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식품 과학 및 공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식품과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Food Science and Technology

식품과학 및 공학은 식품이 만들어지는 방법부터 우리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까지, 기본적으로 식품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신생 학문이긴 하지만 식품과 그것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연구는 수백 년 동안 행해져 왔습니다. 오늘날 식품과학은 수백 년 동안 학교에서 여학생들에게 가르쳐왔던 가정과학의 범위에서 벗어나보다 더 많은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비만율이 높아지고 식품 공정의 안전성이 끊임없이 논란이 되자 식품 관련 코스는 남학생, 여학생 모두에게 식품의 생산뿐만 아니라 영양이 우리의 건강과 생활 방식에 미치는 영향까지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식품에 관련된 공부를 해보고 싶으신가요? 여러분이 먹는 음식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영양학적으로 접근하고 싶으신가요? 식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흥미를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식품과학과 공학 학위가 여러분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지도 모릅니다!
보통 이 코스는 계속해서 학생들을 평가합니다. 간단한 시험과 과제부터 학기말 시험까지, 대부분의 식품과학 및 공학 코스는 배울 것이 많고 실용적입니다. 그러므로 실용적인 접근과 성실성이 뒷받침되는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식품과학 및 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식품과학을 공부한 학생들은 코스에서 배운 지식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식품산업이 활발한 영국이기 때문에 많은 졸업생들이 식품과 영양을 전문으로 하는 상품개발이나 PR 분야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의 식품과 영양에 대한 시선은 급격하게 변했습니다. 비만의 확산으로 인해 정부 기관들은 다음 세대에게 건강한 생활 방식을 권유하기 위해 식품과 영양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선생님이나 영양사가 되기 위해 PGCE 같은 자격증을 공부하기도 합니다. 졸업생들은 대부분이 식품산업에서 일하길 선택하지만 어떤 졸업생들은 호스피탈리티, 음식을 공급하는 케이터링, 레저 산업에서 소매 바이어나 품질 관리자로 일하기도 합니다 사회복지 분야도 식품 관련 학과 졸업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은 직종입니다.

식품과학 공부하기

식품과학 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지원자격은 대학마다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이 최소 3개의 A-level 성적 혹은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석사 과정에 입학하려면 학생들은 이 분야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기 위해 높은 학부 성적과 관련 업무 경험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학사 코스는 주로 2학년과 3학년 사이에 하는 실무 여부에 따라 졸업까지 3년이 걸릴 수도, 4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석사 코스는 최소 1년이 걸립니다. 대부분의 수업이 강의 형식으로 진행되긴 하지만 소규모의 세미나와 개별 지도 수업도 종종 포함됩니다. 배운 이론은 1~2학년 때 실험실에서 다시 한번 익히며 확실히 정리한 뒤 마지막 학년인 3학년 때는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식품과학과 공학을 공부한 학생들은 다양한 직업 기회가 있는 걸로 보아 각 대학마다 내세우고 있는 기업들과의 네트워크도 여러분이 대학을 결정할 때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고용주들은 주로 유명한 기업에서의 업무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을 뽑는 편이기 때문인데요. 대학들은 업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학생들의 전공에 맞는 자리뿐만 아니라 그들이 직접 다른 직책에도 지원할 수 있게 취업설명회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대학을 조사할 때 커리큘럼 또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핵심 모듈은 대부분의 대학이 비슷하게 제공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대학은 다른 두 개 이상의 선택 모듈을 수강하게 하는데 이 선택 모듈이 대학마다 다른 편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흥미에 딱 맞는 모듈을 제공하는 대학이 어디인지 꼼꼼하게 살펴보아야겠죠? 여러분의 성격 또한 대학을 정할 때 꼭 고려해 보아야 할 점입니다. 다른 통계수치, 학업적인 면만 보느라 여러분이 앞으로 공부할 대학이 위치한 도시가 곧 3년 동안 살아야 하는 집이 될 것이라는 걸 쉽게 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오픈데이에 갈 예정이라면 도시를 둘러보며 과연 자신이 그곳에서 살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생활비와 수업료는 어떤 학생들에겐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 있겠죠? 대학을 다니는 동안 얼마나 재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생각해 보세요. 만약 재정적으로 어렵다면 장학금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식품 과학 및 공학 코스가 있나요?

식품 과학 및 공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1
미국
2
32
캐나다
3
210
영국
4
9
호주
5
84
홍콩
6
69
독일
7
134
뉴질랜드
8
190
스위스
9
131
네덜란드
10
114
말레이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