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컴퓨터 과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컴퓨터 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컴퓨터 공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Computer Science

컴퓨터 공학은 컴퓨터 혹은 컴퓨터와 관련된 모든 기술을 이해하는 학문입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이 과목을 다소 최근의 것이라고 여기지만 사실 1946년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가 발명된 그 시점부터 지금의 컴퓨터 공학이 되었을 연구는 존재해 왔습니다. 1940년대에 효과적인 컴퓨터 기술이 많이 개발되었지만 기술적으로 발달한 컴퓨터가 대량으로 생산된 것은 그리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컴퓨터와 컴퓨터 공학은 휴대폰과 태블릿 PC 등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을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는데 크게 일조할 뿐만 아니라 컴퓨터 공학 학위는 알고리즘과 부호 이론부터 프로그래밍 언어와 데이터 구조까지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컴퓨터와 기술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싶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컴퓨터 공학이 여러분에게 꼭 맞는 분야일지도 모릅니다!
컴퓨터 공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수학과 과학, 특히 물리학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높은 분석 능력과 집중력, 그리고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시되므로 학생들은 시험과 실용 포맷 제작 등의 방법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컴퓨터 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컴퓨터 공학을 공부한 학생들은 졸업 후에 다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학위를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졸업생들은 주로 수습 직원, 프로그래머, 웹 개발자로 일하거나 큰 프로젝트 혹은 기업에서 분석가로 일하게 됩니다. 교사와 같은 더 직업적인 일을 하기 위해 졸업생들은 학부를 졸업한 뒤 대학원에 진학하기도 합니다. 현재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 IT 분야를 가르칠 교사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이 길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은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 공학 코스는 컴퓨터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법, 팀의 일원으로서 일하는 법, 데이터 분석하는 법 등 또한 가르치기 때문에 여러분을 고용주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지원자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졸업생들의 연봉은 지역별로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공학 공부하기

대부분의 컴퓨터 공학 코스는 1년에서 3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여러분이 공부하게 될 학위 레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공학 과정은 정보 시스템에 관한 과학 이론과 이것이 어떻게 일상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가르치며 석사와 박사 과정은 좀 더 전문적인 분야를 다룰 수 있습니다. 어떤 대학은 학생들이 기업 실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학위 프로그램을 1년 더 연장해주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최소 3개의 A-level 성적이나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을 요구하며 응시한 과목은 과학 관련 과목이어야 합니다. 석사 과정에 지원할 학생들은 컴퓨터 과학이나 이와 관련된 학사 학위와 높은 학부 성적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높은 수학 능력과 함께 이 분야에 대한 열정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혹시 영국에서 공부하고 싶지만 영어권 국가 출신이 아니라 망설이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IELTS 시험에서 최소 6.0-6.5 이상의 점수와 대학에서 요구하는 자격조건만 충족한다면 충분히 영국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공부할 학과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는 바로 여러분이 지원할 대학의 역량과 커리큘럼입니다. 컴퓨터 공학의 기본 이론은 어느 학교나 전부 같지만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분야는 학교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인데요. 여러분이 관심 있는 분야에 관련된 모듈을 좀 더 세부적으로 제공하는 대학을 찾고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는지 조사해 보세요. 또한, 대학에 지원하기 전에 여러분의 학업성적이 그곳에서 제시하는 자격요건에 부합하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어디서 공부해야 할지를 결정할 때 수업료는 골치 아픈 문제 중 하나입니다. 만약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장학금에 지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대학을 몇 개로 간추린 뒤 대학생활을 하며 들어갈 비용을 미리 계산해보는 것도 결정에 아주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학업적으로 흥미로운 코스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학을 정하는 것은 곧 여러분이 살게 될 곳을 정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사회적 성향에 맞는 학교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만약 여러분이 매일 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사교적인 성격의 소유자라면 북적거리는 대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만약 그 반대라면 좀 더 공동체적인 성향을 띠는 소규모의 대학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해야 일생에 단 한 번뿐인 대학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학에 가는 것이 단순히 학위를 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졸업 후 취업 시장에서 더 나은 고용 경쟁력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대학에 지원서를 지출하기 전에 미래의 직업에 대해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졸업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알고 있다면 관련 산업과 여러분이 지원할 대학이 산학협력을 맺었는지,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많은 기업들이 협력관계를 맺은 특정 대학의 졸업생들을 신입사원으로 많이 채용하고 있답니다.

어떤 컴퓨터 과학 코스가 있나요?

컴퓨터 과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조회수 3,636 215개의 코스 보기
2
211
미국
조회수 3,383 830개의 코스 보기
3
32
캐나다
조회수 1,564 96개의 코스 보기
4
69
독일
5
9
호주
6
84
홍콩
7
131
네덜란드
8
134
뉴질랜드
9
168
싱가포르
10
93
일본
조회수 260 9개의 코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