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토목 공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토목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토목공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Civil Engineering

설계, 건설, 건조 환경 유지 등의 실행으로 정의되는 토목공학은 공공 및 민간 부문을 지원하는 번성한 산업입니다. 토목공학 학생들은 구조공학, 환경공학, 나노기술 등의 다양한 분야 중 몇 가지를 세부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 이러한 장점이 졸업생들이 졸업 후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줌과 동시에 토목공학과의 인기를 높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토목공학을 현대 기술의 산물로 생각하지만 사실 토목공학 산업은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중국의 만리장성 같은 구조물을 짓기 위해 이동 수단이 필요했던 시기인 기원전 4000년부터 존재해왔습니다. 하지만 토목공학이라는 단어는 비교적 최근인 1800년대에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했던 공학과 그렇지 않은 공학을 나누기 위하여 최초로 등장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토목공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여러분은 크기에 상관없이 모든 디자인과 건설에 열정을 지녀야 합니다. 코스는 학생들이 설계의 기초 원리를 습득하고 구조물이 일반적으로 사회에 미치는 중요성을 평가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됩니다.
학부 과정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주요 과목인 토목공학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그 바탕이 되는 수학, 물리학과 더불어 건축학에도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토목공학은 매우 힘든 코스입니다. 그러므로 성실하고, 조직적이며, 의욕이 있는 학생들이 대부분 좋은 성적을 받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면 토목공학이 알맞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토목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토목공학에서 배울 수 있는 분야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졸업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대학에서 어떤 모듈을 중심적으로 선택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토목공학 학위는 건물이나 건설, 제조, 구조공학, 보존 프로젝트 등의 분야에서 일을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학위며 이외에도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므로 토목 기사로써의 미래 가치는 높은 수입과 많은 일자리를 기대해 봐도 좋습니다. 토목공학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산업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의 학위는 여러 나라를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토목공학을 공부했다고 해서 꼭 공학 관련 직업을 선택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대학원에 진학해 비즈니스, 법학, 저널리즘, 교육 관련 학위를 취득하기도 합니다.

토목공학 공부하기

명문 대학의 토목공학 코스는 A-level 혹은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길 요구하며 수학과 과학 과목을 응시해야 합니다. 대학에 입학하면 그전에 알고 있던 수학 및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대학에 입학하든 고등학교 졸업 시험의 성적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스가 끝나면 여러분은 3년을 공부했을 시 공학 학사(BEng) 학위를, 4년을 공부했을 때는 공학 석사 (MEng) 학위를 받게 됩니다. 특히 MEng 코스는 공인 엔지니어 지위를 얻기 위한 강의를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코틀랜드의 대학에서 공부하게 되면 기간이 각각 1년씩 늘어나게 됩니다. 많은 공학 코스가 학생들을 개인 프로젝트나 대학을 통한 실습으로 평가합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토목공학과 관련 있는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학생들이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공학 학생들은 정규 강의에 참석해 여러 시험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권 국가 출신이 아닌 지원자라면 IELTS 시험에서 최소 6.5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학교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각 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모듈과 교수들의 강의 방식입니다. 필수 모듈은 대학마다 거의 비슷하지만 선택 모듈은 저마다 다 다르기 때문인데요. 만약 여러분이 어떤 분야를 세부적으로 공부하고 싶은지 이미 알고 있다면 자신이 선택한 대학이 제공하는 모듈이 과연 졸업 후에 이득을 줄 것인가에 대해 미리 조사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떤 코스를 공부할지 와는 상관없이, 대학이 위치한 장소는 대학을 정할 때 꼭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학생으로 지내는 동안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최대한 대학에서 경험을 많이 쌓는 것도 중요하죠. 여러분은 최소 3년 동안 대학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사회적으로나 학업적으로나 충분히 빛을 발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대도시의 대형 캠퍼스에서 공부하기를 원하는 반면 어떤 학생들은 좀 더 공동체적인 소규모의 캠퍼스에서 지내기를 원하니까요.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업 성적과 여러분의 재정상태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성적을 보유하고 있나요? 생활비와 수업료 모두 충당할 수 있나요? 만약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장학금에 한번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토목 공학 코스가 있나요?

토목 공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2
211
미국
3
32
캐나다
4
93
일본
조회수 174 9개의 코스 보기
5
9
호주
6
134
뉴질랜드
7
131
네덜란드
8
84
홍콩
9
168
싱가포르
10
69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