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영문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영문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영문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English studies

영문학은 영어로 쓰인 글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영국 문학을 공부할 기회도 물론 있지만 학생들은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 호주의 저마다 다른 문체와 문화를 분석하며 영문학을 배우게 됩니다. 영어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언어 중 하나로 약 5.5%의 인구가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영어로 쓰인 글이나 소설이 전체적인 세계 문화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여성 문학, 미국 문학, 언어학 및 어원학 등 학생들은 당시 사람들의 역사적 및 문화적 요소를 담고 있는 다양한 소설을 공부하고, 위대한 문학 작품들을 정의하기 위한 통찰력을 기르게 됩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문자 언어와 영어의 매력에 사로잡히셨나요? 그렇다면 영문학이 여러분에게 가장 알맞은 코스일지도 모릅니다.
영문학을 공부하게 되면 강의에 참여하고 개인 시간을 이용해 여러 고전 및 비평선을 읽어야 합니다. 매주 에세이를 작성해야 하며 소규모 그룹의 조원들과 함께 중요 문학에 관한 토론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동기부여가 뛰어나며 높은 분석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 좋겠죠. 또한, 균형 잡힌 의견을 구성하고 문학을 알맞은 문화 및 역사적 상황에 대입시키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영문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영문학 졸업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직업 중 하나는 바로 교사입니다. 현재 영국은 교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 관련 학위와 약간의 경험이 특히 중고등학교 교사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영문학을 공부하면서 얻게 되는 여러 이점들이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로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영문학 졸업생들은 저널리스트, PR 및 미디어 어시스턴트, 카피라이터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문학 졸업생들은 변호사가 되기 위하여 GDL 코스에 진학하기도 하고 금융계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영문학 공부하기

영문학 코스를 제공하는 대학들은 저마다 다른 입학 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사 코스는 3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어떤 대학들은 2학년과 3학년 사이에 다른 나라에서 공부하거나 일할 수 있는 에라스무스 교환학생 제도를 도입하고 있어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졸업까지 총 4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비록 졸업생들의 초봉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지만 영문학을 공부하기 위한 과정은 그 어느 분야보다도 치열합니다. 특히 명문 대학은 경쟁률이 아주 높습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A-level이나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을 요구하며 영문학 관련 과목을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지원자라면 IELTS 시험에서 최소 6.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영문학 석사 과정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와 최소 2:1 이상의 성적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다양한 학업 외 활동이나 직장 경험이 있다면 성적이 조금 낮아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영문학 같은 코스에서 대학이 위치한 지역이 여러분의 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이중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여러분이 살게 될 지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오픈데이에 참가해 주변 지역을 둘러보도록 하세요. 하지만 여러분의 졸업 후 미래에 미치는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데요. 여러분을 행복하게 해주고 그만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을 고르세요. 연극 및 문학 역사가 깊은 도시에 위치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지역의 기업 및 행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문학은 학생들에게 아주 인기가 많은 분야이므로 많은 대학들이 문학 코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꼼꼼하게 따져서 자신에게 맞는 대학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영문학을 선택할 때 꼭 고려해 보아야 할 점은 영문학 중에서도 여러분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는 과연 어떤 분야인가인데요. 3년 동안 공부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흥미 있는 분야의 모듈을 많이 제공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의 역사를 좋아하든, 식민지 시대 후 문학에 관심이 있든, 다양한 선택권이 있습니다. 수업료와 학업성적 또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옥스포드 대학교와 케임브리지 대학교 같은 명문 대학들은 3개의 A-level A 성적을 학부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요구하고 있으며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도 인정됩니다. 영국 내의 대부분의 도시에 하나 이상의 대학이 있기 때문에 어떤 한 분야를 공부하기로 결정했지만 대학에서 원하는 성적을 받을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하겠다면, 근처에 여러분의 지원서를 검토해줄 다른 대학들도 많이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장학금에 지원해 보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영문학 코스가 있나요?

2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Esol)

3
4

제2 언어로서의 영어 교육(Eal)

영문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2
211
미국
3
69
독일
조회수 271 6개의 코스 보기
4
32
캐나다
5
114
말레이시아
6
131
네덜란드
7
154
아일랜드
8
190
스위스
9
134
뉴질랜드
10
9
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