이 지니고 있는데 그중 한 예가 바로 사람에 대한 이해입니다. 높은 학점, 직업윤리, 업무 경험이 있는 졸업생들은 광고, 영업, 마케팅 분야로도 많이들 진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능력만 있다면 대학 강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좀 더 할 수도 있고 교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류학 공부하기

인류학 공부는 본질적으로 인간의 존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되며 문화적 판단의 기준, 사회적 신념 구조, 경제적 관습 등을 분석을 분석합니다. 사회학 및 철학 같은 학문과 과학 중심의 학문을 결합하기 때문에 놀랍도록 다채로운 학문이 바로 인류학입니다. 대부분의 코스는 저마다 최소 자격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대학마다 모두 다릅니다. 학부 과정은 대체로 최소 3개의 A-level 성적 혹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학업성적을 요구하며 석사 과정의 경우 관련 분야에서의 학사 학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인류학답게 학생들을 평가하는 방법도 매우 다양한데요. 대부분이 지필 과제와 에세이, 혹은 보고서 제출로 이루어지며 가끔은 실습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 지원자의 경우 IELTS 시험에서 최소 6.0의 점수를 취득함으로써 언어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공부할 대학을 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중 하나는 대학의 명성과 여러분의 지적 능력입니다. 예상 성적이 높은 학생들은 미래의 고용주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대학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옥스포드, 케임브리지, LSE,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가 영국에서 인류학으로 매우 유명한 대학들입니다. 수업료와 여러분의 학업성적에 대한 고민도 빠질 수 없겠죠. 만약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장학금에 한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나 집에서 통학하는 것이 아니라면 최대한 여러분이 행복한 대학생활을 보낼 수 있을만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스를 끝마치려면 많은 돈이 들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죠. 자신이 사회적으로 활동적인 성향인지, 아니면 소수의 사람들과의 친밀함을 더 중요시 여기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답이 무엇이든 간에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 자신의 성향을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대학들이 지방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여러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류학 코스에 지원할 때 여러분은 미래에 과연 어떤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해 신중히 고려해 봐야 합니다. 대학 재학 중에 실무를 익힐 것인지, 대학이 자신의 흥미에 맞는 분야에 관련된 모듈을 제공하고 있는지, 또 그것이 최종 성적에 기여를 할지 등을 생각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어떤 인류학 코스가 있나요?

인류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2
211
미국
3
32
캐나다
4
9
호주
5
189
스웨덴
6
69
독일
7
131
네덜란드
8
134
뉴질랜드
9
190
스위스
10
48
덴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