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구조 공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구조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구조공학 공부하기
Structural Engineering

구조공학은 공학의 한 분야로서 부하저항을 지원하는 구조의 설계나 분석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토목공학의 한 분야로 인식되기도 하지만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구조공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설계와 건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야 하며 이 분야에서 일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 코스는 건설이 사회에 미치는 중요성과 함께 학생들이 설계 및 건설과 기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구조공학 코스는 수학과 물리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배워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위의 과목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절대 쉬운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은 성실하고, 조직적이며, 자율적 학습이 가능해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공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구조공학을 공부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구조를 설계하는 구조공학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이 직업은 꽤 수익성이 높은 직업인데 영국을 기준으로 약 £23,000 - £32,000를 초봉으로 받고 있습니다. 구조공학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어 뛰어난 졸업생들은 세계를 여행하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구조공학을 공부했다고 해서 꼭 관련 직업에만 관심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졸업생들은 중고등학교에서 공학을 가르치기 위해 PGCE를 취득하기도 하고 변호사가 되기 위해 GDL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많은 졸업생들이 금융, 영업 부서 등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구조공학 공부하기

명문 대학의 구조공학 코스는 A-level 혹은 이와 상응한 대학 입학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길 요구하며 과학과 수학 과목을 응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부분의 코스가 3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어떤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산업 실습을 위해 1년 더 연장해 주기도 합니다. 구조공학 코스는 대학원에서도 제공되고 있는데 보통 1년이 소요되며 파트타임 코스는 기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대학원에 지원하려면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와 관련 직장 경험이 필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라면 코스가 시작하기 전까지 IELTS 시험에서 6.0-6.5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어떤 코스를 공부할지 와는 상관없이 대학이 위치한 장소는 대학을 정할 때 꼭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학생으로 지내는 동안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최대한 대학에서 경험을 많이 쌓는 것도 중요하죠. 그러므로 여러분이 사회적으로나 학업적으로나 충분히 빛을 발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대도시에 있는 대형 캠퍼스에서 공부하길 원하는 반면 어떤 학생들은 공동체적인 소규모의 캠퍼스를 선호하기 때문이죠.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업 성적과 여러분의 재정상태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성적을 보유하고 있나요? 생활비와 수업료 모두 충당할 수 있나요? 만약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장학금에 한번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학교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각 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모듈과 교수들의 강의 방식입니다. 필수 모듈은 대학마다 거의 비슷하지만 선택 모듈은 저마다 다 다르기 때문인데요. 만약 여러분이 어떤 분야를 세부적으로 공부하고 싶은지 이미 알고 있다면 자신이 선택한 대학이 제공하는 모듈이 과연 졸업 후에 장점으로 작용할 것인가에 대해 미리 조사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떤 구조 공학 코스가 있나요?

2

구조 설계(건설)

학업 레벨 학사 / 대학원 학위
3

구조 재료 공학

학업 레벨 대학원 학위
4

기초 공학

학업 레벨 학사

구조 공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2
211
미국
3
32
캐나다
4
9
호주
5
48
덴마크
6
154
아일랜드
7
189
스웨덴
8
93
일본
9
90
이탈리아
10
69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