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화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화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화학 공부하기
Chemistry

물질과 그것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연구하는 화학은 우리 주위의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분야입니다. 최초의 화학자들은 9세기경 아랍에서 등장했지만 화학은 인류가 열과 불이 한 물질을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한 그 시점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수년간 화학을 이해하는 기술에 많은 명칭을 붙였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연금술입니다. 하지만 일상에서 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화학 원리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에서부터 파생됩니다. 생명을 살려주는 약과 의학적 치료에서부터 화장품과 의류를 만들어내는 것까지, 화학은 다양한 전문 분야를 가진 폭넓은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화학을 공부할 생각을 하고 있다면 이 분야에 대한 열정과 선천적인 재능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을 탐구하고 싶고 기초적인 과학 원리에 관해 항상 흥미를 보였다면 화학이 여러분에게 딱 맞는 학과일 수도 있습니다!
화학이나 이와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선 그에 맞는 적절한 경험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화학을 공부하기로 결정했다면 배웠던 지식에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쌓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이 복잡한 과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과연 있을지 한번 잘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죠?
기말고사를 위해 다양한 주제와 모듈을 공부하게 됩니다. 그중 몇몇은 여러분이 좀 더 관심 있는 분야일 수도 있죠. 화학 그 하나의 큰 틀에도 약 화학, 법 화학, 생체의학 화학 등 수많은 세부 분야가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그중에서 특별히 흥미 있는 분야가 따로 있는지 고려해보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화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이 학과의 다양성을 고려했을 때 화학 코스를 무사히 잘 마쳤다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아주 많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는 졸업생들은 그들이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이용해 자신의 분야에 맞는 연구를 보조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졸업생들은 저널리즘, 비즈니스, 법조계 등의 분야에서 그들이 배운 지식을 유용하게 쓰기도 하고 많은 졸업생들이 보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 세계를 여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화학 공부하기

화학 학사 학위는 보통 3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많은 명문 대학들이 학생들이 실무 경험을 위해 2학년과 3학년 사이에 1년 동안 쉬는 것을 허가해주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선택권이 가능하다면 학생들은 학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훗날 취업 시 고용 경쟁력 또한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대학마다 각기 다른 자격조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A-level에서 수학과 화학을 공부하길 요구하며 영어 실력 또한 높아야 합니다. 만약 영어권 출신이 아니라면 IELTS 시험에서 최소 6.0-6.5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다양한 선택권이 너무도 많아 어느 대학에서 공부해야 할지를 정하는 것은 꽤나 힘든 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정말로 공부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대학마다 각기 다른 모듈과 프로그램을 서로 비교해보며 선택지를 좁혀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서를 작성하기 전 여러분의 학업 능력에 대해 현실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나 케임브리지 대학교 같은 명문 대학들은 지원자들이 A-level에서 3개의 A*나 A를 받기를 원하고 외국인 학생들은 이와 상응하는 자격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좀 더 찾아보면 이 성적보다 조금 더 낮은 성적을 요구하는 대학들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석사 과정은 최소 2:1 이상의 학부 성적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그 대학을 졸업한 동문들과 화학 관련 기업체들과 대학의 관계 또한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대기업들은 주로 특정 대학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인턴십이나 신입사원 채용에 그 학교 학생들을 우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취업 정보를 얻는데도 매우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게 됩니다. 대학을 선택할 때 여러분의 성향 또한 잘 파악해 보세요. 사교적이고 바쁜 환경 속에서 북적거리며 살고 싶다면 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대규모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좀 더 공동체적인 소규모의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좋겠죠. 생활비와 수업료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라면 장학금에 지원해보세요.

어떤 화학 코스가 있나요?

화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1
미국
2
210
영국
3
69
독일
4
32
캐나다
5
9
호주
6
190
스위스
7
131
네덜란드
8
189
스웨덴
9
93
일본
10
154
아일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