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언어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언어를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언어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Languages

언어는 쓰기든 말하기든 의사소통의 학문이며 각 대학마다 이 분야에 관련된 많은 코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과학 관련 학문만이 현대 사회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다고 말하지만 언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과학 이론과 수많은 발견들은 우리에게 전달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인류는 언어의 구조와 중요성을 문법학자 파니니가 산스크리트 형태학의 3959가지 규칙을 만들었던 기원전 5년부터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학문으로서의 언어는 보다 다양한 문법적 원리들을 다루는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프랑스어, 독일어, 언어학, 현대 영어의 어원학 등 어떤 분야를 공부하든 언어에 대한 깊은 지식은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다른 나라의 문화에 관심이 많고 외국어로 쓰고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에 천부적인 소질이 있다면 언어 관련 학과가 여러분에게 최고의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언어를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말하는데 자신감이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구술시험, 지필시험 모두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1년 동안 해외로 교환학생을 가거나 공부하고 있는 언어를 사용하며 업무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언어를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어떤 언어를 공부하느냐에 따라 일할 직종도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언어 관련 분야를 공부한 졸업생들은 다양한 직종에서 일할 수 있으며 그 예로 번역이나, 금융, 국제 경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해외에는 제 2외국어를 잘하는 인재들이 드문 편입니다. 해외의 다른 나라의 경우 어릴 때부터 외국어를 배우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2개 국어 이상을 구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죠. 기업들은 점점 세계로 뻗어나갈 준비를 하기 때문에 외국어를 전공한 인재들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런 점에서 대학에서 언어를 공부한 것이 큰 이점이 될 수 있겠죠? 대부분의 언어를 공부한 졸업생들에게 금융 분야는 그다지 매력적인 분야가 아닙니다. 그 대신 PGCE나 TEFL을 공부해서 교사가 되는 길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여행을 많이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직종이기도 합니다

언어 공부하기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같은 순수 언어 코스는 보통 4년이 소요되며 그중 3년은 원래 대학에서 공부하지만 3학년이 되면 다른 나라로 가 공부하거나 그 나라 현지인들과 일하며 언어 실력을 높이게 됩니다. 이 때 여러분이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에 따라 최종 성적이 결정됩니다. 각 대학마다 코스마다 지원자들에게 요구하는 자격조건은 다릅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3개의 A-level 혹은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을 요구하며 관련 언어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A-level에서 배울 수 없는 아랍어나 러시아어를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다른 길을 통해 언어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언어 코스를 공부하는 동안 여러분은 아주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말하기와 듣기 실력을 높여야 할 뿐만 아니라 문학을 읽고 문화와 정치적인 문제들까지 연구할 수 있어야 하죠. 그러므로 언어를 전공할 생각을 갖고 있는 학생들은 성실하고 독립적이어야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언어를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가고자 하는 대학의 명성입니다. 특히 1년 동안 해외에서 공부해야 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많은 대학들이 다양한 외국계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학생들에게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프랑스어를 공부하고 싶고 프랑스의 남쪽에서 한번 공부해 보고 싶다면, 칸, 니스, 모나코 같은 도시의 대학들과 협정을 맺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이 제공하는 모듈과 그 모듈이 여러분의 흥미에 부합하는지 또한 꼭 살펴보아야 할 요소입니다. 많은 코스가 언어학 이론, 언어의 역사부터 문화적 영향 및 문학까지 다양한 범위의 분야를 다루는 선택 모듈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여러분이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모듈을 많이 제공하는 대학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대학 측이 제시한 성적 조건에 여러분의 학업 성적이 만족하는지, 생활비와 수업료를 감당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만 해도 돈이 많이 드는데 1년 동안 해외에 나가기까지 한다면 예상치 못한 재정적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장학금 등 재정보조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연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조회수 1,361 92개의 코스 보기
2
211
미국
3
9
호주
4
32
캐나다
5
114
말레이시아
6
134
뉴질랜드
7
84
홍콩
8
154
아일랜드
9
39
중국
10
131
네덜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