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인적 자원 관리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인적자원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인적자원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Human Resources

인적자원은 회사의 직원들을 다루고 그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맡고 있는 부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것이라고 알고 있지만 그것은 잘못된 통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0년 전에 인적자원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고용주들이 직원들의 이익을 대변할 줄 알아야 한다는 관념이 사회적으로 확장되었고, 그 후에 역시 법적으로도 확립이 되기 시작한 1800년대 중반부터 인적자원과 비슷한 역할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그 예로 1833년부터 공장을 조사하거나, 여자와 아이들이 적절한 시간을 일하고 적절한 임금을 받는지 확인하기 위해 산업복지 직원들이 고용되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인적자원관리 부서의 직원들은 빅토리아 시대와는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이 역할의 내재된 정신은 아직까지도 남아있습니다. 직원들을 돌보는 것 말이죠.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인적자원 코스는 인적자원관리 부서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들에겐 최고의 코스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 분야에 흥미를 느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원하기 전에 이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인적자원을 공부하기 위해선 경영 쪽에만 열정적이기보다는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할 줄 알고 개개인의 능력을 어떻게 기업의 필요에 접목시킬까 고민하는 것을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인적자원 코스는 여러분에게 강의나 세미나만을 참여하게 할 뿐만 아니라 졸업하기 전에 기업에서 직접 실무를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과목에 대한 열정과 함께 열심히 하고 조직적인 모습을 보여주어 이 코스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적자원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명문 대학 인적자원 코스에서의 높은 학점과 함께 HR 부서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만이 HR 부서에서 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졸업생들이 바로 HR이나 리쿠르팅의 세계로 뛰어들지는 않습니다. 인적자원 코스는 노동법이나 기업의 구조와 같은 다양한 강의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이렇게 광범위한 지식으로 졸업생들은 비즈니스, 언론계, 혹은 법조계에 진출하기도 합니다. 또한, 재무와 회계학에 관한 모듈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어 재무나 금융계 또한 인적자원 졸업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분야입니다. 인적자원 졸업생들은 졸업할 때가 되면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 점은 여러분을 광고계에서 원하는 이상적인 인재로 만들어주기도 할 것입니다.

인적자원 공부하기

입학을 위한 성적은 각 대학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들이 최소 3개의 A-level 성적이나 이와 상응한 자격조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필수로 배워야 하는 과목이 없어 수학 점수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경영학이나 경제학은 여러분이 앞으로 배우게 될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라면 학사든 석사든 입학 전까지 IELTS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어디서 공부할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학부과정은 3년이나 4년 동안 이루어집니다. 그중 4년 과정은 3학년을 기업에서 실무를 익히며 보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석사 과정은 최소 1년에서 최대 3년까지도 걸리며 학위 레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인적자원을 공부하는 학생들 중 대다수가 비즈니스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직업 또한 관련 분야에서 가지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도 같은 생각이라면 코스의 구조나 커리큘럼만을 살펴볼 것이 아니라 대학과 기업체 간의 관계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기업들은 최고의 인재들만을 선발하기 위해 좋은 대학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4년 과정의 학부 코스나 좀 더 취업에 중점을 둔 대학원 과정이 자신에게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 대학교 시간표에서 벗어나 따로 업무 경험을 쌓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대학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많은 회사들이 학생들의 진취적인 면을 좋아하며 기꺼이 업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재학 중인 대학이 기회가 많은 도시에 위치해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당연히 위치나 명성이 대학을 고르는데 주 요소가 되겠지만 여러분이 대학에 입학하는데 충분한 자격조건을 만족하는지, 받은 장학금으로 학비를 해결할 수 있는지 등의 재정적인 면도 살펴보도록 하세요.

어떤 인적 자원 관리학 코스가 있나요?

3
4

임직원 성과 / 개발

학업 레벨 학사 / 대학원 학위

인적 자원 관리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1
미국
2
210
영국
3
131
네덜란드
4
32
캐나다
5
9
호주
6
168
싱가포르
7
93
일본
8
114
말레이시아
9
134
뉴질랜드
10
63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