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일반 과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과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과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General Sciences

최근 수년간, 기초적인 과학 원리로 기술이 발전하고 세계에 대한 이해가 한층 더 높아짐으로써 과학이란 학문은 사회를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과학 학위는 응용과학, 순수과학 이 2가지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순수과학은 순수하게 지식과 세상에 대해 더 알고 싶은 것이 동기가 되며 응용과학은 과학 원리를 이해하고 이 원리를 일상에 적용시켜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전자를 발견한 JJ 톰슨은 “응용과학은 개혁으로 이끌며 순수과학은 혁명으로 이끈다. 정치적이든 과학적이든 당신이 이기는 쪽이라면 혁명은 충분히 힘 있는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여러분의 과학을 공부하는 이유가 순수과학을 공부할지, 응용과학을 공부할지를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싶고 연구를 수행하며 수많은 과학 이론에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면 순수과학 쪽이 더 적절합니다.
반면 과학 원리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 좀 더 흥미 있게 느껴진다면 응용과학 코스가 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를 공부하는 동안 과학 원리뿐만 아니라 과학이 기술적인 발전과 문화에 전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배우게 됩니다.
둘 중 무엇을 선택하는 과학 코스는 배울 것이 아주 많습니다. 과목에 대한 관심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만큼 성실성과 동기부여가 잘 돼 있는 학생이 좋은 성적을 받는데 유리합니다.

과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응용과학과 순수과학을 공부한 학생들은 졸업 후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그들에게 맞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대학원에 지원하거나 교육, 저널리즘, 법조계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응용과학 학위를 가지고 있는 졸업생들은 공학이나 생명과학 산업에서 일하거나 새로운 상품이나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데 일조하며 연구실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또한 응용, 순수과학 상관없이 인기 있는 분야입니다. 대학을 다니면서 여러분은 데이터 분석과 수학을 가까이하게 되는데 이러한 능력이 재무, 영업, 마케팅에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환경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전국 혹은 전 세계를 여행하며 보존 프로젝트를 수행할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과학 공부하기

명문 대학의 응용 및 순수과학 코스에 들어가기 위해선 높은 성적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A-level이나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에서 높은 수학, 과학 성적을 받기를 요구합니다. 모든 과학 과정이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는 수학적, 과학적 지식에 계속 다른 새로운 지식을 쌓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입학하기 전에 이미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해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 3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기업 실무 등의 이유로 졸업을 1년 정도 미룰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재학 중에 기업에서 실무를 익히거나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맺고 여러분이 할 일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는데요. 학생들은 정규 강의에도 참여할 뿐 아니라 시험도 쳐야 하기 때문에 언어 능력을 증명해 줄 수 있는 IELTS 시험에서 최소 6.5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영국에는 다양한 대학들이 다양한 코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찾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아주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여러분이 선택한 코스가 여러분의 학업적인 장점을 잘 살릴 수 있고 흥미에 잘 맞나요? 졸업 후에 어떤 일을 할지 미리 생각해 두었다면 자신이 원하는 특정 과학 분야에 대한 모듈을 많이 제공하고 있는 대학을 찾아보세요. 여러분의 고용경쟁력을 높여줄 것입니다. 지원하기 전에 대학이 제시하는 지원자격과 여러분의 재정상태 또한 다시 한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장학금에 지원해보세요! 어떤 코스를 공부할지 와는 상관없이 대학의 위치도 최종 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대학 생활을 가치 있게 보내기 위해 꼭 겪어야 할 일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최소 3년 동안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은 자신이 사회적으로나 학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환경에 자리 잡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대도시의 대형 캠퍼스에서 공부하길 원하는 반면 어떤 학생들은 좀 더 공동체적인 소규모 대학에서 공부하길 원하기 때문인데요. 어느 쪽이든 미리 조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많은 오픈데이에 참석해 그 지역을 미리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일반 과학 코스가 있나요?

일반 과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1
미국
2
9
호주
3
32
캐나다
4
131
네덜란드
5
210
영국
6
69
독일
7
114
말레이시아
8
134
뉴질랜드
9
93
일본
10
154
아일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