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약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약리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약리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Pharmacology

그리스어인 ‘pharmakon’에서 유래된 약리학이라는 뜻의 ‘pharmacology’는 약물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사람이 만든 것과 세포에 화학적, 생리학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연적 혹은 내생적인 분자 형태로 정의됩니다. 이 분야는 수천 년 동안 연구되어 왔지만 초기의 약리학자들은 자연적 물질과 식물 추출물에 초점을 두었던 반면에 오늘날의 약리학은 19세기의 치료의학에서 비롯된 과학입니다. 오늘날 약리학은 우리의 일상에 인상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파라세타몰과 이부프로펜부터 심혈관 질병이나 신경학적인 질병을 치료하는데 쓰이며 생명을 살리는데 큰 역할을 하는 약까지, 약리학 연구는 21세기의 사회에 크게 공헌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인체의 신비에 매료되셨나요? 의약품과 의료 관련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약리학 학위가 여러분에게 가장 알맞은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약리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과학에 천부적인 소질이 있어야 하며 약리학의 바탕이 되는 화학과 생물학을 대학 입학하기 전에 미리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리학 학생들은 아주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수많은 지식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평가받아야 하며 개인 연구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약리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약리학 졸업생들은 제약산업에서 수요가 높습니다. 이 산업에 매일 약 1200만 파운드가 투자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 학위를 가진 졸업생들은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의학적인 조언을 해주고 처방전을 써주며 NHS(National Health Services)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약 관련 사기업들 또한 의학 연구 및 신약 개발을 담당할 졸업생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약리학 학위는 공학 및 제조 산업,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환영받고 있습니다. 많은 노인 간병인들이 약 처방과 그것의 부작용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어떤 약리학 졸업생들은 언론계로 진출하거나 GDL (Graduate Diploma in Law)을 공부해 의료법 전문 변호사가 되기도 합니다.

약리학 공부하기

약리학 코스는 학부와 대학원에서 공부할 수 있는데 이는 곧 지원자가 다양한 범위의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석사 과정은 과학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와 2:1 이상의 성적, 학사 과정은 3개의 A-level 성적 혹은 이와 상응한 자격조건을 요구하며 3개 중 2개는 화학과 생물학이어야 합니다. 영국에서 공부한 적이 없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더라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영국 대학들은 IB, SAT 등 A-level이 아닌 시험도 인정해주며 각 나라별로 요구하는 조건도 홈페이지에 모두 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 결과가 유효한지는 여러 번 확인해보세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IELTS 시험에서 최소 6.0-6.5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대부분의 대학들은 학사 과정은 A-level의 A 성적, 석사 과정은 2:1 이상의 학부 성적을 요구합니다. 간호학 코스가 여러분에게 과연 잘 맞을지를 고민하기 전에 대학이 제시하는 성적을 받을 수 있는지부터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리학은 3년 과정이기 때문에 재정적인 문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수업료와 생활비를 감당할 수 있을지 예산을 정리해보세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장학금에 지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약리학 코스에 지원할 때는 커리큘럼뿐만 아니라 실습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에게 최고의 실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대학들이 의과 대학 부속 병원이나 유명한 연구회사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학생들은 탄탄한 실습 경험과 함께 다양한 직업적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집에서 통학하는 것이 아니라면 학업적인 장점에만 치중하기보다는 최대한 여러분이 행복한 대학생활을 보낼 수 있을만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스를 끝마치려면 많은 돈이 들기 때문에 정서적으로나 학업적으로나 가치 있는 학생 시절을 보내야 후회가 남지 않기 때문이죠. 또한 대학이 위치한 도시의 문화는 여러분의 대학생활을 더욱 멋지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어떤 약학 코스가 있나요?

3

조제 기술(제약학)

학업 레벨 직업 훈련 / 학사
4

화학요법

학업 레벨 대학원 학위

약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2
211
미국
3
9
호주
4
32
캐나다
5
114
말레이시아
6
134
뉴질랜드
7
190
스위스
8
168
싱가포르
9
131
네덜란드
10
154
아일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