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화학 및 소재 공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화학 및 물질 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화학 및 물질 공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Chemical and Materials Engineering

화학공학은 화학과 물리학 같은 물리과학에 관련된 공학의 한 부분으로 원료와 화학물질을 어떻게 더 가치 있는 물질로 바꿀지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분야는 최근에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되었으며 기계의 설계 및 제작과 새로운 재료와 물질 개발, 이렇게 총 2개의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물리 과학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공학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이 분야에서 일할 계획을 세우고 있나요? 그렇다면 화학 및 물질 공학 코스가 여러분에게 알맞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 코스에 입학하게 되면 엄청난 양의 공부를 해야 하는데 특히 학생들은 개인 시간을 이용해 중요한 연구를 수행하거나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코스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를 보여줄 과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학 원리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고 학과에 대한 열정이 있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학생들은 좀 더 직업적인 측면도 대처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강의와 개별 지도 수업뿐만 아니라 실습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해야 하기 때문이죠.

화학 및 물질 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이 코스를 공부한 많은 졸업생들이 원하는 직업은 바로 연구와 설계를 담당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가공하지 않은 물질과 신소재를 개발하는 화학/물질 공학자입니다. 화학공학을 전공했다고 해서 꼭 물질 공학자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대학에서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배웠기 때문에 상품 개발이나 상품 관리 분야에서 큰 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은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기회 역시 많은데요. 대학 졸업 후 법, 금융 저널리즘, 사범 교육을 따로 받아 해당 분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화학 및 물질 공학 공부하기

명문 대학의 화학공학 코스는 A-level 혹은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길 요구하며 과학과 수학 과목을 응시해야 합니다.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그전에 배운 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지식을 쌓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관련 과목을 미리 봐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학 코스는 학부의 경우 대부분 개인 프로젝트와 학교를 통한 실습 등의 방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게 됩니다. 많은 대학들이 학생들의 취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대학원에 입학하고 싶다면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와 화학 및 물질 공학 분야에 관련된 직장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코스는 학위 레벨과 풀 타임, 파트타임 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1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라면 IELTS 시험에서 최소 6.0-6.5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대학이 요구하는 학업 성적뿐만 아니라 코스에 드는 비용 또한 고려해 보아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부 과정은 A-level에서 A 성적을 받은 학생들을, 석사 과정은 2:1 이상의 학부 성적을 만족하는 지원자들을 선호합니다. 그러므로 이 코스가 자신에게 과연 맞는 코스일지 결정하기 전에 여러분의 학업 성적을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화학공학 코스는 어쩌면 4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예산을 미리 짜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업료와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을지, 주변에 아르바이트 자리가 많은지, 장학금에 지원할 수 있는 상황인지 등을 고려해보면 되겠죠? 어느 대학을 졸업했는지가 여러분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부, 대학원 과정 모두 공학 코스를 공부하기 위해선 치열한 경쟁을 통과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화학 공학 관련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명문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트워크 기회뿐만 아니라 졸업 후에 취업을 할 때도 큰 장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이죠. 한 가지 중요한 점이 남았습니다. 바로 여러분의 정서적인 행복이죠.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사회적으로나 학업적으로나 여러분이 만족할 수 있는 곳을 골라야 합니다. 특히 여러분이 집을 떠나 혼자서 생활하게 된다면 이 부분은 더욱 중요해지게 되는데요. 어디서 공부하든 학위를 얻으려면 엄청난 돈이 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학생으로서 누릴 수 있는 것은 모두 다 누려야겠죠. 학업적인 이득과 함께 문화적인 기쁨 또한 누릴 수 있을지도 고려해서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어떤 화학 및 소재 공학 코스가 있나요?

2

재료공학 및 기술

학업 레벨 학사 / 대학원 학위
3

재료공학(일반)

학업 레벨 학사 / 대학원 학위

화학 및 소재 공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1
미국
2
210
영국
3
32
캐나다
4
9
호주
5
131
네덜란드
6
69
독일
7
84
홍콩
8
114
말레이시아
9
93
일본
10
173
대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