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문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문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문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Literature

언어가 존재한 이래로 문학 또한 존재해왔습니다. 대부분이 문맹이던 시절 주로 통용되었던 구술 이야기와 삽화 이야기부터 현대 고전까지, 문학 연구는 기쁨과 즐거움을 주고, 교육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말들이 다뤄질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오스카 와일드는 한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There is no such thing as a moral or immoral book. Books are badly written or they are not. That is all. (도덕적이거나 비도덕적인 책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아요. 잘 쓰였거나 그다지 별로인 책들만이 존재하죠. 그게 다에요.)” 위대한 문학 작품을 통해 학생들은 작가와, 좋은 문학의 척도가 되는 사용된 단어들의 힘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문화적으로 영향력이 큰 글의 자세와 의견을 공부하며 글의 도덕성과 자세를 그 당시의 사회 및 역사적 맥락에 맞추어 해석하게 됩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영문학은 매혹적인 분야이며 역사 소설, 중세 영어 시, 공상 과학 소설, 동화나 구전문학 등 다양한 장르의 범위를 아우릅니다. 만약 여러분이 쓰인 말의 매력에 빠졌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면 문학 학위가 제일 알맞은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문학 코스의 경우, 다른 코스보다 상대적으로 수업일수가 적으므로 여러분은 자율성이 높은 학생이어야 합니다. 강의, 세미나, 개별 지도 수업에 참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1주일에 최소 2~3권의 책을 읽어야 하며 혼자서 중요한 연구도 스스로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매주 에세이를 작성해야 하고 소모임을 가지는 동안 중요한 글에 관한 토론도 진행해야 하므로 높은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중요한 정보를 흡수하고 분석하여 자신만의 균형 있는 의견을 내세우는 것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이죠.

문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문학 학위의 최대 장점은 바로 여러분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학 졸업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진로 중 하나는 바로 교사입니다. 좋은 성적과 어느 정도의 경력이 뒷받침되어준다면 졸업생들은 공급 부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교사가 되는 길도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문학 학위로 진출할 수 있는 산업 분야는 많습니다. 대학에서 얻은 분석력이 높게 평가되어 많은 기업들이 영문학 졸업생들을 기자, PR 보조, 마케팅 및 미디어 보조, 카피라이터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졸업생들은 변호사가 되기 위해 GDL(Graduate Diploma in Law)을 공부하기도 하고 금융계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문학 공부하기

졸업생들의 상대적으로 낮은 초봉에도 불구하고 학과에 대한 열정이 뛰어나고 졸업 후에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줄 문학 같은 코스를 공부하려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치열한 경쟁을 통과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A-level이나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을 요구하고 있으며 문학, 언어학, 역사학을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석사 과정에 지원할 예정이라면 최소 2:1 이상의 학부 성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모든 외국인 학생들은 코스가 시작하기 전까지 IELTS 시험에서 일정 점수를 취득해야 합니다. 각 대학마다 제공하는 문학 학사 코스는 서로 다른 자격 조건을 요구하고 있으며 최소 3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어떤 대학들은 에라스무스 교환학생 제도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2학년과 3학년 사이의 1년을 외국에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며 보낼 수 있어 졸업까지 총 4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대학원 코스는 최소 1년이 소요되며 박사 코스는 약 3년이 소요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문학은 매우 인기 있는 전공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학들이 제공하고 있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선택을 매우 신중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최종 선택을 하느라 다소 지칠 수도 있습니다. 문학 코스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문학 중에서도 어떤 분야를 가장 배우고 싶은가 입니다. 여러분은 문학을 최소 1년 이상 배우게 될 테니 이왕이면 여러분이 흥미 있는 분야의 모듈을 제공하는 대학에 등록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문학 코스는 과제물과 시험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기 때문에 코스의 커리큘럼을 미리 조사해 보아야 합니다. 문학 같은 학위는 선택한 대학의 위치가 대학생활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문학 코스의 인기와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졸업 후의 고용 경쟁력을 얻기 위해 여러분이 열심히 공부하는 동안 가능한 많은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옥스포드, 런던, 에든버러, 토론토(캐나다), 시카고(미국)처럼 문학과 연극의 역사가 깊은 도시에서 공부한다면 문학 관련 기업들과 각종 행사를 쉽게 접할 수 있어 다양한 기회들을 많이 잡을 수 있습니다. 수업료와 학업성적 또한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옥스포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예일 대학교 등 많은 명문 대학들이 3개의 A-level A 성적이나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 성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지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 분야를 꼭 공부하고 싶다면, 위 대학들 근처의 다른 대학들을 찾아봐도 좋을 것입니다. 수업료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다양한 장학금에 지원해 보는 것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문학 코스가 있나요?

3
4

문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조회수 1,419 128개의 코스 보기
2
211
미국
3
32
캐나다
4
154
아일랜드
5
114
말레이시아
6
131
네덜란드
7
69
독일
8
9
호주
9
39
중국
10
189
스웨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