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도서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도서관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Library Studies

도서관학은 IT, 경영학, 교육학 모두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학문으로서 정보를 수집, 조직 및 보존합니다. ‘Library Science’와 ‘Library Studies’ 모두 영어로 도서관학을 뜻하며 이 용어들은 1996년 아사 돈 디킨슨 (Asa Don Dickenson)이 집필하고 파키스탄 대학교에서 출판된 ‘Panjab Library’에 최초로 등장했습니다. 오늘날에는 온라인 도서관과 공공 도서관, 학교 도서관, 학술 도서관 등의 일반 도서관, 원본 자료를 보관하는 기록 보관소 등 다양한 형태를 갖춘 도서관들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정보 보관에 열정이 넘치고 도서관 및 기록 보관 산업에서 일하고 싶다면 도서관학이 여러분에게 가장 최고의 선택이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정보에 관심이 큰 만큼, 학생들은 뛰어난 IT 실력과 조직적인 성향을 지녀야 도서관학 코스의 필수 모듈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높은 분석력과 효과적인 평가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연구 뒤에 숨은 윤리적 문제에 친숙해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적절한 자료와 문학을 분석하는 능력 역시 겸비해야 합니다.

도서관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대부분의 도서관학 졸업생들은 공공 및 사설, 혹은 학술 기관에서 사서로 일하며 정보와 문학의 관리, 조직, 평가를 돕기도 하고, 시설 내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정보의 학습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도서관학 졸업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아주 다양합니다. 사서로의 길을 선택하지 않는 이들은 종종 박물관이나 기록 보관소에 소속되어 역사적 자료나 정보를 기록하는 일을 합니다. 도서관학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게 되면 학생들은 분석력을 기르고 IT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 때 얻은 지식과 능력은 재무 및 자료 분석가로 일하며 IT나 비즈니스 등 다른 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도서관학 공부하기

도서관학 코스는 매우 다양하고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입학조건은 여러분의 코스 레벨뿐만 아니라 지원할 대학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학부 코스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학기가 시작하기 전까지 최소 3개의 A-level 성적, 혹은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을 제출해야 하는 반면 석사 코스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관련 학사 학위와 최소 2:1 이상의 성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어떤 대학들의 경우 지원자가 관련 업무 경험이 있다면 지원자격을 조금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학부 코스는 졸업하기까지 최소 3년이 소요되며 석사 코스는 1~3년이 소요됩니다.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외국인 지원자의 경우 IELTS 시험에서 최소 6.0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합니다. 도서관학의 대부분의 모듈은 강의와 조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실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어떤 코스는 학생들이 인턴십이나 지필 프로젝트를 제출하기를 장려하기도 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대학이 위치한 장소가 여러분이 겪게 될 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이중적입니다. 주로 여러분이 살게 될 지역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므로 각 대학의 오픈데이에 참가해 주변 지역을 둘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환경인가요? 여러분의 지적 필요와 정서적 필요를 모두 충족하는 곳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대학이 자리 잡고 있는 도시는 졸업 후 여러분의 고용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보 및 보관 산업으로 잘 알려져 있는 도시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런던,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같은 도시들이 가장 이상적이며 도서관학 학생들에게 도서관, 박물관, 대학교 기록 보관소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도서관학을 공부하기로 결정했을 때 여러분은 도서관학의 수많은 세부 분야 중 과연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어디에서 일하고 싶은지 등에 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봐야 합니다. 여러분은 최소 1년 동안 공부에 집중해야 하며, 아마 장기적이고 성공적인 직업을 갖기를 원할 것이므로 적절한 전문성을 지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일하고 싶은지, 아니면 물리적 정보를 다루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물론 수업료와 학업성적 또한 대학을 선택할 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대학에서 제시하는 최소 자격조건을 만족하고 약간의 관련 업무 경험도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대학생활에 드는 비용을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에 대해 예산을 세워보는 것 역시 중요한 일입니다. 만약 수업료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어떤 도서학 코스가 있나요?

1

도서관/ 사서

학업 레벨 학사 / 대학원 학위
2

사서 및 도서관 관리

3
4

도서관: 특정 유형

학업 레벨 대학원 학위

도서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2
32
캐나다
3
211
미국
4
9
호주
5
131
네덜란드
6
154
아일랜드
7
48
덴마크
8
84
홍콩
9
168
싱가포르
10
93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