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수의학 공부하기

전공 소개

  • 전공 소개
  •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 수의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 수의학 공부하기
  •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Veterinary Medicine

수의학은 의학의 한 분야로 동물의 질병을 연구, 예방하고 치료하는 학문을 뜻합니다. 최초의 수의학 서적이 500AD에 쓰인 걸로 봐서 수의학은 굉장히 오래된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훈련된 일꾼들이 소를 치료하는 것을 묘사한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로 볼 때, 실제로 수의학이 등장한 시점은 훨씬 더 오래되었을 것이라 추측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수의학도의 역할에 큰 변화가 있었으며 오늘날에는 대다수의 수의사들이 개와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을 치료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졸업생들이 가축을 진료하거나 외래 동물을 치료하며 전 세계를 여행하기도 합니다.

나에게 맞는 코스일까?

수의학 코스를 선택할지 고민인가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동물을 평소에 어떻게 대하는지, 정말 아끼고 사랑하는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수의학을 공부하는 동안 여러분은 다양한 종류의 동물들과 교감하게 됩니다. 그러니 모든 종류의 동물에 대해 열정적인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수의학은 놀라울 정도로 복잡한 학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을 위한 의학보다 훨씬 더 어렵다고 주장하기도 하죠. 코스를 공부하는 동안 여러분은 수많은 종류의 동물들에게서 발병하는 여러 질병들을 익혀야 하며 개인 시간을 많이 써야 할 뿐만 아니라 휴일에는 실습에도 나가야 합니다.
영국에는 단 7개의 수의학부만이 인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7개의 모든 학부가 이미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는데요.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근면 성실하며 동물을 사랑한다면 수의학이 최고의 선택이 될지도 모릅니다!

수의학을 공부한 뒤 가질 수 있는 직업

수의학이 어렵고 까다로운 분야이긴 하지만 졸업 뒤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애완동물이나 가축을 다루는 병원에서 일하는 수의사가 됩니다. 좀 더 모험적인 길을 걷고 싶은 학생들은 외래 동물들을 치료하며 다양한 국가로 여행을 다니기도 합니다. 또한, 병원에서 일하기보다 연구직 혹은 보존 관련 분야, 특히 생명과학 연구직을 원하는 학생들도 존재합니다. 졸업생들은 일반적으로 영국을 기준으로 £25,807 정도의 연봉을 받고 있으며 91-94%의 졸업생들이 취업을 했다는 통계로 볼 때 수의학은 비록 어렵긴 하지만 그에 대한 보상을 충분히 해주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연봉은 국가별로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수의학 공부하기

다양한 직업의 선택권과 £25,807 의 상대적으로 높은 초봉을 봤을 때 수의학이 그만큼 경쟁률이 높다는 것 또한 별로 놀랄 일이 아닙니다. 영국에는 수의학 코스가 단 7개뿐이고 영국 왕립 수의대에서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제공하는 모듈의 구성도 모두 비슷비슷합니다. 보통 수의학 코스는 5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석사 코스는 최소 1년 과정입니다. 어떤 코스는 좀 더 특정한 한 분야의 전문적인 공부를 위해 추가적으로 1년을 더 공부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수의학 코스는 유일하게 6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학들 사이에서도 입학 조건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만약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이라면 IELTS 시험에서 최소 6.5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하고 화학, 수학, 생물학 성적이 아주 좋아야 합니다. 어떤 대학은 BMAT (Bio-Medical Admission Test) 점수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7개의 대학 중 6개의 대학은 3개의 A*-A’ 점수를 요구하며 국제 학생들에게는 이와 상응하는 학업 성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석사 코스에 지원하길 원하는 학생들은 코스가 시작되기 전까지 최소 2:1 의 학부 성적이 필요합니다.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영국에 수의학과를 가진 대학이 7개밖에 없다는 것은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단점 역시 될 수 있습니다. 자격 조건뿐만 아니라 제공하는 모듈 또한 비슷해서 경쟁률이 어마어마하게 높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아일랜드나 영연방 국가인 호주, 뉴질랜드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원을 포기하는 것보단 용기를 내 도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럽 국가 중에서도 스웨덴은 경쟁률이 낮은 편이지만 영국만큼이나 명성이 높고 지원할 가치가 있습니다. 학교를 정할 때 고려해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경제적인 문제인데요. 수의학 코스는 6년까지도 걸릴 수 있어서 이에 맞게 예산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앙 유럽 국가에서는 학비나 생활비가 낮은 편이지만 호주의 수의대는 시드니대학교를 기준으로 1년에 약 5천만 원을 웃도는 어마어마한 학비를 요구하기 때문이죠. 다른 나라에서 수의학을 공부한다고 했을 때 수의사 자격증이 여전히 유효한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물론 많은 나라가 유명한 대학에서 학위를 받았다고 하면 수의사로 활동할 수 있게 해주지만 두 번 확인한다고 해서 해가 될 일은 없을 테니까요.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무엇보다도 여러분이 대학에서 공부를 하는 동안 과연 행복할 수 있을지를 고려해서 대학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공부해야 할 때는 더더욱 강조되는 부분이죠. 특정 대학의 학업적인 장점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주변 문화가 여러분에게 삶의 활력이 될지 또한 생각해보세요. 어디를 선택하든 수의학 학위는 굉장히 많은 돈을 들여야 합니다. 그러니 최대한 그 시간을 유용하게 보낼 수 있어야겠죠. 물론 재정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양한 장학금 기회가 기다리고 있으니 여러분에게 잘 맞는 조건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수의학 코스가 있나요?

수의학을 위한 해외 유학지 TOP 10

1
210
영국
조회수 1,086 52개의 코스 보기
2
9
호주
3
211
미국
4
32
캐나다
5
134
뉴질랜드
6
154
아일랜드
7
114
말레이시아
8
168
싱가포르
9
190
스위스
10
48
덴마크