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IT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IT를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IT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IT

여러분은 지금 이 글을 노트북으로 읽고 계신가요? 아니면 스마트폰? 둘 중 어느 쪽이든 모두 IT가 없었다면 상상도 못 했을 일입니다! IT는 정보 통신 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의 준말로 데이터를 저장 및 복구하고 처리하는데 쓰이는 컴퓨터와 통신 기기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기기들은 몇 천년 동안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어 왔지만 전자식 컴퓨터 시스템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십 년 전인 1940년대이며 그때부터 컴퓨터와 컴퓨터가 정보를 다루는 방식이 엄청나게 발전해왔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시스템과 데이터 전송부터 상업 내의 IT와 정보 저장의 윤리까지 IT 코스는 학생들에게 컴퓨터와 시스템 기술에 관한 다양한 모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자료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컴퓨터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사랑하시나요? 그렇다면 IT가 여러분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지도 모릅니다!
코스를 공부하면서 여러분은 웹 프로그래밍, 시스템 분석 및 인터넷 보안 등의 이론적이고 실용적인 요소를 모두 배우게 될 텐데요. 지필 과제와 실기로 평가되기 때문에 두 부분 모두를 해낼 수 있는 학생이 좀 더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대학이 학부 학생들이 학위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졸업 전에 프로젝트를 수행하길 원합니다. 그러므로 독립적이고 잘 할 수 있다는 투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IT를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대학에서 IT나 컴퓨터 공학 학부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학생들은 정보 시스템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함께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 및 팀의 일원으로서 잘 일하는 방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분석력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IT 졸업생들은 고용주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지원자가 아닐 수 없습니다. IT 졸업생들에게는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의 기회가 많습니다. 학위를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졸업생들은 주로 수습 직원, 프로그래머, 웹 개발자로 일하거나 큰 프로젝트 혹은 기업에서 분석가로 일하게 됩니다. 교사와 같은 더 직업적인 일을 하기 위해 졸업생들은 학부를 졸업한 뒤 공부를 좀 더 하기도 합니다. 현재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 IT 분야를 가르칠 교사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이 길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은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IT 공부하기

혹시 영국에서 공부하고 싶지만 영어권 국가 출신이 아니라 혹시나 대학 지원에 불이익을 받을까 걱정된다면 전혀 그럴 필요 없습니다. IELTS 시험에서 최소 6.0 이상의 점수만 받는다면 대학들은 외국인 학생의 입학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최소 3개의 A-level 성적이나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을 요구하며 응시한 과목은 기술 관련 과목이어야 합니다. IT 분야면 더욱 좋습니다. 학생들은 이 분야에 대한 열정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IT 코스는 3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많은 대학들이 만약 학생이 2학년과 3학년 사이에 기업 실무를 경험하는 것을 원하면 코스를 1년 더 연장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꼭 3년만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IT 이론과 IT의 실생활에서의 적용 모두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학업적으로 흥미 있는 코스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분의 행복에 직결되는 장소를 찾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선택할 대학이 있는 곳이 곧 여러분이 앞으로 최소 3년 동안 살게 될 곳이기 때문이죠! 그러니 자신의 성향에 맞는 대학을 찾도록 하세요. 만약 자신이 학교 술집이나 공연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기고 사교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북적거리는 도시의 중심부에서 생활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용한 성격이라면 긴밀한 커뮤니티를 가진 소규모 대학이 더 좋겠죠? 공부할 학과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여러분이 지원할 대학의 역량과 커리큘럼입니다. IT의 기본 이론은 어느 학교나 전부 같지만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분야는 학교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인데요. 커리큘럼을 잘 살펴보고 어떠한 모듈이 제공되는지, 제공되는 모듈이 자신이 흥미 있는 분야에 부합하는지를 조사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꼭 맞는 코스를 찾았다면 과연 대학에서 요구하는 성적을 받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이미 졸업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알고 있다면 관련 산업과 여러분이 지원할 대학이 산학협력을 맺었는지,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학에 가는 것이 단순히 학위를 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졸업 후 취업 시장에서 더 나은 고용 경쟁력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지원서를 제출하기 전, 미래에 하게 될 일에 대해 한번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서 공부해야 할지를 결정할 때 수업료 문제는 빠질 수 없는 항목입니다. 만약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장학금에 지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대학을 몇 개로 간추린 뒤 대학생활을 하며 들어갈 비용을 미리 계산해보는 것도 결정에 아주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어떤 IT학 코스가 있나요?

1
2

컴퓨터 평가 / 도입

3

정보 작업/ 정보 사용

4

비즈니스 정보 기술

IT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9
호주
2
32
캐나다
3
210
영국
4
211
미국
5
134
뉴질랜드
6
69
독일
조회수 198 5개의 코스 보기
7
131
네덜란드
8
168
싱가포르
9
62
핀란드
10
84
홍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